고객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
상태바
고객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10.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도미노피자>

글로벌 브랜드로 오랜 시간 동안 노하우를 축적한 <도미노피자>는 프리미엄 식재료를 사용해 고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으며, 프리미엄 피자 라인과 함께 클래식 피자 라인도 충분히 준비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드론배달 등 기존 피자 업계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시도와 환경, 이웃을 생각하는 사회적 활동으로도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트렌드를 선도
<도미노피자>는 1990년 한국 시장에 진출해 피자 대중화에 앞장서 온 세계 배달 피자 리더 기업으로 2022년 9월 기준 47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Life Food, Domino’s’에 스마일을 추가하고,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에게 항상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하자는 의지를 담아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Have More Fun. Life Food, Domino’s’’를 발표했다.

메뉴 개발 시 블랙타이거 새우,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칠리크랩 등 고급 식재료를 활용하고 적극적인 협업을 시도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한발 앞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드라이빙 픽업 서비스와 야외 배달 서비스 ‘도미노 스팟(DOMINO SPOT)’ 등 차별화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인 희망 나눔 캠페인을 통해 적립되는 기부금은 서울대어린이병원과 섬성서울병원, 강남 세브란스 병원 환아를 후원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체계적인 교육
신규 오픈 시, 경력이 10년 이상 된 직영 점장 출신의 트레이너들이 15일간 매장 오퍼레이션 및 피자 메이킹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15일간 직영 우수 매장 현장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이러한 실무 교육 외에도 본사 재무, 노무, 인사, 전산, 마케팅 등 이론 교육도 병행한다. 

기존 가맹점주에게는 이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월 단위 정기 교육을 시행하며 문자 및 메신저를 활용해 주간 단위 교육 자료(오토바이 안전, 식품 위생 등)도 배포하고 있다. 

글로벌 피자 프랜차이즈 <도미노피자>는 오랜 기간 축적한 다양한 노하우를 활용해 철저한 교육 시스템으로 초보자도 매장 운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지도하고 있다. 또한 OER(Operation Evaluation Report) 평가를 통해 매장의 배달 서비스 및 제품 관리, 이미지, 식자재 안전 등을 정기적으로 평가 및 개선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부터 가맹점주까지 전 근무자에 대한 맞춤 교육 과정을 진행하는 <도미노피자>는 점주를 대상으로 월 정기 교육을, 신입 직원 및 아르바이트생 대상으로 별도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존 직원을 대상으로는 6단계로 구성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가맹점과의 상생
슈퍼바이저는 1인당 약 15개의 매장을 관리하며 평균 주 1.5회 매장을 방문해 본사와 매장 간의 소통 및 전반적인 매장 운영을 점검하고 컨설팅한다. 슈퍼바이저는 식자재 준비부터 최종 제품의 상태, 식자재 취급 상황,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한 매장 내외부 청소 및 정리상태 등을 확인한다. 정기적인 방역은 물론 신입 팀원과 미숙련 팀원 교육도 진행하는 등 모든 매장이 완벽한 상태로 영업에 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이러닝 교육 시스템과 영상 교육 자료 등을 통해 피자 메이킹부터 매장관리까지 빈틈없는 교육을 시행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업해 지속적인 오토바이 안전 교육도 시행하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매장당 매장별 영업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2년부터 ‘T.A.T’(Turn Around Team)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출 부진 가맹점을 지원한 <도미노피자>는 올해 2분기 지난해 동 기간 대비 최대 21%의 매출 증대 효과를 거뒀다. 자체 위생 평가 제도를 통해 시상금을 지급하는 등 가맹점주를 위한 활동도 시행 중이다.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도미노피자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경력 10년 이상의 직영 점장 출신의 트레이너
2. 이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월 단위 정기 교육을 시행
3. 매출 부진 가맹점 지원, 위생 평가 제도를 통한 시상금 지급


예비창업자에게 

하반기에도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변화한 고객들의 니즈에 맞춘 신제품을 출시할 뿐 아니라 새로운 프로모션 등을 통해 고객들이 <도미노피자>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즐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T.A.T. 등 가맹점과의 상생 활동을 지속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도미노피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