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 노하우를 교육 시스템으로
상태바
34년 노하우를 교육 시스템으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10.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의 기본, ‘교육’으로 수성 : <놀부>

<놀부>가 34년간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면서 쌓은 체계적인 가맹 사업 시스템과 교육 노하우는 프랜차이즈계의 표본이 됐다. <놀부>는 장수 브랜드부터 트렌디한 배달 전문 브랜드까지 시대의 흐름을 따르며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또한, IMF와 코로나 팬데믹 등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하면서 현재까지 많은 가맹점들과 함께하고 있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 전수 
1인 가구, 배달 및 언택트, 밀키트 등 다양한 이슈로 외식 시장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놀부>는 이런 흐름에 적응하고, 또한 선도하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다. 외식 및 유통에 전문성을 가진 구성원들과 함께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놀부>는 가맹점주들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갖췄다. 

첫째는 매장 오픈 전 창업 입문 교육이다. POS 시스템 운영,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위생 및 품질 관리, 안전 관리, 메뉴 실습 등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인 조리 매뉴얼과 오퍼레이션 관련 교육을 진행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최근 2년간은 축소되어 조리 매뉴얼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매장 운영 및 관리교육은 책자, 카드 뉴스, 동영상 등 자료 배포로 대체하고 있다.

둘째, 매장 오픈 전후 현장에서 진행되는 영업 및 오퍼레이션에 관한 교육이다. 각 가맹점의 점포 환경에 따라 영업 스케줄과 오퍼레이션에 대한 교육을 본사 교육팀이 직접 지도하여 가맹점주가 매장 운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셋째, 계절 및 이슈별 자료와 SV(슈퍼바이저)를 통한 가맹점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매장별 담당 SV 매니저뿐만 아니라 <놀부> 가맹점주 사이트, POS 공지와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신메뉴 매뉴얼 제공, 오퍼레이션 노하우 업데이트, 다양한 CS 사례 및 대응법 안내 등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공유한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SV의 활발한 활동 
 ‘SV는 프랜차이즈의 꽃’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놀부>의 SV들은 입사 후 가맹점주와 같은 오퍼레이션, 메뉴, 서비스, 현장 등 교육을 받는다. 또한, 프랜차이즈 외식이나 지역에 이해도가 높은 사람을 채용해 SV가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으며, 각 지역별 <놀부> 사무실이 있어 활동하기 수월하다. 

<놀부>의 SV들은 첫째, 본사와 가맹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한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가맹점주에게 대면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가맹점의 애로사항을 본사에 전달해 추후 반영될 수 있도록 조율한다. 둘째, 매출 점검 및 분석을 통한 수익 효율성 증대다.

여러 요인별 매출 분석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가맹점주와 협의하여 진행한다. 셋째, 월 2회 이상 정기 방문해 매장 운영을 위한 보수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한다. 점포 관리의 핵심인 QSC 매뉴얼을 바탕으로, 각 가맹점별 점검 및 필요 교육을 진행하며, CS 발생 시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SV가 각 가맹점에 맞게 다양한 오퍼레이션 활동을 할 수 있는 배경에도 <놀부>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교육이 있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새로운 도약 준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식 프랜차이즈’. <놀부>를 가리키는 타이틀에는 이유가 있다. 표준화된 매뉴얼과 체계적인 가맹시스템은 <놀부>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고객들이 전국 어느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동일한 퀄리티의 음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것은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러 시스템(R&D 시스템, Central Kitchen 시스템,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2018년부터 숍인숍 매장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도 했다. 기호가 서로 다른 고객이 함께 오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놀부>는 2022년 8월 약 200억원의 신규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수요와 트렌드를 앞서 나갈 수 있는 신규 메뉴와 브랜드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통해 가맹점과의 상생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TIP

우리회사의 교육장점

1. 34년간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면서 쌓아온 가맹 사업 시스템과 체계적인 교육 노하우 
2. 장기가 구축된 <놀부>만의 오퍼레이션 데이터베이스 제공
3. 프랜차이즈 외식과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슈퍼바이저를 채용해 각 가맹점에 맞는 오퍼레이션 및 매출 증대를 위한 서포트 진행


예비창업자에게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을 결심하기 전 해당 브랜드의 지속성뿐만 아니라 가맹 사업 시스템의 체계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긴 시간 동안 쌓아온 <놀부>는 프랜차이즈의 핵심인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 및 메뉴 론칭과 최적의 오퍼레이션 정보 제공으로 가맹점주들에게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놀부>는 가맹점주들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이어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