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빵을 현대화하다
상태바
옛날빵을 현대화하다
  • 글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10.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할매니얼’ 트렌드 올라탄 외식업계 : <근대골목단팥빵>

<근대골목단팥빵>은 ‘옛날빵의 현대화’라는 고유 콘셉트를 중심으로 ‘신선함과 아는 맛을 모두 제공한다’는 강점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근대골목단팥빵>을 대구 명물 베이커리로 성장시키기 위해 본점을 지역 외식관광 일번지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시대와 문화를 빚는 브랜드
<근대골목단팥빵>은 대구 기반 투어푸드 전문기업 ‘홍두당’이 2015년 론칭한 옛날빵 전문 베이커리다. 대구의 옛 도심 지역으로 지역의 근대사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근대골목’에서 브랜드명을 따왔다. ‘홍두당’ 정성휘 대표는 “브랜드 기획 당시 지역자치단체가 문화관광 사업으로 근대골목을 관광지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근대골목단팥빵>을 대구의 새로운 관광지인 근대골목을 상징하는 명물 음식으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근대골목단팥빵>은 ‘시대를 빚고 문화를 빚는다’는 슬로건 아래 손자, 손녀부터 할아버지,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추억이 담긴 옛 전통맛을 살리는 동시에 요즘 세대 입맛에도 맞도록 새로운 맛을 가미한 현대화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 대표는 “론칭 직후부터 지역민을 중심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대구 3대 빵집’에 이름을 올리고 인기 K푸드 집결지인 인천공항에 점포를 오픈하는 등 단숨에 지역 명물 먹거리로 자리매김했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구 남성로에 위치한 사옥 ‘홍두당빌딩’ 1층에 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8개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 중이다.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대구 명물 먹거리로 자리매김
<근대골목단팥빵>은 ‘옛날빵의 현대화’라는 브랜드 고유 콘셉트를 지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적절한 현대화를 거치지 않는다면 ‘신선함과 아는 맛을 모두 제공한다’는 브랜드 장점을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이다. 이렇게 개발된 대표 메뉴들로 구성된 ‘뉴트로 6종 세트’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다.

뉴트로 6종 세트는 <근대골목단팥빵>의 시그니처 메뉴인 ‘원조단팥빵’과 ‘생크림단팥빵’을 포함해 ‘쑥아빵’, ‘백미빵’, ‘콩떡콩떡’, ‘고구마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원조단팥빵과 쑥아빵, 콩떡콩떡은 중장년층에게, 생크림단팥빵과 백미빵, 고구마빵 등은 젊은 세대에게 각각 인기가 높다.

할매니얼 메뉴에 대해 정 대표는 “대규모 마케팅 없이도 다양한 연령층에서 좋은 피드백을 얻고 있다”며 “특히 SNS를 중심으로 입소문이 활발하게 퍼져 <근대골목단팥빵>이 대구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로 자리잡는 데 큰 경쟁력이 되고 있다”고 말하며 현장 반응을 전했다.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지역 외식관광 일번지이자 복합문화공간
<근대골목단팥빵>의 모든 베이커리 메뉴는 30년 이상 경력의 기능장과 제빵 장인이 직접 만든다. 방부제와 보존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해썹(HACCP)을 획득한 제조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생산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카페 메뉴에도 차별화를 뒀다.

모든 점포에서는 하와이 명품 커피 브랜드 <라이언커피>의 프리미엄 메뉴를 제공한다. 달콤하고 풍부한 열대 풍미가 인상적인 플레이버 커피 ‘바닐라마카다미아’와 미디엄 바디에 깔끔한 끝맛이 특징인 시그니처 블렌딩 ‘오리지널로스트’ 등 두 가지 원두 중 하나를 취향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독자적으로 선보이는 시그니처 음료인 ‘근대단팥우유’도 인기다.

정 대표는 “<근대골목단팥빵>을 지역 명물 베이커리이자 관광자원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로 대구 남성로 근대골목에 위치한 본점을 지역 외식관광 일번지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며 “현재 지역자치단체 등 지역사회와 협력해 본점을 활용한 다채로운 문화관광상품 및 이벤트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근대골목단팥빵 ⓒ 사진 업체제공

 

할매니얼 메뉴

  뉴트로 6종 세트
<근대골목단팥빵>의 시그니처 메뉴인 ‘원조단팥빵’과 ‘생크림단팥빵’을 포함해 ‘쑥아빵’, ‘백미빵’, ‘콩떡콩떡’, ‘고구마빵’ 등 대표 메뉴로 구성된 세트.

  시그니처 음료
<근대골목단팥빵>이 독자적으로 선보이는 시그니처 음료인 ‘근대단팥우유’ 등 전통에 새로움을 더한 음료 메뉴 구성.


경쟁력
  장인의 손맛

모든 베이커리 메뉴를 30년 이상 경력의 기능장과 제빵 장인이 직접 만든다. 방부제와 보존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해썹(HACCP)을 획득한 제조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  프리미엄 카페 메뉴
하와이 명품 커피 브랜드 <라이언커피>와의 협업으로 하와이의 멋과 맛을 담은 프리미엄 카페 메뉴를 제공한다. 

 

 <근대골목단팥빵>의 방향

<근대골목단팥빵>은 대구를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대전의 <성심당>과 같은 지역 명물 베이커리이자 관광자원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대구 남성로 근대골목에 위치한 본점을 지역 외식관광 일번지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현재 지역자치단체 등 지역사회와 협력해 본점을 활용한 다채로운 문화관광상품 및 이벤트를 집중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는 본점과 본점이 위치한 빌딩이 지역 주민을 위한 휴식공간 및 문화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공간 기부 등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