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이 성패를 가른다… 3대 창업 상권의 장단점은?
상태바
상권이 성패를 가른다… 3대 창업 상권의 장단점은?
  • 김진영 팀장
  • 승인 2022.08.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저금리 시대, 심각한 경제 불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남 부자들도 창업시장으로 몰리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만큼 최근 창업 인기가 높아진 요즘, 좋은 상권만 찾는다면 창업도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좋은 상권이란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늘 많이 찾는 상권을 의미한다. 대학가 상권이나 지하철역 상권, 오피스 상권, 주택상권 등 A급 상권으로 불리는 상권 종류도 다양하다. 물론 창업에 있어 상권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 것이 사실이다.

계층적, 지리적, 매출액, 도시계획 유무 등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같은 이름, 같은 아이템, 동일한 평수, 동일한 인테리어를 가진 매장이라고 해도 상권에 따라 대박과 쪽박 정도의 큰 차이가 나기도 한다.

하지만 상권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고 무작정 일반적으로 알려진 좋은 상권만을 고집했다간 오히려 창업에 독이 될 수도 있다. 반대로 상식 밖의 상권에서 대박을 터트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 창업시장에서는 의외의 상권에서 의외의 아이템이 대박을 터트려 프랜차이즈로 대성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의외의 상권
대표적인 것이 경쟁 상대가 많이 있는 상권 내 창업이다. 일반적으로 주변에 동종업이 많으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해당 지역에서 동일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가게들의 평균 매출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도 훨씬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일반적인 상식으로 상권을 선택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현재 창업이 가장 활발하다고 볼 수 있는 강남역 상권의 경우 커피전문점 창업 점포증가율이 매월 20%에 육박하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은 30% 포인트 정도 꾸준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커피전문점이 많은 상권에 커피전문점이 더 들어서면서 소비자도 그만큼 늘어나고, 메뉴의 차별화를 시도하면 그 와중에도 더 큰 성공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은 좀 더 다양한 소비를 위해 자신이 찾는 물품이 많은 지역으로 이동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규모도 단순한 주변 지역 상주 수요뿐만 아니라 원거리에서 이동해 오는 유동 소비가 늘어나 점점 더 커진다는 특성이 있다.

 

인근 경쟁 상대 파악
반대로 동종업이 적은 지역의 경우, 독과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오히려 기존에 자리한 몇몇 매장들의 인지도가 높아서 더 성공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주변에 경쟁업종이 적다고 해도 제3의 다른 경쟁 상대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상권 내 인근 500M 이내에 커피전문점이 없는 곳에서 창업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비슷한 음료를 저렴하게 판매해 소비자들이 이미 그곳에 익숙해져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3의 경쟁 상대를 파악하지 못하면 동네에 유일한 커피전문점이라고 해도 갈수록 매출이 줄어들 수도 있다.

 

3대 유망 상권의 장단점
더불어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을 할 때는 3대 유망 상권의 장점을 제대로 알아두고 자신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학상권과 주택상권, 오피스상권의 장점들을 소개한다.

- 대학상권 
대학상권의 장점은 젊은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기에 독창적인 인테리어와 메뉴, 콘셉트만 잘 잡으면 입소문이 쉽게 퍼져 마케팅에 유리하다는 점이다. 또한 일명 진상손님들이라고 하는 부류가 주택상권에 비해 적어 운영이 수월한 편이며, 매출의 경우 1년 12개월 기준으로 겨울방학 12, 1, 2월을 제외하면 9개월 동안은 어느 정도 좋은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 

- 주택상권
주택상권의 장점은 경쟁자가 소수라는 점이다. 각종 부녀회나 학생들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맛으로 승부한다면 매출 증진은 쉬운 편이다. 하지만 회전율이 적고, 1인 1메뉴 경영이 매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주부들이나 중고등학생들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입소문에도 주의가 필요하며, 단골들과의 관계유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된다.

- 오피스 상권
오피스상권의 가장 장점은 가격유치가 쉽고, 회전율이 빠르다는 것이다. 맛과 서비스를 신경 쓰면 가격에 관계없이 손님들이 쉽게 찾는 곳이 될 수 있다. 또한 회사근무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회전율이 빠르다. 단점으로는 몰리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어 체력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1~2시간 피크 시간만을 위해 인력을 보충하는 것도 애매하며, 자칫 인건비가 과도해질 수 있다.

 

 

 

(주)바이앤셀파트너스 김진영 팀장  창업의 최종 목표인 이익창출 달성에 가장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는 경영일반 전문상담사. ㈜바이앤셀파트너스 내에서 베이커리창업,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테이크아웃 창업, 투잡 창업, 주부 창업, 여성창업에 있어 가장 전략적인 창업 전문가로 손꼽힌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