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대체식품을 키우다
상태바
식물성 대체식품을 키우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2.08.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헬시플레저’에 주목하는 카페 :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는 건강과 환경을 위한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식물성 대체 우유와 식물성 대체육 등 음료와 샐러드, 샌드위치 등에서 관련 라인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식물성 단백질’ 파니니 출시 후 라인업 확장
<투썸플레이스>는 지난해 2월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중 처음으로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파니니를 선보였다. 이후 같은 해 7월 버섯, 콩단백으로 돼지고기 맛을 구현한 대체육을 사용해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을 출시하고 두 달 후 식물성 대체육 샌드위치 판매 매장 확대에 나섰다.

10월에는 ‘비욘드 미트&파니니’,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에 이어 각종 채소와 콜레스테롤 및 트랜스 지방 0%의 식물성 단백질을 토핑한 찰보리 콥 샐러드와 분짜 샐러드를 출시했다. 더불어 올해 초에는 식물성 단백질 핫 샌드위치 2종을 출시했다.

콤비네이션 샌드위치는 콤비네이션 피자를 샌드위치로 구현한 제품으로 청피망, 옥수수, 식물성 단백질 토핑을 빵 사이에 가득 넣었고, 트리플 머쉬룸 치즈 파니니는 세 가지 버섯과 식물성 단백질을 메인으로 발사믹 크림으로 풍미를 더했다. 모두 한 끼 식사로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환경 및 대체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MZ세대를 겨냥해 관련 라인업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식물성 대체 우유 ‘오트 밀크’ 활용 확대 
지난 3월에는 식물성 대체 우유인 ‘오트 밀크’를 활용한 코코넛 라떼와 바나나 프라페 등 음료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미국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귀리’로 만든 식물성 대체우유 오트 밀크는 특유의 고소한 풍미와 풍부한 영양소, 낮은 칼로리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귀리는 재배 과정에서 물과 토지 사용량이 적어 환경을 고려한 가치소비 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투썸플레이스>에 따르면 일부 매장에서 판매 중인 ‘오트 화이트 카페 라떼’의 인기를 통해 확인한 식물성 대체 우유에 대한 고객 니즈를 반영해 오트 밀크 전용 메뉴를 즐길 수 있는 매장을 확대, 대중 경험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건강과 친환경,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면서 맛도 충족시킬 수 있는 오트 밀크 음료를 준비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두부 등 ‘건강 토핑’ 더한 건강한 샐러드 한 끼
<투썸플레이스>는 균형 잡힌 한 끼로서 프레시 샐러드 라인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 6월 초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두부 등 다양한 토핑을 활용한 프레시 샐러드 3종을 선보인 것. ‘Every Fresh Day(어디서나, 신선하게)’가 콘셉트로 여러 채소와 샐러드 식재료로 인기가 높은 두부, 리코타 치즈, 새우 등 토핑이 풍성하게 들어간 제품이다.

먼저 ‘두부 포케 샐러드’는 식물성 단백질 대표 식품인 두부를 활용했다. 국산콩으로 만든 두부, 단호박, 고구마, 병아리콩 등을 한입 크기로 토핑하고 고소한 아몬드 두유 드레싱을 같이 제공한다. ‘프레시 리코타 치즈 샐러드’에는 리코타 치즈, 단호박, 토마토 토핑이, ‘쉬림프 에그 샐러드’에는 새우와 계란, 토마토, 신선한 채소가 들어간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두부와 다양한 토핑 재료로 어디에서나 신선하게 즐길 수 있도록 샐러드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 ⓒ 사진 업체제공

 

 헬시플레저를 위한 메뉴


  데일리 오트 코코넛 라떼
고소한 오트 밀크에 코코넛 풍미를 더한 커피 메뉴. 오트라떼 위에 코코넛 크림과 코코넛 칩을 듬뿍 올려 한층 더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  데일리 오트 바나나 프라페
오트 밀크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바나나와 유기농 오곡 토핑이 어우러져 맛과 든든함을 고루 갖춘 프라페 음료. 

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
또띠아에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해 돼지고기의 맛과 식감을 유사하게 구현한 옴니미트, 찰보리, 시저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를 넣어 만든 메뉴. 

 

 

 헬시플레저 메뉴개발 포인트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제품을 만날 수 있게 되면서 제품 접근성이 높아진 것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 환경 및 대체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MZ세대 소비자를 겨냥해 접근성과 선택권을 넓히고자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한 제품을 지속 출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건강과 가치소비 트렌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