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이 없는 돈가스
상태바
공복이 없는 돈가스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6.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2022년 프랜차이즈 최강브랜드 9選 : <무공돈까스>

누구나 좋아할 맛과 풍성한 양으로 승부해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채워주는 <무공돈까스>. 외식업계에 잔뼈가 굵은 (주)오름FC의 곽환기 대표가 실력 있는 인재만을 섭외해 기획하고 론칭한 진정성이 담긴 브랜드다. 가성비 맛집으로 후기가 넘쳐나는 고객이 인정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빈틈없이 안정적인 브랜드
<무공돈까스>의 ‘무공(無空)’은 ‘공복이 없다’의 뜻으로 푸짐한 구성으로 최고의 맛과 가성비를 보여주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이다. 돈가스를 메인으로 하는 전문점이지만 그 외 식사와 분식들도 같이 할 수 있는 멀티롤매장을 지향하고 있다.

메뉴는 다양성을 추구하나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만을 엄선하여 대표 메뉴만 넣어서 집중하고 있다. 돈가스 또한 확연한 시그니처 메뉴를 메인으로 하여 타 브랜드와는 다른 차별성을 보유하고 있고, 해당 메뉴는 특허까지 획득했다.

<무공돈까스>는 코로나19가 시작된 즈음에 론칭돼 3년 차에 접어들지만, 속도를 내기 위한 무차별적인 개설이나 할인 없이 정상적인 계약만을 진행했다. <무공돈까스>라는 브랜드에는 진정성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곽환기 대표는 “어떻게 해야 창업자들이 안정적으로 매장을 잘, 오래 운영할지는 너무나 자명한 일이었기에 늦더라도 탄탄하게 안정적으로 가는 길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 덕인지 동일한 콘셉트들의 매장들만 즐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다 보니 창업문의도 예상보다 많이 접수되고 있는 듯합니다”라고 말했다. <무공돈까스>는 2022년 5월 기준 전국 72개점이 계약돼 오픈 및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누구나 ‘호’인 맛과 인테리어
<무공돈까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맞춰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인 ‘맛’을 최고로 구현해 메뉴화하고 매뉴얼화했다. 매뉴얼화는 메뉴 및 물류경쟁력, 식자재 안전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작업이기에 본사의 생명줄과도 같은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보편적으로 맛있다고 느낄 수 있으면서도 메뉴에 확실한 차별성을 두어 기획한 <무공돈까스> 메뉴들은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있다.

또한 브랜드 콘셉트, 브랜드 디자인을 통해 B.I.P 설계에 따라 하나의 ‘무공돈까스’를 보여주고 있다. 브랜드 준비에만 1년이란 시간을 들이는 본사는 안정적으로 설계된 콘셉트를 구현하기 위해 천천히 매장을 오픈한다.

어느 곳이든 동일한 콘셉트의 매장, 확실한 메뉴 차별성, 메뉴에 집중하게 해주는 안정적인 인테리어까지 AIDMA(사람이 행동하기까지 주의, 흥미, 욕망, 기억, 행동의 순위가 있다는 법칙) 법칙에 맞춘 브랜드 설계가 최고의 장점이다.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핵심인재들과 앞서가는 마케팅
‘알려지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곽 대표는 점주가 신경 쓰지 않도록 본사가 나서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무엇보다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한 지금,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꾸준히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가맹점과 본사는 상생 구조이기에 가맹점의 흥행을 돕는 것이 본사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최근 메타버스에까지 마케팅 영역을 확장한 <무공돈까스>는 셀럽으로 등극 되며 본격적으로 발판을 다지고 있다. MZ세대까지 마케팅 영역을 미리 확장함으로써 오래 지속되는 브랜드로 키워나가겠다는 본사의 의지다.

또한 <무공돈까스>는 20년 외식 활동 중 가장 실력 있는 인재만을 섭외해 구성했다. 곽환기 대표는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4P가 아닌 5P로, 가장 중요한 P가 Peaple이다”라고 강조한다. 브랜드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본사의 안정성이 기반되는 운영인력들의 전문성에 중점을 둔 것이다.

운영인력의 70% 이상을 매장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슈퍼바이저팀으로 구성했다. 곽 대표는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는 자가 누구인지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무공돈까스> 점주님들은 원래 이렇게 자주 방문하는 거냐고, 이렇게 대해주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처음이라며 놀라시곤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현장의 매장이기에 수시로 방문해 점포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무공돈까스>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Tip. 브랜드의 매력

1. 빈틈없는 푸짐한 가성비.
2. 미래를 내다보는 본사주도 마케팅.
3. 핵심인재들로 구성된 튼튼한 본사.

 

히트메뉴5選

 무공돈까스
 코돈부르방식의 서양식 돈가스에 쫄면과 볶음김치와 밥, 샐러드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플레이팅 된 대표메뉴. 엄청난 양과 뛰어난 맛으로 인기가 높다.

 

 치즈돈까스
 치즈의 고소함이 살아있는 풍성한 치즈돈가스는 여성들에게 더욱 인기 있는 대표메뉴다.

 

 함박스테이크
 스테이크와 소스 그리고 계란이 조합이 최상의 하모니를 자랑하는 함박스테이크로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 무공국물떡볶이
 칼칼하고 시원한 <무공돈까스>만의 국물 떡볶이는 가장 사랑받는 사이드 메뉴다.

 

 무공소바
 돈가스와 영혼의 파트너 시원한 소바. <무공돈까스>의 여름철 인기 폭발 메뉴다.

 


CEO Interview   곽환기 대표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무공돈까스 ⓒ 사진 업체 제공

Q. 귀사 브랜드의 경쟁력은?
고객으로부터 맛과 가성비에 대한 호평이 저절로 나올 수 있도록 브랜딩했습니다. 현재 올라오는 모든 리뷰를 봐도 <무공돈까스>의 맛과 가성비에 열광하는 고객들 글이 넘쳐나죠.

즉, 고객이 인정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코로나 시국에도 <무공돈까스>는 상권대비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왔습니다. 고객이 없는 가게가 즐비한 곳에서도 꾸준히 붐비며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Q. 귀사만의 특별한 운영법이 있다면 무엇인지?
<무공돈까스>는 3개월 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본사교육과 현장교육, 오픈교육을 통해 오픈을 지원하는 교육매뉴얼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대개 비슷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오픈 이후입니다.

필수적인 관리 횟수 외에도 그 이상으로 방문해 3개월 안에 식자재 관리 및 운영 방면에서 안정적인 나만의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매달 매뉴얼 관리차, 필수 방문관리를 진행해 매장의 안정적인 매출을 도모하고 마케팅 효과도 빛을 발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Q. 예비창업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비용에 얽매이지 말고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원하는 브랜드를 선택한 후 가장 좋은 조건으로 창업 기회를 잡으시길 권합니다. 창업비용이 무작정 싼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세히 알아보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 성공 창업하시길 바랍니다.

 

Q. 경영철학을 갖고 있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지 진심을 담으면 답이 보이고 역경이 와도 흔들림이 덜할 것이라는 신념을 갖고 <무공돈까스>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 최대한 직원복지를 실현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을 가족으로 둔 각 가정에서도 “너 정말 좋은 회사 다니고 있구나!”라는 말을 들을 정도의 회사로 만들고 싶습니다. 실력이 검증된 인재를 알아보고 잘 챙기는 것이 오너의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Q. 2022년 올해 목표와 향후 중장기 계획은?
올해 목표는 100개 매장 오픈입니다.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만든 후 가맹점을 위해 신나게 마케팅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기준선인 100개점이 넘으면, 확실한 마케팅으로 점주를 뒷받침할 예정입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있는 직원들에게도 다양한 보상을 통해 복지를 늘려 신나게 일할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