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초록매장 캠페인’과의 협약 체결로 텀블러 및 다회용기 포장 시 할인, 경남환경사랑상품권으로 구매 시 20% 할인 등 환경보호를 위한 생활문화 정착에 동참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고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초록매장 업무 협약
경상남도는 도내 제로 페이 가맹점에 가입된 커피(음료) 전문점 또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초록매장을 모집해 왔다. 초록매장은 음식이나 음료를 포장 주문할 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과대포장 지양, 플라스틱 대체제품 사용 등 1회용품 쓰레기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매장이다.
플라스틱 없는 깨끗한 경남 만들기의 하나로 플라스틱의 발생량을 저감하고 1회용품 사용규제 대상업소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해 이를 추진하게 됐다. 4월 25일 경상남도 진주시에 위치한 경상남도 서부청사에서 초록매장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경상남도는 협약에 따라 초록매장을 확대시키기 위한 정책을 적극 홍보하고, 제로웨이스트 문화 정착을 위해 초록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20% 선할인 경남환경사랑상품권을 5월 초 발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남환경사랑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초록매장 확대를 위해 도내 커피전문점 및 음식점, 반찬가게 등에서도 참여하도록 독려를 해 나갈 예정이다.
친환경 가치소비
친환경을 위한 ESG 경영으로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 가운데 <이디야커피>, <메가엠지씨커피>도 경상남도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일회용 플라스틱 발생을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생활문화 정착에 동참키로 했다.
그동안 전국 매장에서 텀블러를 소지한 고객에게 2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이디야커피>는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이번 업무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 경남지역에 위치한 <이디야커피> 146개 매장이 초록매장으로 지정됐으며, 매장의 참여율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메가엠지씨커피>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초록매장으로 지정된 곳에서 텀블러를 소지한 고객에게 100원 할인이라는 혜택을 시행 및 도입한다. 경남 지역 내 제로페이에 가입된 57개의 매장 중 1차 모집된 31개의 매장에서 초록매장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환경 문제의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