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하며, 지속하는
상태바
상생하며, 지속하는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2.05.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는 브랜드다 : <생활맥주>

수제 맥주 플랫폼 브랜드 <생활맥주>는 중소규모 지역 양조장과 협업을 통해 국산 수제 맥주를 가맹점에 공급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경쟁력 있는 수제 맥주와 강력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기대감을 주는 <생활맥주>는 온라인 사업과 해외 진출을 준비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전문성과 진심
지역 양조장, 가맹점, 본사의 상생으로 신뢰를 쌓아온 <생활맥주>는 2014년 5월 여의도 직영1호점 오픈 후 8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맥주 기획능력과 제조, 관리 능력을 쌓았으며 현재 276호점까지 오픈을 마쳤다. 

<생활맥주>는 전문성을 가진 내부 구성원과 함께 한국수제맥주협회가 공증한 맥주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BIP’ 과정을 만들었다. 현재 그동안의 서비스와 교육 노하우를 집약한 ‘BEER PRO’ 과정을 신설해 진행하고 있다. <생활맥주>는 업계에 전문가를 배출하고, 일반인도 맥주 관련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맥주 대학 역할 수행하고자 한다. 

배달 전문 브랜드 <생활치킨>을 론칭해 배달 시장에 대비했으며 수제 맥주 배달이라는 문화를 도입해 호응을 얻었다. 2022년에도 배달/포장 시장을 더욱 키워 매장 규모, 상권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매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 중 하나이다.

1호점 오픈 때부터 지금까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고민해온 <생활맥주>는 올해 해외시장에서의 성과에 중점을 두고 해외에 직영점을 내 글로벌 브랜드로서 저변을 확대하고자 한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상생이 곧 경쟁력
<생활맥주>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를 위해 거리두기 기간 동안 한정적으로 전체 광고 비용부터 판촉 활동까지 모든 마케팅 예산을 본사가 부담했다. 최근 SBS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그 해 우리는’ 등의 드라마 PPL과 전국 단위 TV CF 모두 본사에서 부담했다.

또한 거리두기가 최대한 강화되었던 시기마다 전 지점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모바일 상품권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파격 할인 이벤트를 개최해 2시간 만에 전량 매진을 기록하고, 배달의민족과 함께 포장, 배달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본사는 직영점을 운영하며 메뉴 개발, 식자재 가격 안정화, 홍보 및 마케팅 등에 노력을 기울인다. 

이외에도 우수 가맹점에 혜택을 줄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맥주> 엘리트파트너 제도는 가맹점 운영에 본보기가 되고 서비스 품질이 높은 매장에 매년 표창을 하며 인증서와 함께 매장 당 200여만원의 쿠폰을 제공한다. 원재료 구입, 수리 수선, 유니폼 및 기물 교체, 교육·마케팅 쿠폰 등은 점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새로운 시도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면서 상품이나 디자인 등에 변화를 주는 <생활맥주>는 다양한 디자인의 가맹점을 만든다. 인테리어, 맥주 종류에 변화를 주며 점주의 개성과 지역적 특색을 담은 매장을 추구한다. 레트로한 콘셉트는 유지하되 디자인은 새로운 것으로 계속 변경하고 독특한 마감재를 사용하는 등 인테리어를 실험한다.

<생활맥주>는 문화생활과 접목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수제 맥주를 마시면서 요가를 즐기는 ‘비어요가’, 캠핑을 하며 맥주를 즐기는 ‘비어캠프’, 인디밴드 음악공연을 보며 즐기는 ‘문화쌀롱’, 수제 맥주를 마시며 영화 상영회를 즐기는 ‘수제맥주영화제’를 진행했다.

20회째를 맞이한 ‘마시자 지역맥주’는 전국 소규모 양조장의 맥주를 선택해 <생활맥주> 매장에서 소개하며 소비자와 만나게 하는 행사다. 부대 행사인 ‘Meet the Brewer’를 통해 양조사를 소비자와 만나게 하며 수제맥주 산업을 친근하게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했다.

또한 적극적인 협업으로 제주라거, 강남페일에일, 안동페일에일, 부산밀맥 등 지역별 플랫폼 전략을 통해 제품을 출시한 <생활맥주>는 맥주 외 CJ비비고 한정판 메뉴 등 안주 메뉴도 출시했으며 친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비건 브랜드와 콜라보한 대체육 메뉴도 준비 중이다.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생활맥주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2022년 우리 브랜드 목표와 비전
1. 맥주 전문가 양성
2. 안정적인 배달/포장 매장
3. 트렌디한 협업 제품 출시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생활맥주>는 본사 부담의 드라마 PPL과 전국 단위 TV CF 마케팅, 할인 이벤트를 개최 등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도 직영점을 운영하며 메뉴 개발, 식자재 가격 안정화, 홍보 및 마케팅 등에 진심입니다. 안정적인 매장을 만들기 위한 <생활맥주>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고민하며 수제맥주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