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에도 성장 보인 저력
상태바
팬데믹에도 성장 보인 저력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4.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는 브랜드다 : <본도시락>·<본설렁탕>

2002년 대학로의 작은 매장 <본죽>으로 시작해 한식 프랜차이즈 최초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하며 끊임없이 성장해온 본아이에프(주). <본도시락>은 본아이에프가 지난 2012년 론칭한 프리미엄 도시락 브랜드로, 10주년인 올해 3월 기준 전국 430여개의 <본도시락>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본설렁탕>은 ‘한우사골육수로 만든 다양한 설렁탕’을 슬로건으로 다양하고 건강한 설렁탕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도시락업계의 스타벅스
<본도시락>은 ‘프리미엄 한식도시락’ 이라는 뚜렷한 브랜드 방향성이 설정되어 고품질의 도시락으로 높은 객단가를 통해 고매출을 견인한다. 특히 높은 고객 만족도와 단체주문으로 2021년에는 코로나 이슈에도 불구하고 단체 매출 300억원 돌파라는 경이로운 기록도 만들었다.

<본도시락>은 다양한 신메뉴를 분기별로 선보이며,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여 한식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트렌디한 레시피를 만들었다. 다양한 맛의 경험을 제공한 덕분에 론칭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신메뉴를 결정하므로 출시하는 즉시 고객들에게 빠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주 구매 타겟인 2539 직장인을 고려한 SNS 운영 및 광고 캠페인 활동, 배달앱 마케팅 활동, <본도시락> 브랜딩과 프로모션을 통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1년에는 론칭 10년 만에 전국 가맹점 400호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2022년 전국 가맹점 500호점에 도전하는 <본도시락>의 비전은 ‘도시락 업계의 스타벅스’가 되는 것이다. <본도시락>의 경쟁상대는 <본도시락> 자신이며, 결코 대체할 수 없는 브랜드 경쟁력을 갖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MZ세대 사로잡은 설렁탕
본아이에프의 세 번째 브랜드인 <본설렁탕>은  2,000여개의 가맹점 운영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효율을 구현한 국탕류 브랜드이다. 본사의 노하우가 집약됐고, 탕을 1~2분 내로 조리할 수 있도록 레시피를 간소화한 초보창업자 맞춤 아이템이기도 하다. 7년 간의 브랜드 테스트를 거쳐 내실을 다져왔으며, 단기적인 유행에 치우친 스팟성 아이템보다는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에 맞는 브랜딩을 함께 지향하고 있다.

기본인 백설렁탕부터 곱창, 양지, 순대 등의 별미 식재료와 얼큰한 맛 등 다양한 메뉴 구성에 1인용 전골 등 트렌디한 신메뉴 라인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무거운 곱창 메뉴를 1인분으로 재해석한 ‘곱창 뚝배기’ 메뉴 라인은 출시 때마다 <본설렁탕>의 최단기간 최다판매 기록을 경신하며 가맹점의 매출을 끌어올리는 일등 공신이다. 또한,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명화를 모티브로 MZ세대에 맞게 브랜딩 한 배달 숍인숍 브랜드 <곱창 귀걸이를 한 소녀>를 동시에 운영하며 재미 요소를 더하고 있다.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
<본도시락>과 <본설렁탕>은 코로나 팬데믹에도 큰 타격없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 배경에는 <본죽> 20년의 업력과 전국 2,000여개의 한식 프차이즈를 운영 중인 본아이에프가 있다. 20년간 한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이어오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조리교육 외 노무교육, 세무교육, QSC 교육 등 5일간의 본사 교육 외에, 현장에서 6일간의 현장교육이 진행되며, 이후 담당 SM(Store Manager)의 꾸준한 지도 관리를 통해 매장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메인 메뉴 원팩화를 통해 전국 가맹점의 맛 균일화, 노동 및 운영 피로도 감소 등 운영 효율성을 높였으며, 향후 주방 자동화 설비를 추가로 도입하여 운영 효율성을 더욱 극대화할 계획이다.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본도시락·본설렁탕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2022년 우리 브랜드 목표와 비전
1. 외형 확장보다 내실 운영에 집중
2. 스타 메뉴 발굴
3. 최초보다 최고로 성장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은 최소 5년에서 10년을 바라보는 장기 레이스입니다. 적성과 성향에 맞는지, 트렌드에 민감한 아이템은 아닌지,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본사인지도 판단할 때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창업은 인생의 전환점이자 매우 중요한 선택입니다. 삶의 안정을 찾아주는 멋진 창업이 되기를 응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