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다
상태바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4.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부> :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는 브랜드다

1987년 <놀부보쌈족발>로 시작해 대한민국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된 <놀부>. 코로나 팬데믹에도 <놀부>는 시장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했다. 급격히 성장한 배달 시장과 이로 인한 외식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다양한 배달 전문 브랜드들을 론칭했다. <놀부>는 코로나 팬데믹의 혼란에서도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낸 것처럼, 앞으로도 철저한 준비와 유연한 대처로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한국인은 다 아는 이름
<놀부>의 가장 큰 경쟁력이자 자랑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장수 브랜드만이 가질 수 있는 ‘강력한 인지도’에 있다. 1987년부터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대표주자로 시장을 선도해온 놀부는 변치 않는 맛과 품질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이 장수의 배경에는 수많은 가맹점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마련한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이 있었다.

또 다른 경쟁력은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적극성이다. 놀부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8년부터 이미 다양한 배달 브랜드 개발을 준비해왔다. 위기가 닥치자 놀부는 미리 개발해놓은 배달 브랜드들을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숍인숍 형태로 투입해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는 많은 가맹점주들이 힘든 시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버팀목이자 원동력이 되기도 했다. 

또 하나, 30년간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운영하며 쌓아온 메뉴 개발 경쟁력도 자랑이다. 놀부는 다양한 한식 메뉴들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1,000여개가 넘는 레시피를 개발해왔다. 외식 사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도 절대 변하지 않는 ‘맛’이라는 가치를 보존하고 확장해 나가기 위해 놀부는 새로운 레시피와 조합이란 도전을 주저하지 않는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같다는 칭찬
<놀부>는 브랜드 네임으로도 주목받았다. <놀부보쌈>은 1987넌 3월 신림동 골목에 위치한 한 보쌈집의 고객에게서 비롯됐다. 보쌈이 너무 맛있어 정신없이 먹고 있는 모습을 보고 한 고객이 ‘놀부 같다’라는 말에서 착안해 지금의 <놀부보쌈>이 탄생한 것이다.

원작의 놀부는 욕심 많은 인물이었지만, 지금은 놀부가 투자와 사업의 귀재로 재평가 받는 시대다. 맛과 품질을 향한 좋은 욕심이 있었기에 <놀부보쌈>과 <놀부부대찌개>, <놀부유황오리>, <놀부항아리갈비>, <놀부옛날통닭>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나올 수 있었다. 또한, 급변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해 <삼겹본능>, <흥부찜닭>, <공수간>, <놀부김치찜> 등의 배달 브랜드들을 만들어내며 또 다른 성공 스토리를 쓰고 있다.

무엇보다 30년간 쌓아온 전문성과 자신감에서 비롯된 메뉴 개발 경쟁력이 <놀부>의 장수 비결이다. <놀부>는 고도화되고 전문화된 R&D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해 줄 최적의 물류 시스템으로 체계적인 물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놀부>만의 노하우가 담긴 다양한 메뉴 개발을 도운 중앙집중식 주방운영체계(Central Kitchen System)로 타 외식 브랜드들과 차별화를 이룬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이유 있는 장수
<놀부>의 가장 큰 기업 가치는 오랜 노하우에서 비롯된 전문성과 가맹점주들과의 상생 정신에 있다. 초보자도 편리하게 운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간편한 운영 매뉴얼, 가맹점주와의 상생 정신을 바탕으로 최소화한 투자 비용, <놀부>만이 보유한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 시스템, 최적의 입지 선정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1,000개의 상권 데이터베이스와 상권 별 매니저가 보유한 전문성 등 <놀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놀부>는 기업 가치를 꾸준히 유지해 ‘장수 브랜드’ 타이틀을 지켜냈다.

<놀부>의 올해 목표는 많은 사람들이 매장에 모여 즐겁게 식사할 수 있는 최적의 외식 공간을 마련하고, 동시에 배달 및 포장을 활용한 다양한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2년이 넘게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외식 시장은 배달 위주로 빠르게 개편됐다. 그러나 다함께 모여 먹는 즐거움과 배달이 주는 즐거움은 각기 다른 대체 불가한 가치다. <놀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다양한 형태의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여 이 두 가지의 가치를 모두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놀부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2022년 우리 브랜드 목표와 비전

1.  대표 브랜드 <놀부부대찌개>를 압도적인 대한민국 부대찌개 1등 브랜드로 만들 것
2. 상권별 최적화된 점포 모델 운영으로 본사와 가맹점주들이 함께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 구축
3. 코로나19 이후에 도래할 외식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놀부>는 가맹점주들과의 상생을 최우선시하며 상호 간의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이러한 신뢰가 바로 <놀부>가 오랜 기간 동안 가맹 사업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놀부>는 20여 개의 다양한 브랜드 개발 및 메뉴 개발 노하우와 그 어떤 변화에도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 최적의 매장 운영 매뉴얼 및 교육 시스템으로 가맹점주들을 돕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