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상생하는 힘이다.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지속 성장하는 시스템 구축은 프랜차이즈가 안고 갈 숙명이다. 고객을 직접 만나는 가맹점의 성장이 곧 본사의 성장이다.
본사와 가맹점은 동반자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2022 교촌가족 대학입학 장학금’ 지원 제도를 통해 대학 입학 자녀를 둔 가맹점주 및 지사 직원 48명에게 3,000여만원의 대학 등록금을 전달했다. ‘교촌가족 대학입학 장학금’ 제도는 가맹점주와 지사 직원들의 자녀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유대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상생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장학금을 전달해 오고 있다. 전달된 장학금은 대학 등록금 등 자녀들의 새 출발을 위한 제반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촌에프앤비는 2021년 가맹점 폐점률 0%를 기록하며 가맹점과의 동반 성장에 힘쓰고 있다. 작년 한해 코로나19 등 어려운 시기임에도 폐점이 없었으며, 2020년 폐점 수도 한곳에 불과했다. 철저한 영업권 보호를 통한 가맹점 중심의 성장 전략을 펼치는 <교촌치킨>은 가맹점이 모두 성공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데 주력하며, 탄탄한 QSC 관리와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해왔다.
가맹점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더리터>는 가맹점과의 동반성장과 상생경영의 일부로 ‘2021년도 최우수·하반기 우수매장’ 13곳을 선정했다. 이번 최우수·우수매장 시상은 지속적인 코로나19 확산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매장 운영 관리를 한 가맹 점주들의 노력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이들 매장은 <더리터>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 점과 우수한 경영을 높게 평가해 최우수·우수매장 로고가 새겨진 테이크아웃 컵홀더 5박스를 제공받는다.
우수매장 선정은 전국 400여 매장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매장 운영 관리와 위생, 음료 제조, 메뉴 판매 등의 고객 서비스, 그리고 본사 매뉴얼 준수 등의 항목을 평가한다. <더리터>는 코로나19가 이어지는 상황이지만 상생 경영을 위해 가맹점주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고민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사회에 마스크를 기부한 <더리터>는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사회 공헌활동도 이어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