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계약과 관련해 피해 입은 자영업자를 위한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센터’가 출범했다.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센터는 가맹사업 관련 상담을 받고, 접수 사례를 분석해 대안을 마련, 제도 개선에 힘쓰기 위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과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가 마련했다.
양 기관은 30일 서울 동숭동에 위치한 경실련에서 개소식과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자리에는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 강성민 회장, 박재우 사무국장, 문인곤 상생협력위원장과 경실련 김호 상임집행위원장(단국대 교수), 조연성(덕성여대 교수) 중소기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앞으로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센터는 가맹사업자 대상 불공정 가맹거래 등에 대해 ▲가맹거래 관련 계약서 검토와 자문 등 전문상담 지원 ▲법률 상담 지원 ▲ 법적·제도적 해결방안 연구와 정책 제안을 담당한다.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은 가맹사업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상담센터 전화(02-3673-2143), 온라인 비공개 게시판(www.ccej.or.kr/sangdam)과 전자우편(sangdam@ccej.or.k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참고로, 경실련에 따르면 가맹사업은 2020년 공정위 기준 가맹본부는 5810개, 가맹점 수는 56만 4000여 개로 5년 연속 증가 추세다.
그러나 여전히 다양한 유형의 불공정행위가 이어지고 있어 정부 부처와 지자체에서 가맹거래 상담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지만 아직 제대로 정착되지 못한 상태다. 이에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센터를 마련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경실련 관계자는 “가맹사업의 발전과 불공정행위의 근절을 위해서는 가맹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상담 접수와 문제제기, 정책 건의 등이 필요한 만큼 앞으로 가맹사업자들이 프랜차이즈 피해구제 상담센터를 많이 활용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