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세스컨설팅, ‘제25기 가맹본부 구축 성공 CEO 과정’ 모집…4월 12일 개강
상태바
맥세스컨설팅, ‘제25기 가맹본부 구축 성공 CEO 과정’ 모집…4월 12일 개강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2.03.2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세스컨설팅이 ‘제25기 프랜차이즈 본부구축 성공 CEO 과정’을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과정에서는 본사 구축의 과정은 물론 1만2000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에서 예비 사업자에게 선택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또, 정부의 여러 과제에 부응하면서 가맹점주와 상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에 입지 상권 조사와 현장실습, 사업계획서 및 운영계획서 작성 등 팀워크를 통한 협력과 공유도 이뤄진다.

특전으로 정보 공개서 검토(단, 교육 이수 후 3개월 이내 선착순), 1:1 자문 멘토링, 외식·프랜차이즈 진흥원 회장 명의 및 맥세스컨설팅 대표 명의 수료증, 맥세스 혁신 CEO Club 가입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맥세스 총동문회에서 수료한 1800여 명 동문 간의 정보 교류에도 참여할 수 있어 여러 기업 간 네트워크망 구축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과정은 4월 12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총 10주 과정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현장 수업과 카카오TV 생중계 등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이뤄진다.

수강생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모집 및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맥세스컨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공정거래조정원에서 운영하는 정보 공개서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총 1만1950개(2022년 3월 15일 기준)다.

맥세스컨설팅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예비 창업자에게 선택받기 위해 다양한 창업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게 ‘6無(무), 8無(무)’다. 로열티, 계약이행보증금, 디자인 사용비, 가맹비, 교육비, 광고 부담금 등을 면제하는 프로모션인데 신규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사업자에게는 솔깃한 조건이다.

하지만 가맹점 사업자의 수익은 줄고 있는 게 현실이다. 2021년 12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 조사 결과’에 의하면 코로나19에도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10% 가까이 증가했지만 가맹점당 연 매출액은 전년 대비 9.0%, 종사자 규모는 5.2% 줄었다. 따라서 ‘수익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예비 사업자는 창업 지원 프로모션만으로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는다.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에 따르면 예비 가맹점 사업자들은 이전과 다르게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창업 교육을 받고 정보를 쌓아가고 있으며 그 지식을 바탕으로 가맹계약을 맺을 브랜드를 조사하고 판단한다.

이 때문에, 가맹본부가 체계적이고 탄탄한 본부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거나 가맹계약을 담당하는 직원이 전문적이고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1만2000개에 육박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 사이에서 예비 가맹점 사업자들에게 절대 선택받을 수 없다.

오히려, 무조건적인 창업 비용 면제는 가맹본부의 불안정 및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프랜차이즈 본부경영 시스템 노하우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이기에 CEO들은 계속해서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