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는 브랜드
상태바
M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는 브랜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3.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MZ세대를 겨냥하다 : <할리스>

<할리스>는 카공족, 코피스족를 위한 1인 좌석과 콘센트 다량 설치 등 소비자에게 편리한 공간을 제공하는 등 MZ세대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매장 인테리어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라이프스타일 굿즈 출시,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도입, <할리스> 앱을 통한 딜리버리 운영 등 IT 서비스를 강화하고 변화하는 고객의 취향과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라이프스타일이자 문화 
<할리스>는 1998년 국내 최초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으로 시작해 현재 약 58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커피 산업과 함께 성장해온 <할리스>는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제품 개발과 매장 구성으로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메뉴와 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맛뿐 아니라 즐거움까지 중요하게 여기고, 특히 인증사진을 찍는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비주얼을 강조한 다양한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겨울 딸기 시즌 메뉴인 ‘할리스 해피 도넛 딸기 할리치노’는 제철 딸기를 얹어 ‘인증사진을 부르는 음료’로 인기를 끌었다.

‘할리스 딸기숲 치즈 케이크’, ‘티아라 딸기 생크림 케이크’는 비주얼과 맛으로 화제를 모으며 론칭 2주만에 조기 완판을 기록했다. 바닐라 딜라이트, 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 등 <할리스>의 시그니처 음료 맛을 그대로 구현한 ‘뚱카롱’ 역시 시그니처 메뉴가 됐다.

이밖에 트러플 수프볼, 에그마요 샌드위치 등 소프트 잠봉뵈르 등 델리 메뉴를 다양화해 출시할 예정이다. 또 비대면 소비에 익숙한 MZ세대들을 위해 커피전문점 최초로 멤버십 앱을 통해 홀케이크 예약배송 및 픽업이 가능한 편리미엄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콜라보 명가 
<할리스>는 특히 ‘콜라보 명가’로 이름을 높이고 있는데, 그동안 디즈니, 하이브로우, 데일리라이크, 해리포터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콜라보 굿즈를 출시해왔다. 2021년에는 MZ세대 골프인구 증가에 주목해 국내 대표 골프 브랜드 ‘볼빅’과 협업한 골프 굿즈, 국내 조명 브랜드 ‘루미르’와 협업한 조명 굿즈 등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선보였다.

업계 최초로 립스틱 굿즈인 ‘할리스 레드벨벳 립’을 출시하면서 참신한 마케팅 사례로도 주목받고 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차별화된 매장 공간 구성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할리스>의 상징인 레드 도어와 따뜻한 분위기의 인테리어는 고객의 일상에 특별함을 주는 공간을 만들었다.

이태원점, 세로수길점은 도시 특성을 담아 개방감 넘치는 창과 루프탑 인테리어로 자유롭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비대면 시대에 맞춰 접촉을 최소화하는 키오스크 설치와 디지털 사이지니 메뉴판 구성을 확대해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다양한 <할리스>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특화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 부산송정점, 속초영랑해변점, 영종덕교점 등 탁 트인 오션뷰가 매력적인 매장, 경주 보불로점, 인천한옥마을점 등 한국 정취가 느껴지는 한옥 매장 등 지역별로 특색을 살려 운영하고 있다.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고객 만족, 가맹점 만족 
다양한 굿즈 출시와 차별화된 매장 구성이라는 전략은 고객들이 <할리스>를 커피를 마시는 공간을 넘어 브랜드를 경험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게 했다.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굿즈는 출시 마다 화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볼빅과 협업해 선보인 골프 굿즈는 초도물량이 완판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무엇보다 카공족과 코피스족을 위한 스터디존, 층별로 공간을 콘셉팅하는 인테리어 등에 대한 가맹점의 만족도가 높다. 고객들이 <할리스> 굿즈와 MD를 경험할 수 있는 MD존 구성을 요청하는 가맹점도 늘고 있을 정도다.

<할리스>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단기간의 정성적 확장보다는 내실 있게 성장한다는 브랜드 전략을 갖고 있다. 매장 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가 아닌 ‘폐점률 낮은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로,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할리스>는 3월 23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KG타워에서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할리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MZ세대 겨냥 마케팅 전략

1.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메뉴와 서비스 개발
2.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굿즈
3. 차별화된 매장 공간 구성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할리스>는 정기적인 창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안전적인 가맹점 운영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후보 매장 상권분석 및 출점 예정지 소개 등을 제공한다. 또 가맹점 지원 프로그램인 ‘할리스케어’를 통해 신규 기존 가맹점 레벨업 프로그램, 신규점 웰컴패키지 제공, 리뉴얼 시 인테리어 무이자 할부 지원, 경조사 지원 등을 한다. 이를 통해 <할리스>는 가맹점과 소통을 확대하고, 가맹점주가 안정된 환경에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