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 오리진 커피, 브루잉 커피에서 아메리카노로 변신
상태바
싱글 오리진 커피, 브루잉 커피에서 아메리카노로 변신
  • 김태원 교육팀장
  • 승인 2022.04.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서 원두를 선택하는 것은 카페운영의 성과를 좌지우지하는 큰 요소 중 하나이다. 원두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카페를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어떤 원두를 선택하게 될지 알아보자.

 


쉽지 않은 원두 고르기
예비창업자들은 좋은 원두를 선택하기 위해 많은 커피를 마셔보고, 다양한 카페들을 돌아다니며 본인의 카페가 오픈하는 지역의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해 원두를 선택한다. 이때 선택하는 원두를 우리는 블렌딩 원두라고 한다. 블렌딩 원두는 2개의 이상의 원두가 일정한 비율로 섞여 있는 커피를 지칭한다.

프랜차이즈 카페는 커피 맛이 매장마다 일정해야 하기 때문에 가맹본부에서 유통되는 블렌딩 원두를 사용하여 일정한 맛을 유지하지만 개인카페들은 프랜차이즈 카페와는 다른 맛으로 차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한 원두를 고르는 것 또한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커피를 생산하는 많은 나라들이 지속되는 코로나19와 흉작으로 인해 커피 농사의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러한 피해는 원두값을 상승시켰고 소상공인들의 어깨는 날로 무거워지고 있다.

그렇다면 원두를 2~3개를 반드시 섞어 블렌딩된 커피만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 브루잉 커피처럼 싱글 커피만을 사용하여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면 안 되는 것일까? 싱글 커피는 각 나라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콘셉트가 확실하다. 개성이 강한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단점도 명확하여 균형 잡힌 맛을 추출해내기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페셜티 커피가 보급화 되었고, 하이엔드 커피머신들도 많이 대중화되어 있다. 싱글커피만으로 소비자들의 오감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커피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는 카페들은 어떤 카페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서울 양재동이 위치한 <싱글 오 커피> 카페이다. 6가지 원두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선택한 원두로 아메리카노 또는 카페라떼를 제조해준다. 커피를 모르시는 분들도 마셔보면 커피의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손님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카페이기도 하다.
        

<싱글 오 커피> 카페 


두 번째로 소개할 카페는 자양동에 위치한 <에스프레소 바시> 카페이다. 구의역 자양동에 위치한 <에스프레소 바시> 카페는 로스팅 대회에 수차례 입상한 로스터가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퀄리티의 하이엔드 머신과 하이엔드 그라인더를 활용하여 최상의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는 카페이다.

높은 품질을 자랑하는 싱글원두와 고품질의 커피머신, 그리고 안정적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바리스타, 이 삼박자가 고루 갖춘 카페이기도 하다. 이처럼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할 때 반드시 한 가지의 블렌딩 원두를 사용하기보다는 여러 싱글 원두로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아 보는 것을 추천한다.
    

<에스프레소 바시> 카페


싱글원두를 사용할 때에는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그 맛을 소비자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센서리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꾸준한 커피 공부를 통해 매장에 오시는 손님들에게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한잔의 커피가 추출되기를 소망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blog.naver.com/0267alswl/222604333653
https://blog.naver.com/nuangelp/221793963509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김태원 교육팀장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교육팀장을 맡고 있으며 카페메뉴, 커피교육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동경 Key coffee 핸드드립 및 에스프레소 과정을 수료하고 미국 호텔협회 CGSP과정을 수료했으며 다양한 커피 교육 강의와 카페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및 카페창업을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e-mail  : robotktw@naver.com

 

 

*CEO스터디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