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커피전문점 창업을 시작할 때… 회전율 높은 상권이 우선이다
상태바
지금은 커피전문점 창업을 시작할 때… 회전율 높은 상권이 우선이다
  • 김준용 이사
  • 승인 2022.03.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지금 시점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앞으로 더 많은 수익이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창업 분야는 커피전문점이다. 커피전문점 창업을 시작해야 하는 때, 상권분석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상권의 중요성
창업에 있어 상권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계층적, 지리적, 매출액, 도시계획 유무 등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는 요소로서, 같은 이름의 동일한 평수 매장이라고 해도 상권에 따라 대박과 쪽박이 판가름 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 창업시장에서 겪어보면, 때론 상식 밖의 상권에서 대박을 터트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표적인 상권이 바로 경쟁 상대가 많은 상권이다. 주변에 동종업이 많은 지역에서 오히려 매출이 많이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식으로 상권을 선택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현재 창업이 가장 활발하다고 볼 수 있는 강남 상권의 경우 커피전문점 창업 점포증가율이 20%에 육박하는데도 불구하고 매출은 30% 정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은 좀 더 다양한 소비를 위해 자신이 찾는 물품이 많은 지역으로 이동을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소비자들의 규모도 단순한 주변 지역 상주수요에 비해 원거리에서 이동해오는 유동 소비자 규모가 더 큰 경우도 많다. 또 주변에 경쟁 업종이 적다고 해도 제3의 다른 경쟁 상대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비슷한 메뉴들을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매출이 줄어들 수 있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을 할 때는 동종업계뿐 아니라 최대 경쟁 상대를 분석하는 일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판매 회전율이 높은 상권을 찾아라
커피전문점 창업은 원자재 가격 대비 고수익을 남길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판매 회전율이 높지 않고 개인당 수익이 낮은 편이라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가 여간 어렵다. 때문에 많은 사람이 쉽게 도전하는 창업 분야는 아니다.

안정적인 커피전문점 창업을 위한 방안으로는 우선 첫째가 프랜차이즈 등의 브랜드보다 상권을 잘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일부 커피전문점 창업의 수익률이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유동인구가 많고 사무실 등이 밀집되어 있는 상권이 아니라면 커피 판매 회전율을 장담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커피전문점 창업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커피전문점 상권에서는 손님이 매일 가득 차는 커피전문점을 찾기보다는 판매 회전율이 높은 커피전문점의 상권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현장에서 보면 매장이 연일 만원을 이루고 있음에도 회전력이 높지 않아 실제 창업 후에 빚더미에 올라앉은 경우도 많다.

커피전문점 창업으로 <스타벅스>, <파스쿠찌>,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을 많이 찾지만, 사실 브랜드에 큰 관계없이 상권이 잘 발달된 지역의 매장은 그만큼 수요가 높다. 또 거대 상권이 아니더라도 지역의 특성만 잘 살린다면 매장의 규모나 유명세가 없어도 높은 수익률과 단골손님을 확보할 수 있다.


넓은 공간을 선택해라
둘째는 많은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시대의 흐름에 발 빠르게 적응하는 신속함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카페는 공간이 넓을수록 찾아오는 사람이 많다. 요즘처럼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는 시기에는 특히 더 그렇다. 공간이 넓으면 입맛이 까다로운 손님들도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수도 있어 전체적인 매장 운영에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상권분석과 더불어 인력비와 경비를 최소화하는 운영전략을 세우는 오너 마인드도 중요하다. 손님 한 명당 수익이 크게 남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운영 경비를 줄이는 방안을 활용하고, 스스로가 서비스 인력의 한 사람으로서 동참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수익과 가게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또 유동인구가 확보되어 있더라도 손님들을 끌어 올 수 있는 서비스 수준과 인테리어 등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팁을 더하자면 커피전문점 창업은 50% 이상이 초보창업자이거나 소자본 창업을 고려하는 여성창업자인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창업에 대한 불안감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일처럼 믿고 말길 수 있는 창업전문가를 만나 상권분석에서부터 경영전략, 세무 회계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정적인 창업을 기대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주)지노비즈 김준용 이사  15년 경력의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가다. 프랜차이즈 창업 및 지속가능 기업운영 컨설턴트로서, 최근에는 우수 상권 창업 전략으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