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페인 생두 입지의 확대
상태바
디카페인 생두 입지의 확대
  • 이승주 강사
  • 승인 2022.03.1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꾸준한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라서 디카페인 커피의 입지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임산부와 청소년의 커피 수요량도 증가하면서 디카페인 생두 수입량 역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카페인 함량이 현저히 적은 새로운 생두 품종도 탄생했다. 판매되고 있는 디카페인 생두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나 홈카페족의 증가로 인하여 커피 소비량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그중 디카페인 커피 수요량 역시 증가하면서 커피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디카페인 생두 수입 중량은 2019년 1,827톤에서 2020년 2,806톤으로 증가하고, 지난해 2021년에는 3,646톤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두회사로 보는 디카페인 프로세스
전 세계 다양한 대륙의 품질 좋은 생두를 공급하고 있는 회사에서도 디카페인 생두를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다양한 카페인 추출방법 중에서 생두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디카페인 생두의 프로세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 한번 살펴보자.

GSC(지에스씨)는 물을 사용해 카페인을 제거하는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를 이용한 디카페인 생두를 판매한다. 일반 생두와 비교하여 디카페인 생두의 로스팅 특징 및 생두 투입온도, 로스팅 시간대별 원두의 색깔 변화 등을 함께 제공해주면서 로스터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되어있다.

레헴코리아(REHM&CO)는 물과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디카페인 생두를 판매한다. ‘CO2 Method’는 1967년 독일의 과학자가 개발했으며, 생두 안의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등 성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카페인만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커피플랜트(COFFEEPLANT)는 ‘멕시코 마운틴 워터 프로세스’와 ‘사탕수수 프로세스’를 사용한 디카페인 생두를 판매하고 있다. 멕시코 빙하수를 사용한 생두 추출물을 이용하여 카페인을 제거하는 방법과 사탕수수를 발효액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두 프로세스 모두 카페인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높은 열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향미 손실이 적은 장점이 있다.

세웅지씨는 스위스 워터 프로세스, 멕시코 마운틴 워터 프로세스, 사탕수수 프로세스를 사용한 디카페인 생두를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으며 각 디카페인 공정의 특징과 장점, 커핑 노트, 추천 로스팅 포인트 및 팁(TIP)을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안내되어있다.

 

새로운 디카페인 생두 품종의 탄생
지금까지 생두에서 카페인만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들이 개발되었는데, 기존 커피 고유의 향미손실 우려와 일반 생두보다 까다로운 로스팅 포인트 등으로 인하여 생두회사에서도 디카페인 생두의 로스팅 특징 및 팁(TIP)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최근 디카페인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천연 저카페인 생두 품종이 탄생했다. 바로 ‘La Laurina’라는 생두다. La Laurina는 18세기에 처음 발견됐지만 카페인 함량이 적은 유전적 특성으로 인해 병충해에 취약하여 재배가 까다로워지면서 기피되었다.

하지만 2002년 코스타리카 Doka 농장에서 다시 재배되고, 레위니옹 섬 남쪽에 협동조합을 개설하면서 연 1.5톤의 커피를 생산하고 있다. 아라비카 품종 생두의 카페인 함량인 1.2~1.6%에 비해 La Laurina 생두는 0.4~0.75% 정도로 적어서 카페인을 제거하는 공정 없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디카페인 커피 소비량의 증가와 천연 저카페인 품종의 탄생으로 볼 때, 앞으로 디카페인 커피의 입지는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소비자들의 기호를 따라 커피 시장은 점점 더 세분화되어 가고 있으며 고급화로 진행 중이다.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여 디카페인 커피 판매를 고민하는 매장 운영자와 예비 창업주에게 매출증진 및 충성고객을 만들 수 있는 발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미지 출처 :
지에스씨 디카페인 생두
https://www.gsc.coffee/goods/goods_search.php?keyword=%EB%94%94%EC%B9%B4%ED%8E%98%EC%9D%B8
세웅지씨 디카페인 생두
https://www.sewoonggc.com/shop/list.php?ca_id=90&NaPm=ct%3Dkyjhw5aa%7Cci%3Dcheckout%7Ctr%3Dds%7Ctrx%3D%7Chk%3D5218cbc10a6ccea96bf6c111e67e692e3bd7eaba
천연 저카페인 La Laurina 생두 
https://westminsterstreetcoffee.com/product/costa-rica-laurina-12oz/
https://blog.naver.com/coffeespell/221846911573

 

 

 

카페플래닝커피학원 이승주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인력개발팀에서 다년간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및 창업반 교육을 통해 카페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력과 접객 서비스에 대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e-mail wena9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