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콘텐츠로 고객 확보
상태바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 확보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2.01.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주점 프랜차이즈, 재도약 노리다 : <왕빈자전통주막>

현재 5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왕빈자전통주막>. 한때 10호점을 두고 사업을 접어야 할지 고민할 정도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던 <왕빈자전통주막>은 이제 2022년 100개 매장오픈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 <왕빈자전통주막>은 함양쌀, 무안양파 등 채소와 각종 재료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막걸리를 정기구독하는 등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활발하게 전략을 펼치고 있다.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젊은 고객 맞춤형
<왕빈자전통주막>은 전통적인 전에 피자 등 새로운 재료로 새로운 느낌을 담았다. 치즈전, 베이컨치즈전, 불고기전 등 피자 느낌을 실어 젊은 고객층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신정규 대표는 농가와 상생해 농산물로 다양한 메뉴를 만든다는 계획도 세웠다.

특히 지난해 리뉴얼하면서 고전과 현대가 함께한다는 콘셉트로 인테리어를 바꿨다. 인조기와 등에 색감은 현대식 그린계열로 모양은 고전이고 색감은 현대적이란 평을 들었다. 

막걸리잔도 예전에는 양은잔 또는 멜라민 소재 식기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티타늄잔으로 바꿨다. 젊은 고객들은 친환경 또는 건강 등을 생각하여 소재에도 민감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리뉴얼하면서 막걸리는 선술집에서 먹던 술이라는 인식에서 ‘한국 전통주’ 수준으로 인식을 바꿨다.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전통 막걸리 자판기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은 주류 프랜차이즈를 특히 어렵게 만들었다. 그러나 <왕빈자전통주막>은 ‘편견을 버리고 새로움을 받아들이자’라는 모토로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나섰다. 기존의 전통적인 느낌이나 캐릭터를 통한 표현으로 다소 가벼운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었다. ‘퓨전 전집? 아니 전통 고급 전집!’이라는 브랜드 강화 전략을 세운 것이다. 

그 중 하나로 막걸리를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고객을 위해 ‘전통 막걸리 자판기’를 선보여 매장 앞에서 막걸리의 다양함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판기를 통해 고객의 관심을 끌어 매장으로 유입하고자 했다. 덕분에 많은 고객들이 막걸리 자판기라는 새로운 아이템에 재미있어하며 사진을 찍는 등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매장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한편, 퓨전 주막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새로운 메뉴 추가로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메뉴 정보를 공유할 때도 원할한 소통을 위해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모든 점주가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에 차별화를 주도했다.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막걸리 랭킹 
<왕빈자전통주막>은 다양한 창업자들을 확보할 수 있도록 콘텐츠의 다양화도 꾀했다. 온라인 채널 확장을 통해 어디서 검색을 해도 <왕빈자전통주막>에 대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비자가 공감 할 수 있고 새로운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진행했다.

특히 막걸리에 대한 정보가 적은 고객에게 어떤 막걸리를 먹는 것이 좋은지 수치를 통해 선택하고, 어떤 막걸리가 나에게 맞는지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왕빈자 전통주막> 막걸리 랭킹’을 공개했다. 인기있는 막걸리가 무엇인지 나에게 맞는 막걸리는 무엇인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한 막걸리 랭킹 <왕빈자전통주막>은 막걸리 자판기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가맹점주들 역시 새로운 도전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매출에 도움을 주는 본사에 대해 만족스러워 한다. 신 대표는 “앞으로도 <왕빈자전통주막>은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우리 전통주인 막걸리 판매, 지역별 전통주 판매에 더욱 마케팅을 활성화하여 보다 좋은 술을 고객에게 소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판로유통이 어려운 양조장들을 돕는데 앞장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다짐했다.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왕빈자전통주막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 경쟁력

1. 다양한 종류의 전
2. 리뉴얼한 인테리와 식기
3. 막걸리잔 등

Tip 02. 예비창업자에게

고객이 원하는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창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대를 아우룰 수 있는 전통 고급 주막인 <왕빈자전통주막>은 끝없이 점주들과 소통하겠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소통을 하는 프랜차이즈가 정말 좋은 프랜차이즈 본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더 나은 <왕빈자전통주막>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