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무 정책 소자본 창업
상태바
6무 정책 소자본 창업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12.0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위드 코로나 시대, 유망프랜차이즈 : <일차돌>

(주)서래스터의 <일차돌>은 차돌박이를 비롯해 곱창, 대창, 최근에는 차돌박이와 주꾸미가 결합된 신메뉴까지 다양한 메뉴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소고기 전문점이다. 현재 전국에 100여 개점을 운영하고 있어서 고객들은 가까운 어디서나 <일차돌>을 만날수 있다.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내집앞 맛집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소고기를 맛볼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한 <일차돌>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려움 속에서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했다. 첫째로 브랜드 콘셉트에서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소고기 단일 메뉴를 판매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돼지고기, 부속류, 해산물 등 다양한 메뉴를 접목했다.

또한,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매장, 술 한 잔에 사는 이야기를 나누는 매장 등의 콘셉트로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왔다. 이를 통해 ‘내집앞 맛집’으로 변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둘째, 시스템 및 교육에서도 남다른 발전을 보였다.

외식업이 처음인 예비창업자들도 빠른 습득이 가능하도록 전문 셰프를 통한 체계적으로 교육을 구성했다. 메뉴는 원팩화 공급되어, 가맹점주들이 매장에서 전문 기술 없어도 손쉽게 조리해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6~7년이상 직영점의 점장으로 매장운영경력이 높은 직원들을 SV로 양성했다. 전문적인 동시에 가맹점 입장에서 시장을 파악할 수 있는 운영능력을 가진 SV를 통해서 실제 매장에 가장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고 있다.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초기투자 비용 최소화
<일차돌>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은 초기투자 비용을 최소화했다는 것이다. <일차돌>은 가맹점주들의 기준에서 부담없는 창업비를 지향하고 있다. 많은 브랜드들이 로열티, 가맹비, 교육비를 한시적으로 감액 또는 면제하는 정책을 펼친 데 비해 <일차돌>은 2018년 론칭당시부터 현재까지 약속을 지키고 있다.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위해서 로열티, 광고비, 가맹비, 교육비, 포스비, 게약이행보증금 등 6가지 항목을 면제하여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테리어에서도 본사마진을 제로화해 가맹점주의 초기 창업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맹점을 오픈할 때 부담되는 초도 비용을 낮춤으로써, 오픈 후 내, 외부적인 요인이 발생하여 매출이 하락하더라도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으므로 최대한 버틸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일차돌>의 이런 정책들은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가맹점을 유지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됐다. 코로나19로 매출이 하락하고, 수익률이 감소하면서 초기투자비용이 높은 점포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폐점해야 했다. 그러나 <일차돌>은 위험요소들을 최대한 줄인 상황이어서 매출감소에도 크게 부담되지 않았다. 여지없이 적중한 <일차돌>의 정책은 가맹점주들에게 더욱 신뢰를 안겼다.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미국에 물류센터를
11월부터 열리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일차돌> 역시 단단히 준비하고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 신메뉴를 출시할 예정이다.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국내산 오리로스구이를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 차돌박이 등 기존 메뉴를 응용한 오리차돌을 비롯해 오리전문점에서나 맛보던 오리탕까지 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밖에 육회물회, 육회비빔밥, 육회쫄면 등 신메뉴로 신선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선용 부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이 마지막 위기를 극복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 걸고 반드시 헤쳐 나갈 것입니다”라고 다짐을 전했다. 또한, 내년에는 <일차돌> 리뉴얼을 통한 200호점 달성을 바라보고 전력 투구하고 있으며, 물류가격 안정을 위한 미국내 물류센터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일차돌 ⓒ 사진 업체 제공

 

Tip 1. 브랜드 경쟁력
1. 소고기를 비롯한 다양한 메뉴 구성
2. 전문 셰프 없이 충분히 운영 가능한 시스템
3. 창업자 위한 6무 정책으로 초기 비용 최소화


Tip 2. 예비창업자에게
<일차돌>은 가맹점주님들과 상생을 꿈꾸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 미래에도 그러할 것입니다. 좋은 프랜차이즈는 다른 무엇보다도 가맹점주님들과 소통하고, 점주님들 편에 서서 같이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본부와 가맹점주님의 상생만이 사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