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전용 상권분석·매출예측프로그램으로 경쟁력 강화
상태바
프랜차이즈 전용 상권분석·매출예측프로그램으로 경쟁력 강화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10.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유리우동집> <세광양대창> <선비꼬마김밥> <분식쌀롱> <쪽쪽갈비> 5개 브랜드와 협약

 

1년에 프랜차이즈 본사가 6,000개, 가맹점 오픈하는 사람이 35,000명이다. 즉, 가맹본부당 가맹점 오픈 수가 평균 약 6개뿐으로 한 본사가 1년에 6개밖에 오픈을 못 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상황에서 예비창업자들이 어떤 프랜차이즈를 믿고 창업할 수 있을까. 예비창업자에게 선택받기 위해 프랜차이즈 본부는 정확한 데이터를 갖추고 정확한 예산매출액을 산정해 가맹점주에게 제공해야 한다.

 

 

 

2021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기업 맥세스컨설팅이 2021년 데이터바우처 사업 진행 현황 중간 발표회를 지난 28일 종로구 맥세스컨설팅 본사에서 진행했다. 이번 중간발표는 참여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매출예측프로그램 구축 컨설팅의 현황과 진행될 프로그램 교육에 관한 설명에 대한 지도가 이뤄졌다.

맥세스컨설팅이 진행하는 매출예측프로그램 구축 컨설팅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이 주관하는 2021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소상공인·1인창조기업·예비창업자에게 데이터 구매 및 가공비용 지원하는 정부 지원사업이다. 맥세스컨설팅은 각 프랜차이즈 기업이 데이터와 경험은 있지만 개발하기 힘든 매출예측프로그램을 국가 지원을 받아 개발한다. 데이터베이스, 현장조사 등을 통해 완성된 이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맞지 않는 90%에 해당하는 일반적인 데이터 가공 프로그램과 달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실적용이 가능한 데이터로 프랜차이즈 경영에 유용하다.

맥세스컨설팅은 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매출예측프로그램을 구축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수유리우동집>, <세광양대창>, <선비꼬마김밥>, <분식쌀롱>, <쪽쪽갈비> 총 5개 업체가 협약을 맺었다.

 

 

정확한 예측은 위한 데이터 가공

맥세스컨설팅 김재민 이사
맥세스컨설팅 김재민 이사

맥세스컨설팅 매출예측프로그램은 각 프랜차이즈 브랜드 데이터를 가공해 정확한 예상매출액을 산정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수치화해 브랜드에 정확한 지표를 제시한다. 이런 데이터는 예산매출액도 산정되지만 이후 법정 문제에 대비책도 된다.

이날 맥세스컨설팅 김재민 이사는 중간발표를 통해 프랜차이즈 데이터 가공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본사와 가맹점주 사이에 마찰이 생겼을 시 계약 쓸 당시 제시한 예상매출액, 데이터 출처 등이 불분명하거나 허위과장정보가 포함돼 있다면 법정에서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맥세스컨설팅에서 만든 매출예측프로그램은 월별 데이터베이스부터 객단가 등 상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장조사, 문헌조사 등을 거쳐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계산된 표준편차 등이 밑바탕됩니다. 데이터 취합이 어려운 일반 포스 기기로는 알 수 없는 예측이 가능하죠”

최대한 정확한 예상매출액을 산정하고 그 결과를 가맹점주에게 제공하는 것은 가맹본사의 의무다. 프랜차이즈 상담 시 허위과장정보 제공이 없어야 한다.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허위과장정보제공으로 손해배상 소송을 당하고 법적분쟁으로 이미지를 갉아먹는다. 가맹점주에게 제공해야 하는 예상매출액 산정서는 직접 취합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하는데 통신사나 카드사, 소상공인진흥공단 등 데이터를 활용해 제공하면 문제가 된다. 대다수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예상매출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객관적이지 못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상매출액을 가맹점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신뢰성과 차별성 있는 매출예측프로그램

몇 달간 전수조사를 통해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맥세스컨설팅 매출예측프로그램은 지원사업 이후 계속해서 실적용이 가능하다. 각 브랜드별 제작된 매출예측프로그램은 실질적 업무에 적용해 점포 개발, 운영, 계약 등에 사용된다.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된 객관적인 예상매축액을 예비창업자에게 제공하고 가맹점 운영에 있어 문제점을 찾아 매출상승에 기여할 수 있다.

맥세스컨설팅은 데이터바우처 사업 공급기업으로서 2019년도 맥세스컨설팅의 데이터바우처 사업 참여율 및 사업 관련 업체의 예상매출액 적중률이 높아 신뢰성이 보장돼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 프랜차이즈 관련 가맹사업법 법률을 제대로 이해하는 전문가들이 실질적이고 객관적으로 소상공인을 도와줄 수 있다. 특히 맥세스컨설팅의 자체 예상매출액 홈페이지, 안면인식 기술 등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타 공급기업과 차별성이 돋보인다.

맥세스컨설팅은 매출예측프로그램 개발로 최고의 프랜차이즈 본사가 되기 위한 밑거름을 제공했다. 10만 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신뢰 있는 기업으로의 성장을 돕고 예비창업자에게 길잡이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