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를 이끌다
상태바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를 이끌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10.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커피 취향의 상향평준화 ‘스페셜티 커피’ : <바빈스커피>

<바빈스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인식이 낮던 2012년 국내 카페 업계에 스페셜티 커피를 도입한 선도 브랜드로 스페셜티 커피를 알리기 위해 지난 10여 년간 노력해왔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원두 고급화를 이끈 브랜드로도 평가받고 있다. 가격경쟁력과 가맹점과의 상생을 화두로 다양한 관리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프랜차이즈 업계 원두 고급화를 이끌다
<바빈스커피>는 음식을 파는 곳이라는 ‘BAR’와 원두를 뜻하는 ‘BEANS’의 합성어로 ‘맛있는 음식과 좋은 커피가 있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2년 국내 카페 업계에 스페셜티 커피를 도입한 <바빈스커피>는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를 선도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의 원두 고급화를 이끈 개척자로 평가받고 있다는 자부심도 크다.

<바빈스커피> 백호근 대표는 “2012년에는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인식이 워낙 낮아 스페셜티 커피가 무엇인지를 알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점차 스페셜티 커피를 찾아 <바빈스커피>를 방문하는 고객이 늘었고 최근에는 다른 브랜드로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는 “브랜드 론칭 때부터 최고의 커피를 고집해 스페셜티 커피의 개척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커피 맛을 아는 사람들이 찾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최고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9단계 품질관리 통해 최상의 퀄리티 유지 
<바빈스커피>는 프랜차이즈 업계에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가 증가하는 가운데 품질관리를 통해서 경쟁력을 갖췄다. <바빈스커피>의 스페셜티 커피는 생두 운반부터 결점두 분류, 수분측정, 로스팅, 컵핑 등 9단계의 품질관리를 거친다. 특히 Q그레이더의 2차례 핸드픽이 퀄리티 유지의 핵심이다.

카페를 찾는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커피 외 음료 경쟁력도 중요해지면서 트렌디한 메뉴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바빈스커피>는 아인슈페너, 티라미수라떼, 아메리카노, 흑당카페버블티 등 스페셜티 커피가 들어가 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

백 대표는 “1일 3카페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가성비도 놓칠 수 없는 특징이 됐다”며 “스페셜티 2샷 빅사이즈 아메리카노와 크러쉬 및 바빈치노 등 대표메뉴 가격대가 저렴해 가성비 카페이자 가심비 카페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상생 위해 인력지원 시스템 운영
<바빈스커피>는 기본에 충실한 스페셜티 커피가 소비자들의 선택 기준이 된다고 믿고 있다. 시즌별로 트렌디한 음료와 스페셜티 커피를 베이스로 한 음료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본부 노마진 정책으로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가 만족할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다.

무엇보다 위드 코로나시대 상생을 위해 필수품목의 지속적인 가격 인하를 비롯해 상생인력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본부 전문 인력이 점포를 위탁운영하고 교육 및 관리해주는 ‘매장을부탁해’는 국내 유일의 독보적인 매장관리·교육 시스템이라고 자부한다.

백 대표는 올 한 해를 브랜드 역량 강화를 통해 내실을 다지는 기간으로 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업계 전체가 어렵다고 하지만 <바빈스커피> 매출은 상승하고 있다”며 “이를 기회로 삼아 가맹점 매출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개척했듯 쉽고 간편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업계 유일의 관리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매장관리 및 교육 부분에서도 독보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 시그니처 메뉴

  아인슈페너
최상급 스페셜티 커피에 부드럽고 달콤한 크림이 더해져 달콤쌉싸름한 중독성 있는 맛이 일품. 아인슈페너 크림은 독자적인 레시피로 <바빈스커피>에서만 맛볼 수 있다.

  티라미수라떼
커피와 가장 잘 어울리는 디저트 티라미수를 음료에 접목해 커피와 디저트를 한 번에 즐기는 콘셉트. 풍부한 크림 폼과 진한 마스카포네 치즈, 스페셜티 커피의 바디감이 조화롭다. 

  아메리카노
스페셜티 커피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메뉴. 다크초콜릿의 쌉싸름한 단맛과 푸룬의 달콤하고 은은한 산미, 피칸의 고소한 풍미가 더해져 완벽한 밸런스를 이룬다. 


◆ 경쟁력

- 원두 경쟁력
생두 운반부터 결점두 분류, 수분측정, 로스팅, 컵핑 등 9단계의 품질관리를 거친다. 특히 큐그레이더의 2차례 핸드픽을 통해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한다.

- 메뉴 차별화
다양한 취향을 반영해 솜사탕, 쿠키, 과일, 티라미수 등 트렌디한 메뉴를 지속 개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올여름 출시한 크로플쇼콜라 컵빙수도 대표메뉴로 자리매김했다.

- 가성비와 가심비
1일 1카페는 옛말. 1일 3카페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져 가성비가 필수조건이 된 만큼 1,500원부터 3,000천 원대에 제공되는 대표메뉴들로 가성비와 가심비를 갖추고 있다.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바빈스커피 ⓒ 사진 업체제공

 

◆ 왜 <바빈스커피>를 선택해야 할까

<바빈스커피>는 9단계의 깐깐한 품질검사를 거친 최상의 스페셜티 원두만을 가맹점에 공급한다. 배달 매출이 중요한 요즘, 기본에 충실한 스페셜티 커피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본부 노마진 정책으로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가 만족하는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필수품목의 지속적 가격 인하 등 가맹점을 우선시하는 상생협력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시즌별 트렌디한 음료와 스페셜티 커피를 베이스로 하는 음료로 다양성도 만족시킨다. 장사의 프로로 만들어주는 ‘집중케어 시스템’도 강점이다. 본부 전문 인력이 점포를 위탁운영 및 교육·관리해주는 ‘매장을부탁해’는 독보적인 매장관리·교육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