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맥주, 특별한 공간
상태바
특별한 맥주, 특별한 공간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10.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특화 매장, 특화 브랜드 : <아트몬스터>

<아트몬스터>의 맥주는 오감을 자극하는 예술이자 다양한 과학이 융합된 작품이다. 매장별 다른 인테리어로 매력을 발산하는 <아트몬스터>는 맛과 멋을 즐기는 고객들의 핫플레이스가 됐다. 월드 챔피언 맥주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아트몬스트>의 행보가 기대된다.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매장별 색다른 분위기
미국에서 5년간 양조기술을 연마하고 군포에 양조장을 설립해 수제맥주 개발에 집중해온 <아트몬스터>는 양질의 신선한 맥주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제맥주와 더불어 매장별 다른 인테리어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아트몬스터>는 다양한 스토리텔링과 공간의 조화로 고객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강남역점은 홍콩 소호 거리를 콘셉트로 영화 속 특별한 장소를 상상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연출했다. 을지로점은 인쇄소, 철물점, 공구상점들 사이에서 로맨틱한 빈티지 느낌의 공간으로 연출했으며 인계동점은 길고 천장이 높은 장소를 발견해 런던 웨스트앤드의 뮤지컬 스타일 펍을 만들었다. 

영국의 테라스 펍 느낌을 연출한 성복역점과, 과거와 현대를 조화롭게 재해석한 익선동점도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성수동 특유의 공장 분위기를 살려 팩토리 펍 느낌이 나는 성수점, 미국 레트로 극장을 콘셉트로 한 영등포역점, 금은방을 재해석한 뉴트로 분위기의 명동역점 등 각 매장마다 개성 있고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캐릭터 상품 개발
얼마 전 <아트몬스터>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굿즈 제품을 출시했다. <아트몬스터>의 캐릭터로 티셔츠, 모자(버킷 햇, 야구모자), 파인트 잔, 내열 컵, 스테인리스 머그컵, 보온 텀블러, 화이트 머그컵, 에코백을 출시했고 현재 각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스티커 굿즈도 출시해 매장에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병맥주와 캔맥주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팬데믹 상황에서 매출의 큰 변화를 예상하기 어려운 시기지만 굿즈 제품과 SNS 등을 통해 브랜드력을 다지고 있는 <아트몬스터>. 브랜드의 캐릭터를 활용한 섬네일을 제작해 브랜드의 색깔을 드러내고 다양한 방면의 광고 영역도 고려하고 있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모티콘 출시도 준비 중이다. 

<아트몬스터>는 원활한 수제맥주점 운영을 위해 운영자와 점주 교육, 직원 교육 등도 철저히 병행한다. 팬데믹 상황에서 위생을 기본 수칙이라 여겨 매주 월요일 관 청소, 분기별 완전 분해 관 청소를 진행해 고객들이 마음 놓고 <아트몬스터>를 즐길 수 있게 공간을 가꾸고 있다.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맥주의 품질관리
강남역과 인계동점은 셀프 푸어링 시스템을 구현했다. 다양한 수제맥주를 조금씩 마셔볼 수 있도록 셀프 푸어링바를 설치해 고객들이 원하는 대로 맥주는 따라 마실 수 있는 시스템이다. 팔찌를 태그해서 10ML 당 계산하며 다양한 종류의 수제맥주를 마실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맥주뿐 아니라 치킨까지 ‘아트’로 만드는 작업을 진행한 <아트몬스터>는 무쇠 가마솥에서 두 번 튀겨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치킨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차별화된 인테리어도 중요하지만 수제맥주 매장은 맥주가 가장 특별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맥주의 품질 관리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아트몬스터>. 맥주마다 온도와 생산 과정의 차이가 있기에 매일 브루마스터가 발효과정에서 맥주의 품질을 체크한다.

최고급 독일산 맥아와 홉을 사용해 항상 균일한 맥주 품질로 공급하며 시험 양조를 할 때도 혁신적인 수제맥주를 만드는 데 주력한다. 국내에서 맛보지 못한 신선하고 독특한 향과 맛이 나는 수제맥주 개발에 집중하기에 <아트몬스터>는 4대륙 국제 맥주대회에서 152관왕을 수상할 수 있었다.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아트몬스터 ⓒ 사진 업체 제공

 

Tip 1. 브랜드의 강점
1. 매장별 다른 인테리어
2. 셀프 푸어링 시스템
3. 다양하고 품질 좋은 수제맥주


Tip 2. 예비창업자에게
맥주 업종의 특성상 계절별 매출이 다를 수 있습니다. 상황을 염두에 두고 1년 평균을 생각해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수제맥주는 종류가 많아 맥주에 대한 정보를 모르면 맥주 선택이 어렵기에 공부를 꼭 하고 창업에 도전하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