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닥터, SV 그 이상의 케어
상태바
스토어닥터, SV 그 이상의 케어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8.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내실 다지는 슈퍼바이징 : <티바두마리치킨>

올해로 창립 21주년을 맞은 <티바두마리치킨>은 현재 전국 350여 개로, 서해 최북단의 섬 백령도부터 우리나라 최남단인 제주도까지 전국 팔도 곳곳에 점포가 안 들어간 곳이 없다. 특히, 타임지(TIME)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을 집중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마늘치킨의 명가’로 더욱 명성을 높이면서 다양한 세대와 성별에게 사랑받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신메뉴_마늘빵치킨_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신메뉴_마늘빵치킨_ ⓒ 사진 업체 제공

 

슈퍼바이저가 생사를 결정한다
<티바두마리치킨>은 론칭 초기부터 ‘가성비’를 강조한 가격 정책을 수립하면서 고객들이 합리적 가격으로 인식하게 됐다. 타 브랜드에 대비하여 상대적 저가전략을 수립하면서 ‘두마리 치킨’에 대해 포화상태인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카테고리 분리, 메뉴 통합 등의 유동적인 전략을 취하고 있다. 

무엇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주가 프랜차이즈의 주춧돌이라면, 슈퍼바이저는 사업의 생사를 결정한다’라는 모토로 운영해왔다.  <티바두마리치킨> 가맹사업의 핵심코어는 다름 아닌 ‘스토어닥터 케어 시스템(Storedoctor Care System)’에서 나온다. ‘스토어닥터’란  <티바두마리치킨>만의 차별화된 SV를 의미하며, 과거의 관리제 시스템에서 벗어나 창업의 어려움이 있다면 치유하고 문제가 될 만한 행동방식은 교정해준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티바두마리치킨>의 슈퍼바이징 시스템이 타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되는 점은 ‘개개인의 전문성’이다. 일반적인 SV는 가맹점에 대한 운영지원, 감독하는 역할자, 중간 소통자의 역할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스토어닥터는 가맹점의 문제를 같이 고민하는 동반자, 오픈 전 리허설 부터 개설 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코디네이터, 시장 트렌드를 관찰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항해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매출현황과 운영실태 등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체크하며 매출이 부진할 경우 지역에 맞는 최적의 컨설팅 자료를 제공 매출이 지속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아프리카tv_닭싸움대회-후원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아프리카tv_닭싸움대회-후원 ⓒ 사진 업체 제공

 

트렌드 대응 전략
무엇보다도 <티바두마리치킨>의 슈퍼바이징 경쟁력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치밀한 분석력이다.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매일 반복되는 일상, 고객 응대에 대한 반복적인 스트레스, 변화 없는 닫힌 시장 등으로 인해 과거에 안주하기 쉽다.

그러나 시장 환경의 변화, 소비자 취향의 변동, 기술의 진보, 경쟁 매장의 출현, 법제와 정책의 변경 등 시시각각 바뀌는 흐름을 외면하면 생존경쟁에서 뒤처지게 된다. <티바두마리치킨>의 스토어닥터는 늘 위협 속에서 기회를 볼 줄 알기 때문에 이 점에서 안심할 수 있다.

또한, 본사에서도 시장 변화에 따른 고객 취향 변화와 사회적 이슈를 수시로 관찰해야 하고, 이에 맞게 대응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고객의 마음과 취향은 하루가 다르게 바뀌므로 늘 변화에 민감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고객의 취향이 곧 매장의 미래이므로 본사에서도 늘 관심을 두고 지켜보고 있다. 최근에는 각종 지역 배달앱이 늘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며, 기존 배달앱과의 B2B 계약을 통한 지속적인 업무 협업으로 가맹점 매출 증대를 지원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다음 세대를 위한 경영
<티바두마리치킨>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겪으며, 광적인 집착이라는 평을 들을 정도로 매장에서의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위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는 고객들이 위생과 안전에 관한 관심과 꼼꼼한 정보 탐색으로 이어지게 만들었다.

스토어닥터들은 <티바두마리치킨>만의 Top 위생 매뉴얼을 강박적으로 지키고 유통 과정에서도 식품 관리가 최우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배달 전문 매장은 홀, 배달 매장보다 더욱더 위생적이어야 하므로, 지난달부터 직영점을 필두로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 매장에 음식점 위생등급제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위생은 물론, QSC 체크리스트를 개선하고 매장마다 운영을 각별히 신경쓰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은 코로나 시대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었던 4차 산업혁명, AI혁명의 변화에 집중하고자 한다. 또한, 앞으로의 10년은 수평적 성장, 내실 강화를 목표로 삼았다. <티바두마리치킨>은 모두 함께 성공할 수 있는 사회를 꿈꾸며 다음 세대를 위한 경영,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경영 방침을 모색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창녕군_우포농협_소비촉진-업무협약식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창녕군_우포농협_소비촉진-업무협약식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슈퍼바이즈 강점 
1.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2. 밤낮 없이 상시 상담 가능
3. 작은 질문도 친절하고 편안하게 답변

 

Tip 02. 예비창업자를 위한 조언

사업은 혼자 시작할 수 없습니다. 앞에서 이끌어주는 선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뒤에서 밀어주고 슬럼프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포터의 역할도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을 시작하시다가 남모를 고민에 처한다면 혼자 생각하지 마시고, 함께 고민하고, 함께 걱정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