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화된 틀 벗어난 어린이 미술교육
상태바
정형화된 틀 벗어난 어린이 미술교육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8.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렘브란트>

<영렘브란트>는 글로벌 아동미술교육 프랜차이즈로 2006년 처음 한국에 문을 열었다. 미술 수업이 단순히 그리기나 칠하기에 국한되지 않고 생각을 표현하고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해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단계적 드로잉 접근법은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생각 표현하고 문제해결 능력 향상시키는 미술교육
<영렘브란트코리아>는 정형화된 교육 현실에 한계를 느끼고 어린이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중심을 두고 설립됐다. <영렘브란트코리아> 오은정 대표는 미국 교육박람회에서 <영렘브란트>를 처음 만났다. <영렘브란트>는 1988년에 설립돼 전세계에 아동미술교육원을 가맹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회사다.

오 대표는 <영렘브란트> 설립자를 직접 만나 파트너십을 제의, 한국 시장에 맞는 사업모델과 한국 아이들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2006년 겨울 <영렘브란트코리아>의 문을 열었다. <영렘브란트코리아>는 국내에서 미술홈스쿨, 아동미술학원, 교습소 등 전국적으로 150여 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아동미술학원과 미술홈스쿨 창업과 홍보·마케팅에 대한 창업 설명회를 매주 진행하고 있다.

오 대표는 “미술 수업이 단순히 정해진 그리기, 칠하기, 만들기에 국한되기보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내는 것은 물론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과 창조적 구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 연구개발에 오랜 시간을 투자했다”고 말했다.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매 분기 대주제 정해 연령별 드로잉 수업 진행
<영렘브란트> 어린이 미술 프로그램 수업은 아이들이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분석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매 분기마다 대주제를 정해 연령에 맞는 주제로 드로잉 및 창의 수업을 진행한다. 4~13세 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정규 프로그램인 ‘The Power of Drawing’은 매월, 매 분기 새롭게 제시되는 주제들로 유·아동 연령과 인지·발달 사고에 맞춘 창의적인 드로잉 수업이다.

매 수업 교사의 충분한 피드백과 ‘Step by Step’ 기법의 수업 방식이 특징이다. 이 기법은 단계별 드로잉 기본 개념과 원리 이해, 체계적인 형태와 구도 접근으로 드로잉 체계를 강화하고 자신만의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규 프로그램은 각 연령별로 세분화돼 유아미술부터 초등미술까지 뚜렷하게 구분돼 있다.

오 대표는 “상상과 생각 표현, 구체화된 상징적 형태 표현, 독자적 표현 도식, 시각적 개념 현실 재현, 사실주의 묘사 표현으로 나뉘며 난이도는 점차 높아져 몇 개월의 정규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생각을 단계적 드로잉으로 표현하는 힘과 미적 감각을 길러준다”고 설명했다.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호기심과 잠재력 키우는 과정으로 커리큘럼 구성
<영렘브란트코리아> 커리큘럼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생각을 담을 수 있는 내용인지, 호기심을 유발하고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인지 두 가지를 중점에 두고 구성된다. 이번 2021 여름학기 주제는 ‘도구와 생활’이다. 오 대표는 “<영렘브란트코리아>는 더 많은 아이들에게 오랜 교수법과 이론으로 특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와 방법을 넓혀주는 것이 목표”라며 “아울러 초심을 잃지 않고 아이들만을 바라보며 좋은 교육을 하자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특히 교육이란 평생 이뤄져야하는 만큼 영·유아, 아동 교육이 끝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그 대상을 확대해 시니어를 위한 치매 예방, 창의력, 뇌 인지, 문제 해결력 프로그램을 갖춰 보다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오 대표는 “앞으로 더 많은 아이들이 <영렘브란트> 미술 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교육 업계 대표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영렘브란트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3

  프리미엄 프로그램
15년간 미국과 한국 연구진의 공동연구로 개발한 10만여 개의 프리미엄 어린이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연령별로 세분화돼 전문가들에게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차별화된 교수법
<영렘브란트> 교수이론은 몬테소리의 발달 교육이론과 로웬펠트의 아동미술 발달 이론, 렌쥴리 창의력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한 오랜 역사를 지닌 교수법이다.

  고급 마케팅 전략
프리미엄 교육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고급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대회를 개최하는가 하면 미국 본부와 연계된 유튜브 콘텐츠를 활용하기도 한다.


◆ 왜 <영렘브란트>를 창업해야 할까

33년 된 탄탄하고 신뢰 가는 글로벌 미술 프랜차이즈다. 수년 간의 노하우와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상권 분석부터 교사 채용과 교육까지 본부에서 지원하고 있다. 본부 연구팀이 매 분기별 교육 내용을 연구해 프로그램 교안을 제공하고 오픈 전 본부에서 신임원장 교육을 통해 교수법과 교육 철학 인지는 물론, 홍보 및 실무 교육도 진행한다. 비전공자들도 창업이 가능하며, 오픈 시 학부모 설명회를 통해 다수의 신규회원을 확보하기에 사업 초기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