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존중하는 비가맹 솔루션을 선보이다
상태바
개성 존중하는 비가맹 솔루션을 선보이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7.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주목 받는 서비스 프랜차이즈 : <워시엔조이>

무인 셀프빨래방 프랜차이즈 <워시엔조이>에는 인건비, 가맹비, 로열티가 없다. 창업 성공 포인트는 점포 자체가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달려 있다고 믿고 ‘비가맹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을 택한 것.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는 한편 점포 운영 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과 경영 솔루션을 마련해 점주가 본부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0년 노하우로 만든 프리미엄 셀프빨래방
‘코리아런드리’가 운영하는 <워시엔조이>의 브랜드 슬로건은 ‘즐거운 빨래 문화를 만듭니다’이다. 말 그대로 ‘빨래(Wash)’와 ‘즐기다(Enjoy)’의 합성어로 빨래도 하나의 즐거운 문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철학으로 삼고 있다.

<워시엔조이>는 코리아런드리가 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2년 ‘카페형 프리미엄 셀프빨래방’으로 론칭한 브랜드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매장은 700개, 해외 매장은 30개에 이른다. <워시엔조이>는 소비자 친화형 13가지 세탁코스를 마련,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율이 83%에 달한다.

코리아런드리 마케팅팀 남궁필승 팀장은 “대부분 무인으로 운영되는 셀프빨래방에서는 세탁장비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라며 “<워시엔조이>는 HACCP 인증으로 위생관리 분야에서 인정 받은 유럽 스웨덴 ‘일렉트로룩스’ 세탁장비를 국내에서 독점 취급하며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비가맹 솔루션으로 다점포 운영 비율 30%
코리아런드리는 <워시엔조이>를 ‘비가맹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있다. 남궁 팀장은 “<워시엔조이>는 매장 운영 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과 경영 솔루션을 마련해 점주가 본부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이용하게 만드는 세련된 방식을 택했다”라며 “가맹비와 로열티를 받지 않고 점주에게 무료로 마케팅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매장마다 다른 개성을 존중하는 것이 운영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워시엔조이>는 카페, 편의점, 마트, 셀프세차장, 주유소, 플라워숍 등 다양한 사업과의 협업으로 숍인숍 모델을 선보여 왔다.

이밖에 호텔이나 리조트, 컨트리클럽 등 상업용 세탁 시설 운용에서는 소형 세탁 장비부터 초대형 세탁 장비 라인을 구축,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OPL 세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같은 비가맹 솔루션과 다양한 모델에 대한 만족도로 현재 2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다점포 운영 비율이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무상 교육과 관리 솔루션 제공
<워시엔조이>는 점포 자체가 경쟁력을 갖추는 것에 창업 성공 포인트가 있다고 믿는다. 이에 따라 모든 점주에게 셀프빨래방 운영에 대한 전문기술 및 마케팅 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이끌고 있다. 마케팅에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오픈 전에는 SNS마케팅으로 오픈 홍보를 돕고 현수막, 전단지, 배너, 포스터, 명함 등 기본 5종 패키지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높인다. 네이버 파워링크 등록과 체험단 마케팅도 진행한다. 서울, 경기, 주요 광역시, 제주지역 등 전국구로 구축된 전국 AS 대리점은 다양한 상황에서 신속한 A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남궁 팀장은 “24시간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속하고 정확한 AS 처리가 특징”이라며 “점포 자체 경쟁력 강화와 세탁 장비 경쟁력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점주 대상 정기 아카데미를 실시하는 등 무상 교육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워시엔조이 ⓒ 사진 업체제공

 

◆ 경쟁력 3

  13가지 세탁코스
항균세탁, 친환경세제세탁, 산소계표백세탁, 프리미엄세탁, 아웃도어세탁 등 소비자 선택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를 반영한 13가지 세탁 코스는 최상의 세탁 품질과 만족도를 제공한다. 

  IoT 무인관리서비스
무인시스템의 한계를 해결할 키오스크 및 간편결제 앱 ‘Wash&PAY’를 운영 중이다. 멤버십 포인트 카드 발급과 충전이 가능하며 점주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세탁장비 제어 및 매출 관리가 가능하다.

  콜앤조이
24시간 365일 콜센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점주가 고객 전화를 받지 않더라도 점주 대신 소비자 응대가 가능해 수월하게 매장을 관리할 수 있다. 

 

◆ <워시엔조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24시 무인 셀프빨래방은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장기적이고 똑똑한 블루오션 사업 아이템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워시엔조이>는 인건비, 가맹비, 로열티가 없지만 매출 안정화를 위해 전문기술 및 마케팅 교육을 정기적으로 무상 제공한다. 로하스·친환경 인증을 받은 세제를 사용하고 커스터마이즈형 세탁코스와 세탁품질, 에너지 절감형 세탁장비를 갖추고 있다. 오픈 전후 매장에 관한 모든 사항은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가 꼼꼼하게 관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