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배달 서비스 본격 가동…카페사장연합회 “독과점 우려, 정부 규제 필요”
상태바
<스타벅스> 배달 서비스 본격 가동…카페사장연합회 “독과점 우려, 정부 규제 필요”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1.06.1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6월 중 최대 130개 매장서 배달

배달 서비스를 본격 운영하려는 <스타벅스>를 두고 전국카페사장연합회(회장 고장수)가 우려를 표했다.

전국카페사장연합회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 1위로 1,5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면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등 경쟁 업체는 물론 개인 카페를 하는 자영업자에게 타격이 클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고장수 전국카페사장연합회장은 “<스타벅스>가 커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으로 독과점 아닌 독과점 상황에서 나머지 50%도 상당 부분 흡수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정부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 1월 추운 겨울 길거리에 나가 카페 자영업자들이 싸워 홀영업 제한이 풀렸는데 <스타벅스>는 커피 업계를 대표해 싸워주지도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덧붙여 “코로나19 확산 후 (배달 서비스로) 산소호흡기를 꼽고 연명하고 있는데,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산소 공급을 막아버리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9일 <스타벅스>는 배달 매장 수를 기존 6개에서 25개로 19개 늘렸다고 밝혔다. 추가된 매장은 서울 갤러리아팰리스점, 광화문우체국점, 구로에이스점, 길동역점, 둔촌동점, 목동오목로점, 문정로데오점 등이다.

이달 중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배달 매장을 80∼100개 더 늘린다는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스타벅스>는 지난해 11~12월 처음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고 약 7개월만에 배달 서비스 매장 수가 약 130개에 달하게 된다. 전체 매장 수가 1,500개라는 점을 감안하면 배달 서비스 확장 여력은 더 남아있다.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본격 운영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지난해 <스타벅스>는 코로나19 여파로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던 매출 2조원 달성에 실패했다. 그럼에도 커피 품질이 떨어진다는 우려로 배달 서비스를 계속 미뤄왔지만 코로나19 장기화로 배달 시장에 본격 뛰어들게 된 것이다.

<스타벅스>는배달 앱에 입점하지 않고 자체 앱을 통해서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600만명이 넘는 멤버십 회원을 보유하고 있어 자체 앱만으로도 배달 고객을 확보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