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효과, 가맹점주들의 신뢰
상태바
PPL 효과, 가맹점주들의 신뢰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5.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코다리> :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PPL 필수시대

2020년 10월을 기준으로 가맹 130호점을 돌파한 <황금코다리>. 직접 공수한 코다리에 자체개발한 특제양념으로 남녀노소 모두 맛있고 즐겁게 먹을 수 있는 매콤한 맛을 자랑한다. 식후 다양한 음료가 마련된 카페까지 즐길 수 있는 고품격 외식 공간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1 대한민국 신뢰도 우수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으며, 전북도 내 자활사업장에서 생산되는 시래기를 전량 수매하기로 약속해 지속가능한 자활사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등 자활영농생산품 소비를 통해 사회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브랜드 이미지 구축
‘맛과 즐거움을 담다’를 브랜드 콘셉트로 삼고 있는 <황금코다리>. ‘맛’은 자체개발한 특제양념을 넣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코다리조림 메뉴들을, ‘즐거움’은 코다리조림과 찰떡궁합인 ‘막걸리공짜’, 기호에 따라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황금다방’ 등을 가리킨다. 

PPL은 가맹점 매출향상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 구축을 기대하면서 시작했다. MBC 저녁일일드라마 ‘찬란한 내인생’을 제작지원했는데, 여주인공 심이영의 어머니, 시아버지, 동생이 운영하는 매장이 <황금코다리>라는 설정이었다. 드라마를 시작으로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도 PPL 광고를 하게 됐다.

2020년 10월에는 MBC ‘전지적참견시점’에서 개그맨 유민상 생일을 맞아 매니저가 <황금코다리> 매장에서 코다리&갈비조림을 포장 후 식사하는 장면이 방영됐다. 또한, 2021년 1월 1일에는 MBC 신년특집 ‘스타의 친구와 함께 부르는송’에도 방영됐다.  스타와 그들의 친구가 깊고 진한 우정 토크를 나누고, 감동의 듀엣 무대까지 선보이는 음악 토크쇼로 호평을 받았다.

김수찬, 황윤성과 친구들이 <황금코다리> 매장에서 뒷풀이 하는 장면이 방영됐다. 지난 2월에는 KBS2 ‘트롯 전국체전’에서 미스트롯 우승자출신 송가인이 경연 중인 출연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황금코다리> 매장에서 식사하는 장면이 방영됐다. 지난 3월에는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 드라마 카메오 촬영을 마친 양치승 관장 외 직원들이 <황금코다리> 매장에서 식사하는 장면이 방영됐다.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공중파의 파급력 기대
본사 입장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인 만큼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 먹는 장면이 방송되면 한 번 더 검색해보고, 찾게 된다는 점을 파악했다. PPL 광고를 의뢰할 때 이 부분에 특히 신경쓰고 있다. 본사에서 100% 광고비를 부담하며 매출증진을 위하여 힘쓰는 모습에 점주들이 ‘많이 의지된다, 고맙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황금코다리>를 즐겨찾는 단골 고객들이 방송에 방영되었을 때 반가워했다. 특히 <황금코다리> 브랜드 검색시 홈페이지 유입량이 평균 118% 증가하면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다. 

PPL은 프로그램에서 몰입을 방해 하지 않는 선에서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실제로 먹는 모습을 노출했을 때 자연스럽게 홍보된다는 잇점이 있다. 반면, 콘텐츠 속에 브랜드와 제품을 잘 녹여내면 괜찮지만 자칫 잘못하면 거부감을 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 또 ‘<황금코다리>구나’ 라는 브랜드 인식에 비해 매장방문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PPL 외에는 배너광고, 언론홍보, 키워드 광고, 어플 CPQ 광고(캐시워크) 등 주로 온라인광고에 주력하고 있다. PPL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노출되며, 예산조정이 자유롭다는 장점 때문이다. 다양한 브랜드가 광고를 노출 시키고 있지만 PPL에 비해 파급력이 다소 떨어진다. 가맹문의가 올 때도 브랜드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문의하면 ‘TV에 방영된 장면을 보고 연락드렸다’라는 경우가 많다. 

<황금코다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찾으면 더욱 광고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브랜드 PPL은 꾸준히 할 계획이며, 온라인마케팅도 지속적으로 병행할 계획이다.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초심 다지기 
현재는 중장기 계획보다 현재 찾아오는 고객을 위한 만족도만 생각하고 실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신규 매장을 오픈하기보다는 현재 오픈되어 있는 매장들을 더 건강한 매장으로 만들자는 계획이다.

오랜 기간 코로나19로 인해 가맹점도 지쳐있는 상황이고, 이런 상황에서 맛, 서비스, 조리 레시피 준수, 위생 등 모든 부분에서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본사에서는 모든 매장의 점주와 직접 소통하여, 초심으로 돌아가 서비스, 맛, 위생, 조리 레시피 등 모든 부분에서 다시 점검, 문제점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매출증진을 위해서 본사에서 각종 방송매체와 SNS,지역 오프라인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고객들이 더 많이 찾도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모든 가맹점이 최상의 매장 컨디션을 유지하여, 찾아온 고객에게 최상의 맛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 등을 제공할 것이다.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황금코다리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브랜드 플렉스!  

1. 코다리정식 평일점심특선 1만원 
2. 막걸리 무료 제공
3. 다양한 메뉴를 갖춘 홀 셀프바


Tip 02.   브랜드 인지도 높인 PPL 광고는?

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는 일요일 황금 시간대 예능으로 외식프랜차이즈 PPL에 걸맞게 먹방에 잘 어울리는 출연진들로 섭외됐다. 덕분에 맛있게 먹는 모습이 적절한 분량으로 방영 되었으며, 매출 매출증진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