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가맹점주, 매각 철회 환영…“정부의 출점 제한 규제 완화해야”
상태바
<뚜레쥬르> 가맹점주, 매각 철회 환영…“정부의 출점 제한 규제 완화해야”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1.03.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매각 철회 결정에 가맹점주들이 환영을 뜻을 전했다.

22일 ‘뚜레쥬르가맹점주협의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뚜레쥬르> 매각 철회 결정은 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1년 가까이 끌어온 매각 이슈로 <뚜레쥬르>에 몸담은 조직원, 협력사, 가맹점주 등의 정신적 피로도가 극에 치달았다”며 “산정할 수 없는 브랜드 가치 하락이 발생한 부분은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토로했다.

CJ푸드빌은 지난해 11월부터 사모펀드 칼라일과 <뚜레쥬르> 매각을 협상했지만 가격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결국 이달 10일 최종적으로 협상은 결렬되었고, 11일 <뚜레쥬르>의 매각을 철회했다.

매각은 철회됐지만 <뚜레쥬르> 가맹점주들의 불안은 여전하다. 점주 협의회는 “가맹본부가 매각을 고려하는 상황이 다시 벌어질 수 있다”며 “성장을 저해하는 관련 법 개선과 CJ그룹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특히, 정부의 ‘출점 제한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맹점주 협의회에 따르면 이번 매각 이슈의 근본 원인은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이하 적합업종 특별법) 때문이라는 것이다.

적합업종 특별법은 영세 소상공인을 보호하고자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진출을 제한하는 것으로 중소벤처기업부가 만든 법이다. 2013년 제과점업이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대기업 프랜차이즈는 동네빵집 반경 500m안에는 출점을 제한하고 매장 수도 전년 대비 2% 내에서만 늘릴 수 있다.

이 때문에 지난 10년동안 <뚜레쥬르> 매장 수는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매장 지원을 위한 재원 마련은 가맹점 수 확대를 통해 이뤄지므로 정부의 출점 제한으로 성장의 한계치가 극에 달해 결국 매각의 근본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반면 편의점, 커피전문점, 대형마트 등은 빵과 케이크 등 제과 제품들을 확대 판매하면서 매출을 늘리고, 매장 수도 늘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결국 출점 제한의 피해는 고스란히 가맹점의 생존권 문제로 이어지고 있고, 형평성에 맞도록 관계 기관들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가맹점주 협의회는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으므로 “<뚜레쥬르>의 추후 잠재적 매각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도 보인다”고 하소연했다.

더불어 해당 문제에 대해 CJ푸드빌이 적극 나서 줄 것을 요청하면서 매각 이슈로 낮아진 브랜드 이미지가 제고에 대해 “가맹점 신뢰 회복 위한 전폭적 투자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뚜레쥬르> 매각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했던 CJ푸드빌과 가맹점주 협의회가 다시 상생 관계로 돌아섰지만,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