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사이징으로 운영비↓ 매출↑
상태바
다운사이징으로 운영비↓ 매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3.2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본스터디카페> :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다운사이징하라

<공본스터디카페>는 2019년 11월 용인죽전센터를 첫 매장으로 오픈한 이후 17호점을 공사중인 스터디카페 브랜드다. 2010년 독서실 사업을 시작으로 학습공간사업만 10년 넘게 진행하고 있는 전문 업체다. 특히 ‘2020 동아일보 고객만족브랜드 대상’과 ‘2020 미디어리서치 소비자만족브랜드 이노베이션 대상’을 나란히 수상하며 고객만족대상 2관왕의 영예를 안으며 주목받고 있다.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무인화로 매출 상승
<공본스터디카페>는 창업 아이템으로서의 경쟁력이 남다르다. 학습공간의 본질에 충실하자는 브랜드명에 맞게 개별 조명, 책상, 의자 등 학습공간의 기본 요소를 최고급으로 업그레이드했고, 10년의 노하우가 담긴 특별한 공간 구조 및 시공 능력으로 코로나 시국에도 매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뛰어난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키오스크 기반의 비대면 시스템을 구축해 예비창업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무인으로 운영하는 <공본스터디카페>는 개별 가맹점의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 ‘순수익 보장제’를 제도화해 운영하고 있다. 본사와 예비 가맹점주가 사전 협의를 거쳐 해당지점의 목표 순수익을 설정하고 실제 운영 단계에서 지정된 순수익이 100% 달성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제도다. 기존 프리미엄 독서실 시장에서 스터디카페로 변환하면서 다운사이징을 최우선 목표로 진행했다.

매장당 월 500~600만원 넘게 소요되던 인건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키오스크, 앱 등 무인 운영 시스템을 갖추었고, 점포 규모도 231㎡(70평) 이상에서 165㎡(50평) 전후로 다운사이징했다. 대신 자유석을 24시간 운영하면서 좌석당 매출은 성공적으로 올려 수익률을 극대화했다. 부분 무인 운영시간이 길어지면서 이용 요금도 인하했지만 대신 24시간 운영과 시간제 요금을 적극 도입해서 좌석당 매출을 상승시키는데 성공했다.

 

인건비와 운영비 절감
<공본스터디카페>가 다운사이징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운영비용의 상승과 인력운영의 어려움이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키오스크 및 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큰 무리없이 인건비를 줄일 수 있었다. 물론, 무인 시간대의 안전이나 학습 분위기에 대해 가맹점주들의 불안도 있었다. 그러나 무인경비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했고, 키오스크나 앱의 관리 기능이 예상보다 더 뛰어나서 큰 문제없이 안정화 하는데 성공했다.

다운사이징을 통해 매장 운영 유지비용이 반으로 줄어들어서 가맹점주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초기 투자비를 회수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서 본사 입장에서도 신규 가맹점을 영업하는데 더욱 수월해졌다. 인건비 부담에 대해서는 본사도 가맹점도 공감하던 부분이었다. 다행히 키오스크나 앱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금방 적응해서 난관없이 잘 적용하고 있다. 

본사에서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 요소가 늘어났지만 반면 키오스크의 공급으로 가맹점의 운영상태와 영업상태를 좀 더 실시간으로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었다. 상생을 위해서는 본사가 좀 더 노력해야하는 부분이라고 판단해서 지점 운영 관리에 좀 더 신경 쓰고 있다.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다운사이징은 계속될 것
<공본스터디카페> 김래영 본부장은 “키오스크나 앱의 기능이 더 정교해지고 안정적인 운영관리가 잘되면서 공간사업에서의 무인화는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전했다. 무인화에 맞춰 평균적인 매장 평수도 줄어들고, 인테리어의 거품을 빼고 가구, 조명 등 기본적인 요소의 기능을 최적화 시키는 다운사이징 경향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스터디카페를 비롯한 학습공간사업은 점점 다운사이징 하면서 효율적인 구조와 운영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김 본부장은 2021년 <공본스터디카페>의 목표는 각 매장의 운영유지비용을 효율적으로 줄이고 매출 대비 순수익을 극대화하는 부분과 신규매장을 안정적으로 늘이는 부분이라고 밝혔다. 올해 새로 출시한 공본 앱이 좌석 운영과 매장 관리 관련 충분히 역할을 해서 기존 매장 뿐 아니라 향후 매장도 운영 유지비용의 다운사이징은 계속 진행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공본스터디카페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다운사이징 전략 3가지 

1. 키오스크와 앱 활성화로 인건비 유지비용 다운사이징
2. 매장 사이즈 다운사이징 시키면서 좌석당 매출을 올리는 방법으로 수익율은 유지
3. 인테리어의 거품을 줄이고 가구, 조명 등 본질적인 요소에 집중 투자하면서 개설비용 다운사이징

 

Tip 02. 브랜드 경쟁력

높은 단가와 설치의 난이도로 타 브랜드들이 사용 못하는 OLED 조명 전 좌석 설치, 학습공간 10년의 노하우가 담긴 특허 받은 공간 구조와 가구로 차별화와 본사의 밀착 운영 관리와 기술력이 가장 뛰어난 키오스크, 앱 사용으로 안정적인 운영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