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교육으로 가맹점 운영 부담 절감
상태바
사전교육으로 가맹점 운영 부담 절감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1.03.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대실록>·<핏제리아오> : 스페셜특집Ⅰ프랜차이즈, 다운사이징하라

(주)희스토리푸드는 세계 제일의 글로벌 F&B 그룹 도약의 비전 아래 맛과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며 함께 가는 상생경영을 실행하고 있다. 17년 동안 풍부한 경험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선물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하여 최근 국내 외식산업의 극심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준비된 배달 배송시스템 구축
메뉴 간소화 및 점포 규모 축소로 경쟁력을 가져온 희스토리푸드는 <순대실록>과 <핏제리아오>를 운영하는 외식업 전문 업체로써 2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현재는 <순대실록>의 대학로점, 센트럴시티점과 <핏제리아오>의 대학로점, 스타필드 하남점 등의 직영점을 운영 중이다. 직영점 운영을 통해 매장 노하우와 코로나시대 비대면에 맞는 배달,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그에 따라 <순대실록>의 수서점, <핏제리아오>의 동부이촌점, 이태원점(오픈예정), 강남뉴코아점(오픈예정) 등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면서 프랜차이즈 진출에 힘을 실어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희스토리푸드가 지향하는 브랜드 가치는 ‘웰빙’과 ‘프리미엄’이며 전통을 계승한 메뉴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겨냥한 신메뉴를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는 만큼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 또한 매우 높다.

지난해부터는 벤처기업 인증,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 외식업경영대상, 기업부설 연구소, 여성기업, 하이 서울 브랜드기업으로 지정된 바 있다. 희스토리푸드는 예비 가맹주들을 위한 본사 내 OJT를 실시한다. 또 프랜차이즈 점포 오픈 시 숙련된 직원들을 3일 이상 파견해 추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희스토리푸드의 체계적인 사전교육을 통해 예비 가맹주들의 운영 부담을 절감시켰다.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점포규모 축소 및 간소화 전략
희스토리푸드의 대표적인 다운사이징 사례는 지난해 12월에 오픈한 <핏제리아오>의 동부이촌점이다. 코로나19 이후 외식 소비 트렌드가 비대면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운사이징 전략을 적용해 메뉴를 간소화했고, 점포 규모를 축소하면서 배달, 테이크아웃에 비중을 높여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카페형, 분식형 매장 등 매장 형태를 다양화해 <핏제리아오> 동부이촌점의 점포 규모를 약 73㎡(22평)로 축소하고 메뉴를 간소화했다.
 

최근 한 달 기준 약 5,000만원의 매출을 내고 있으며 고정비용이 절감되어 창업비용 대비 수익률이 높다. 따라서 고정비용 절감으로 인한 다운사이징 전략의 효과가 확인된 것이다. 또한 상생 프랜차이즈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신규 가맹점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가맹주 의견을 반영해  카페형, 분식형 매장 등 매장 형태를 다양화할 수 있으며, 가맹점 10호점까지 최초 2년간 로열티를 100% 면제함으로써 가맹주들의 초기비용을 절감해주고 있다. 본사에서는 가맹점 오픈 시 블로그, SNS 등 공식 계정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다운사이징에 대한 가맹주의 반응은 어려움보다 만족도가 올라갔다는 의견이 대세다.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데이터 활용한 맞춤형 운영방식 도입
희스토리푸드는 코로나19로 인한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위축과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역 맛집 명소로 인정받으며 지속적인 신규 매장 오픈이라는 선순환을 이루어내고 있다. 오프라인 중심 경영 노하우를 앞세워 할인 프로모션 지원 등의 마케팅을 지속해서 진행해 온라인 상권으로까지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판매가 필수요소로 자리 잡은 만큼 비대면 사업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데이터를 결합하고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해 정확한 상권분석 및 정밀한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프랜차이즈 운영이 가능하게 되면서 기존 외식업 전문 업체와는 차별화하여 철저한 상권분석과 홍보, 고객관리를 지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렇게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분석에 따라 점포규모, 조직규모 등 다운사이징 전략을 지속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순대실록 · 핏제리아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다운사이징 전략 3가지 

1. 체계적인 사전교육을 통해 예비 가맹주들의 운영 부담 절감
2. 메뉴를 간소화 및 점포 규모 축소와 함께 배달, 테이크아웃 비중 높임 
3. 가맹점 10호점까지 최초 2년간 로열티 100% 면제 비용 절감 

 

Tip 02. 브랜드 경쟁력

‘웰빙’과 ‘프리미엄’으로 전통을 계승한 메뉴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겨냥한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과  신선한 재료들을 엄선하고 자체 메뉴개발연구로 건강하고 맛있는 레시피 개발. 이로 인해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이 높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