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를 DIY하다
상태바
한국인의 소울푸드 떡볶이를 DIY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1.03.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끼떡볶이 : 테마기획ⅠK-프랜차이즈 전성시대

<두끼떡볶이>는 K-푸드 대표주자 떡볶이를 취향대로 만들어 먹는다는 ‘DIY 떡볶이’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해외에서 높은 선호도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로 현재 해외 6개국에서 9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떡볶이로 한끼, 볶음밥으로 두끼
<두끼떡볶이>는 떡볶이부터 볶음밥까지 다양한 재료를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즉석 떡볶이 무한리필 브랜드다. ‘두끼’라는 이름은 ‘떡볶이로 한끼! 볶음밥으로 두끼!’라는 의미로부터 시작된다. 각 지역 상권의 주요 위치인 로드샵 또는 쇼핑몰에 위치하고 있는 <두끼떡볶이>의 주 고객층은 10~30대로 최근에는 가족 단위 고객 입점률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외의 경우 한류 영향과 프리미엄 외식 소비 개념으로 고객층이 많아지고 있다. <두끼떡볶이> 국내 점포에서는 일반적으로 떡볶이, 컵밥, 라면 등 한국 대표 분식류가 구비돼 있고 해외 매장에는 여기에 주먹밥, 잡채, 양념치킨 등 한식 메뉴가 추가돼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현재 점포는 국내에 230개, 해외에 90개 운영 중이다.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대만을 시작으로 6개국 90개 매장 운영 
<두끼떡복이>는 2016년 4월 대만 1호점을 신호탄으로 현재 베트남 56개, 대만 19개, 태국 7개, 인도네시아 4개, 싱가포르 2개, 말레이시아 2개 등 총 6개국에서 9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떡볶이 소스를 비치해 고객이 직접 떡볶이를 요리하는 DIY 방식으로 맛과 재미에 방점을 찍고 있는 <두끼떡볶이>는 현지 선호도에 맞게 메뉴 구성에 육류와 해산물을 추가하고 있다.

해외 매장에서는 특히 어묵과 김말이 튀김이 인기다. <두끼떡볶이> 해외사업팀 손진일 팀장은 “최근 국내에서 출시한 HMR제품 ‘쫄볶이’처럼 해외에서도 사리 인기가 좋은 편”이라며 “특히 동남아 시장에서는 쌀국수 등 면 사리의 인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메뉴는 현지인이 선호하는 한국의 메뉴와 식자재에 현지 식자재 중 <두끼떡볶이>와 어울릴 만한 식자재를 접목시켜 개발 중이다.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한식 넘어 한국 문화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두끼떡볶이>는 해외 어느 매장에서든 한국어로 환영 인사를 하고 있다. 이는 <두끼떡볶이>가 한식만 즐기는 곳이 아닌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든다. 올해는 해외 매장에서 한식 디저트를 출시하는 한편 해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두끼떡볶이>는 올해 1분기 필리핀 1호점 오픈을 비롯해 해외 매장 100호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호주, 뉴질랜드, 캄보디아, 캐나다, 미얀마, 미국 진출을 위해 현재 예비 MF들과 협상 중에 있다. 손진일 팀장은 “현지 시장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각 나라별로 최적화된 식재료로 메뉴를 구성해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으려 하고 있다”며 “<두끼떡볶이>는 현지에 있는 식재료로 떡볶이를 만드는 DIY 콘셉트로 정형화된 맛이 아닌 현지인 개인의 입맛에 맞는 맛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두끼떡볶이 ⓒ 사진 업체제공

 

◆ 현지 차별화 전략
  현지 식재료로 DIY

현지 시장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통해 각 나라별로 최적화된 식재료를 활용해 떡볶이를 만드는 DIY 콘셉트로 현지인 입맛에 맞춘 맛을 구현하고 있다. 

  한국어로 환영 인사
해외 매장 내에서 한국어로 환영 인사를 하는 등 한식만 즐기는 공간이 아닌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현지인에게 다가가고 있다. 

  공격적인 마케팅
올해는 해외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 <두끼떡볶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두끼떡볶이>는 브랜드 특성상 단순한 조리 방식과 운영체제를 갖고 있다. 외식업 경험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은 해외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데 큰 강점이 된다. 해외 시장에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도 <두끼떡볶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최근 코트라 호치민 무역관이 현지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국 브랜드 인지도 및 인식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두끼떡볶이>가 떡볶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한국식품, 외식 브랜드 인지도 부문 5위를 차지하며 해외에서 높은 선호도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