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마케팅을 통해 커피 마니아층을 확보하자
상태바
경험 마케팅을 통해 커피 마니아층을 확보하자
  • 조미연 강사
  • 승인 2021.02.0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미국의 여론조사기관 해리스(Harris)가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부터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의 무려 77%가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기억은 ‘특정한 경험’으로 인해 만들어진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소유에서 경험으로 가치관이 이동하면서 경험 마케팅 전략이 고객을 사로잡고 있다. 경험 마케팅을 통해 커피 매니아층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보자.

 

코로나의 영향으로 많은 업체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서울 카페쇼에서 눈에 띄는 업체들은 친환경 물품 업체들이었다. 카페는 테이크아웃을 많이 하는 가게이기 때문에 플라스틱 사용량이 굉장히 많다. 따라서 그에 대한 방안책이 마련되지 않아 골머리를 썩고 있지만 최근에는 카페들이 사용할 만한 친환경 업체들이 자사의 제품들을 선보이며 홍보하고 있다.

손님들의 시민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약간의 비용이 청구되더라도 이런 친환경 제품들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가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분들도 다양한 테이크아웃 제품으로 본인의 카페를 어필해보는 것은 어떨까?

 

언택트 세미나를 통한 경험 마케팅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다양한 고객층과의 대화를 시작하는 매개로써 소비자와 개인적 유대감을 형성하여 다양한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들어 기분 좋게 오래 기억되는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통해 경험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창업자 하워드슐츠는 “Retail is Detail”, 즉 고객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 제공을 위해서는 총체적 디자인과 겉으로 표현되지 않는 미묘한 분위기까지 사소해 보이는 모든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소비자의 경험을 충족시키기 위해 음악의 밤 프로그램 개최, 지역의 미취업자들을 위한 무료교육 진행, <스타벅스>의 모든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는 커피 시음회 뮤직바 행사 개최 등 음료 및 케이크 등의 경품을 통한 음료 및 베이커리 행사를 통해 정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 홈페이지를 활용한 다양한 추출 도구를 활용한 레시피 안내, 커피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그중 ‘Starbucks Korea’ 유튜브는 구독자가 5.76만명으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으며, 커피 지식 전달, 커피에 맞는 음악 추천을 해주는 스타벅스 커피 타임, 스타벅스 언택트 세미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시하고 있다. 언택트 세미나에서는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공유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방송 중 깜짝 퀴즈와 방송 종료 후 취향 저격 ‘At Home Recipe’ 투표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제공 및 서비스 함으로써 홈 바리스타족이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많은 관심과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예비창업자들도 유튜브나 개인 SNS를 통해 집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홈카페 레시피를 공유하거나, 신메뉴 개발 시 메뉴명 공모를 하여 추첨을 통해 음료 및 베이커리 교환권을 제공하는 등 주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여 고객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꾸준한 콘텐츠 개발 및 관리 시스템이 갖추어진다면 팔로워를 통해 매장으로 유입되는 고객도 증가할 것이다.

 

커피 샘플러를 통한 경험 마케팅
<Coffee montage(커피몽타주)>는 스페셜티 카페로 에스프레소, 브루잉, 콜드브루커피 등 개성 있는 메뉴로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 인지도와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커피몽타주>에서 판매하는 ‘COLD BREW SAMPLER’ 메뉴는 콜드브루를 베이스로 제조되는 세 가지 음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cold brew(콜드브루), cappuccino(카푸치노), affogato(아포가토)로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식도락 문화를 경험하고 싶거나 자신의 커피 취향을 찾기 위해 COLD BREW SAMPLER 메뉴를 찾는 고객이 증가하여 메뉴 시음 시 바리스타의 추천 순서대로 마시면 음료의 풍미를 모두 잘 느낄 수 있다.

이처럼 오프라인 공간에서 커피 전문가들의 가이드를 통해 콜드브루를 직접 시음하여 매력에 빠진 고객분들을 위해 <커피몽타주> 온라인몰에서는 콜드브루를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을 마련하고, 더불어 활용 레시피도 기재되어 있어 공간의 제약이 없이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시그니처 음료를 직접 제조해 즐길 수 있어 두터운 커피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들도 정기적으로 다양한 원두 소개 및 샘플러, 카페 메뉴 매뉴얼을 제시하여 샘플러 등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다양한 음료의 풍미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다음 주기에는 어떤 구성으로 샘플러를 기획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객들과 오프라인, 온라인 공간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은 제품의 가치와 신뢰를 높여준다. 고객이 매장 내에서 안락함과 휴식 공간을 마련하여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한다면 매장에 대한 애정도와 충성도를 높여줄 수 있으며, 커피 마니아층을 확보할 수 있다. 경험 마케팅을 통해 질적인 커피문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식음료 매니아층을 확보하여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마케팅 개발에 힘쓰길 바란다.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조미연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국내 커피바리스타자격증, SCA 국외바리스타자격증, NCS 직업능력개발 커피관리자 양성과정 교육 및 (사)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 심사위원 활동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e-mail  : kaka033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