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바꾸는 여성창업가
상태바
운명을 바꾸는 여성창업가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1.01.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2021년 코로나19가 창궐하고 있지만 여성창업가여! 2021년 당신의 미래를 바꾸는 생각 자체가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미래를 규정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 당신이 시작하는 창업을 포함해 당신에게 중요한 삶의 모든 측면에 행복한 비전을 설정해야 한다. 비전은 당신의 창업 및 삶의 모델에서 핵심적인 중심축이다. 비전은 당신이 자세를 바꾸는 데서 시작된다.

 

 

운명을 바꾸는 건 변화와 실천이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부분은 아마도 공짜 심리가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바꿔 말해 돈 드는 일은 잘 안 한다는 말도 된다. 하지만, 생각하는데 돈이 들까? 얼굴 표정 짓는데 돈이 들까? 목소리를 내는데 돈이 들까? 웃음 짓는데 돈이 들까? 사물을 보는데 돈이 들까? 자세를 취하는데 돈이 들까? 목표를 갖는데 돈이 들까? 이 모두가 공짜로 할 수 있는 것이다. 공짜니까 기왕이면 행복한 운명을 불러들이는 유익한 쪽으로 해보는 건 어떨까?

 

우리 주위를 보면 가정생활과 사생활, 그리고 여건 등이 불행한 지경으로 진행 중인 사람의 모습은 거의 B에 해당되고 있음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반대로 성공한 창업자들의 모습에서는 B와 같은 요소들을 찾아볼 수 없다.

조심해야 할 것은 현재는 행복한 삶이라 해도 B와 같은 요소들이 하나씩 나타나기 시작하면 곧 불행해진다는 사실이다. 반대로 현재의 불행한 삶을 벗어나려거든 A와 같은 모습으로 바꾸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선행되지 않고는 운명이 바뀌지 않는다는 이치를 명심해야 한다. 미래로부터 받는 운명을 개척하는 일은 자신의 언행에서 선택된다는 것을 알고 열심히 행복한 운명을 불러들이는 태도를 몸에 익혀야 할 것이다. 


변화되었다면 나만의 것을 창조하라
자신이 살아오면서 터득한 노하우나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업에 이용하는 것은 권할 만하다. 그리고 일단 사업을 시작했다면 프로정신을 가지고 나만의 것을 창조하는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패해도 그만이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사업에 덤벼들면 시간과 자금만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강한 도전정신과 사업에의 몰입을 통해 얻어진 창의적 아이디어는 사업 성공의 키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방은 조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성공한 사업을 따라서 하는 경우가 많다. 상당히 위험하다. 특히 초보 창업의 경우 주체성에 따라 사업의 명암이 갈라지기 때문에 모방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당장에는 성공한 것으로 보여도 기술, 자본, 사람의 3대 요소 모두가 경쟁우위에 있을 때만 그 성공이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도 꼭 마음에 새겨야 한다. 난세에 영웅이 태어난다고 했던가? 이 말은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로 바꾸어 말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이제 창업은 그 개념부터 달라지고 있다.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시대가 되어갔고 그 변화에 적응한 사람들이 시장을 주도하기 시작하고 있다. 따라서 여성창업 초보자라면 자신에 맞는 전략, 그들과 다른 마케팅, 특화 영업이 아니면 틈새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창업가는 전략에서도 창의력이 요구된다. 자신의 창의력에 의해 만들어진 차별화된 창업특화 전략을 만들어야만 한다. 자신 특유의 창의적인 장점을 살리는 창업이 시장에서 통할 수 있다. 그래서 창업 시 정확히 모니터 된 주체적인 창업 차별화 전략이 필수다. 아무리 작은 가게도 차별화시켜야만 언택트 시대를 이기는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