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에겐 안심을, 점주에겐 수익을
상태바
고객에겐 안심을, 점주에겐 수익을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1.0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비대면이 우리를 변하게 하는 것들 : <화이트365>

올해 초부터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창업 시장은 부진의 늪에 빠졌다. <화이트365>만 빼고.  전반적인 자영업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화이트365>는 오히려 점포 당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빨래방창업 브랜드 <화이트365>가 작년 대비 20% 이상 신규점포가 증가하는 배경 중 하나가 무인 운영이다.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무인화는 메가 트렌드
전 세계적으로 1인 가구 증가와 산업자동화 바람에 힘입어 무인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향후 20년 이상 메가트렌드를 주도할 기술로 많은 글로벌 업체들이 무인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이 무인편의점 사업을 시작했으며 유인으로 운영되던 많은 업종들이 무인솔루션을 도입해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는 추세다. 

<화이트365>는 이러한 메가트렌드를 이끌어갈 주요 업종으로 무인 셀프빨래방 사업을 시작했다. 셀프빨래방은 세탁물을 고객이 가져와 스스로 기계를 작동시켜 빨래를 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무인키오스크를 도입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간편하게 만들었다.

고객 입장에서는 24시간, 언제 가도 세탁물을 빨래할 수 있으며, 또한 세탁 시간과 건조 시간을 한 시간 정도에 모두 마칠 수 있어 편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운영비용이 적게 들면서 고객 입장에서는 일반 세탁소보다도 훨씬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위생과 청결 철저하게 
<화이트365>는 무인사업부문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을 정도로 맹활약을 보이고 있다.  국내 최초로 품질1등급 인증을 취득했으며, 인증기관에서 공인된 위생 솔루션과 환경부에서 공인된 천연재료의 세제를 사용하여 클리닝 수준이 탁월하다. 모든 점포에서 환경부 인증 친환경 천연세제만을 사용하는 국내 유일의 셀프 빨래방으로, 세탁장비 자체에 드럼청소 기능이 장착되어 있으며 항균세탁과 살균건조가 가능하다.

또한, 인체에 무해한 새로운 차원의 저온스팀 공간살균제로 세탁장비와 공간을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고 있다. 생물학적 배수관 시스템을 사용하여 오염수와 하수관로의 위생은 물론 악취를 제거하는 등 위생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화이트365>는 국내 최초로 슈퍼바이저 서비스를 도입해 점포 지원에도 아낌없는 공을 들이고 있다. 인텔리전트 무인 드라이클리닝 서비스, 대행 서비스 등 무인 솔루션을 통해 가맹점주에게 추가 수익을 안기고 있다. 무엇보다 본사 전담 기술지원팀이 항시 대기하면서 혹시 모를 고장에 대비하고 있다. 자체 기술팀과 고객센터를 운영하면서 가맹점주와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했다.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화이트365 ⓒ 사진 업체 제공

 

투잡 운영 가능 
<화이트 365>는 무인으로 운영되어 투잡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회사원을 비롯해 최근에는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을 정도다. 고객들은 저렴한 이용료에 비해 만족도가 높아 전용카드 사용률이 80%를 넘을 정도로 재방문률이 높다. 2개 이상 점포를 운영하는 다점포율도 전체 40%에 이를 만큼 가맹점주의 만족도도 매우 높다. 

<화이트365>는 사용자의 편의성은 물론 가맹점주의 관리 용이성을 고려해 무인솔루션 개발에 특히 중점을 뒀다. 무인운영은 사용자의 동선과 인터페이스가 매우 중요하며, 이용하기 쉽고 편해야 한다는 점이  핵심이다.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없애고 사용방법을 최소화 시켜야 하며,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시스템과 장비를 배치해야 한다. 

무인시스템이 도입된 덕분에 가맹점주가 점포 운영에 들이는 시간은 최소화할 수 있게 됐고,  24시간 365일을 운영해도 무리없는 시스템이 됐다. 가맹점주의 99%가 부업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신규점포 중에 70% 이상이 기존 점주나 소개로 창업을 하고 있을 정도로 신뢰받고 있다. 무인시스템으로 매장관리가 간편해지며 매장운영이나 관리보다 오히려 홍보나 마케팅에 역점을 둘 수 있다. 기존 점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다점포율을 계속 증가시키는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Tip

01. 브랜드의 경쟁력

1. 국내 유일 환경부인증 친환경세제 사용
2. 국내 유일 로하스인증 취득
3. 고객 1인당 객단가가 업계에서 가장 높다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란다

<화이트365>는 사용자의 편의성은 물론 가맹점주의 관리 용이성을 고려해 무인솔루션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깔끔하고 환경친화적인 공간으로 고객 1인당 객단가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매출과 수익도 가장 높은 브랜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