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시스템
상태바
준비된 시스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12.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비대면이 우리를 변하게 하는 것들 : <커피에반하다>

<커피에반하다>는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읽고 점주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무인 매장 시스템을 준비했으며 현재 이를 활용한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다. 무인 카페 <커피에반하다24>를 활발히 운영하고 있으며, 커피 시장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무인 매장 서비스
<커피에반하다>는 무인 매장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자체 시스템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인건비와 핀테크를 통한 소비자 결제 환경의 간소화에 대비하고자 2017년부터 무인 매장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그에 따른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과 무인화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가 빨라지면서 개발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론칭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현재 베타버전 테스트를 하고 있으며, 2021년 상용화를 위한 최종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 <커피에반하다>는 기존 커피전문점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시장의 새로운 방향과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2018년도 론칭한 무인 카페 <커피에반하다24>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전국 2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내년 상반기 출시를 앞둔 무인 매장의 두 번째 모델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커피전문점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대 100여 종의 음료 레시피와 AI 에스프레소 머신을 장착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커피 ‘에피소드 카이’와 무인 매장의 고객 관리를 위한 IOT 서비스를 통한 출입통제 시스템까지 출시 마지막 단계에 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배달 편의성
코로나19로 인해 매월 2회 정기 진행되던 창업설명회가 비정규 운영으로 변경되었으며, 본사에서 진행하던 오픈 교육은 100% 현장 교육으로 대체되었다. 또한 정부 정책의 변화를 조금 더 빠르고 정확하게 공지와 안내를 하는 전담팀이 운영되고 있다. 이 외의 창업, 교육, 운영 등은 점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안정성을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커피에반하다>는 늘어나는 배달 서비스 운영 매장에 대응하기 위해 배달 편의성을 높이는 메뉴 및 세트화 가능 메뉴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식사 대용의 베이커리 상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메뉴 옵션을 통해 맞춤형 메뉴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배달 서비스 및 픽업 서비스의 증가에 따라 본사에서도 다양한 O2O 서비스 채널 협업과 이용 매장을 확대하여 고객의 편의를 추구하는 마케팅을 이어가고자 한다. 특정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테이블에서 주문이 바로 가능한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2021년도 상반기를 목표로 하여 본사 멤버십 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커피에반하다 ⓒ 사진 업체제공

 

차별화와 전문화
<커피에반하다>는 2011년 2월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약 7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커피에반하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2016년부터 매장 수 기준 국내 5대 브랜드에 진입하였다.

본사는 코로나19 관련 전담팀을 만들어 가맹점이 방역과 위생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본사에서 안내문과 마스크, 가림막 등을 제공하며 가맹점에서 정부 행동 강령을 숙지하여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안내 및 교육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과 더불어 더욱 신뢰 가는 브랜드가 되도록 매장 원산지 표기 및 위생 점검을 통해 식품안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자체 개발한 벤딩 머신을 활용한 무인카페 <커피에반하다24>는 테이크아웃만 제공하는 다른 무인카페와 달리 매장 내 테이블과 좌석을 비치하였다. 2021년에는 기존 스마트 벤딩 머신 ‘바리스타 마르코’에 이어 AI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커피 머신 탑재한, 바리스타 로봇 ‘에피소드 카이’와 스마트 벤딩 머신 ‘에피소드 릴리’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보다 품질 높은 커피와 음료를 제공하고 유인 매장과 동일한 서비스를 구현하여 고객에게 커피 전문점으로서의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Tip
01. 브랜드의 경쟁력

1. 무인 매장 모델 구축
2. O2O 서비스 채널 확대
3. 통합 앱 개발


02. 예비창업자에게 바란다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확실한 사업 모델을 확인하고 진행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투잡을 병행할 수 있는 안정성에 신중을 기울여야 할 시대입니다. 변화하는 시대와 불안한 고용시장 속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쌓을 수 있는 창업, 인건비와 고정 유지비를 고려해 안정적이면서도 접근성이 쉬운 무인 창업이 앞으로도 각광받게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