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부르는 프랜차이즈 스페셜 MD 대전!
상태바
고객 부르는 프랜차이즈 스페셜 MD 대전!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0.12.19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연말이면 프랜차이즈 브랜드마다 플래너를 발행한다. 플래너를 비롯한 한정판 상품을 갖기 위한 쟁탈전이 벌어지는 진풍경은 매년 벌어진다.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예쁘고 멋진 MD 상품은 대부분 제품을 구매하고 얻을 수 있는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이 사은품을 얻기 위해 제품을 일부러 구매하는 경우도 많아 브랜드마다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매력적인 MD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할리스커피-하이브로우 ⓒ 사진 업체제공
할리스커피-하이브로우 ⓒ 사진 업체제공

 

MD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과 브랜드의 경쟁은 특히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를 중심으로 활발하다. 지난 여름 스타벅스의 ‘서머 레디백’ 품절 대란을 계기로 업계의 주력 판매 상품보다 굿즈가 더 주목받는 주객전도 현상마저 일기도 했다. 

<커피베이>는 MD군을 강화하면서 선보인 ‘오로라 글라스’, ‘캣 텀블러’ 등 홈카페 아이템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영롱한 오로라 빛을 품은 커피베이 ‘오로라 글라스’는 홀로그램 코팅으로 마감된 화려한 외형이 특징이다. 고양이를 형상화한 커피베이 ‘캣 텀블러’는 고양이를 이미지화한 뚜껑이 포인트 디자인이다.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스트랩과 홀더로 실용성과 편리성을 증대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5월 ‘서머 체어’와 ‘서머 레디 백’ 증정 행사로 화제의 중심이 됐다. 커피 300잔을 결제하고 서머 레디 백만 챙겨 가는 고객이 나올 정도였다. 이번에는 스타벅스 플래너 4종과 함께 폴더블 크로스백 3종을 선보였다. 처음 선보인 폴더블 크로스백은 스타벅스 플래너, 11인치 태블릿PC를 넣을 수 있는 크기 총 2가지로 접어 활용할 수 있다. 

할리스커피-하이브로우 ⓒ 사진 업체제공
할리스커피-하이브로우 ⓒ 사진 업체제공

 

<할리스>는 ‘해리포터’와 협업해 플래너 북 2종과 스퀘어 백 2종을 선보였다. 플래너북은 ‘호그와트 비밀지도’ 또는 ‘해리포터’ 플래너와 북케이스, 포스트잇, 볼펜 등으로 이뤄졌고, 스퀘어백은 ‘플랫폼 943’. ‘골든스니치’는 각각 차콜과 올리브그린 색상이다. 태블릿PC 또는 15인치 노트북을 담을 수 있는 크기다. 탈·부착이 가능한 끈과 충격 방지 패드가 내장됐다. ‘플랫폼 943’은 해리가 호그와트행 열차를 탑승할 수 있는 ‘9와 4분의 3 플랫폼’을 모티브로 했고, ‘골든스니치’는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스포츠 경기 중 하나인 퀴디치에서 승패를 결정짓는 골든스니치를 모티브로 했다.

<투썸플레이스>는 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하여 ‘2021 데일리 키트’를 증정한다. 플래너와 아메리카노(R) 3잔 쿠폰, 미니 사이즈 핸디 텀블러, 스탠드형 캘린더, 모나미 볼펜 2개, 패션 방한 마스크, 마스크 스트랩 등으로 구성한다. <투썸플레이스>는 클래식 아메리칸 에나멜 웨어 리빙 브랜드 ‘크로우캐년홈’과 컬래버레이션으로 시즌 한정 MD 4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투썸플레이스-크로우캐년홈 ⓒ 사진 업체제공
투썸플레이스-크로우캐년홈 ⓒ 사진 업체제공

 

크리스마스 시즌 테마를 담은 ‘퍼플 컬러’와 크로우캐년홈의 시그니처 디자인인 마블 패턴을 활용해 제작한 보온보냉백, 법랑 텀블러와 머그, 담요 등 총 4종의 한정 기획상품이다. 보온보냉백은 보온, 보냉 기능을 갖춘 런치백으로 데일리 가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담요는 따뜻한 패딩솜 충전재가 들어가 있어 추운 겨울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커피빈코리아> ‘2021 다이어리 세트’에 코듀로이 가방도 포함됐다. 플래너 외에 탈부착 가능한 끈을 제공해 크로스 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탐앤탐스>는 텐바이텐과 컬래버레이션으로 일상에서 개성 있게 홈카페와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는 ‘다꾸 홈카페 기획전’을 출시했다. ‘2021 탐앤탐스 플래너’를 중심으로 가정에서 손쉽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홈카페 아이템으로 구성하여 아스카소 드림 머신, 커피밀, 더치 커피 메이커, 더 칼립소 에스프레소 잔세트와 골드 로고 머그컵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커피베이 ⓒ 사진 업체제공

 

<카페 드롭탑>은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메리와 협업해 제작한 보온 물주머니와 블랭킷을 출시했다. 보온 물주머니는 제품의 투입구에 뜨거운 물을 넣어 물주머니에서 퍼져 나오는 온기로 얼어붙은 몸을 녹여주고, 블랭킷은 대형 사이즈로 온몸을 감쌀 수 있다.

프랜차이즈 뿐 아니다. MD의 인기가 인지도와 화제성, 영업 이익 등에도 긍정적이란 점에서 식품 유통업계도 이목을 끌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한정판 레디백을 출시했다.  215㎖ 콜라 24캔과 스티커를 포함한 미니 캐리어백 패키지로, 출시하자마자 품절 사태를 빚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