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돈을 버는 시대, 정확한 정보 파악은 ‘이렇게’
상태바
정보가 돈을 버는 시대, 정확한 정보 파악은 ‘이렇게’
  • 김진호 팀장
  • 승인 2020.12.14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현대 시대는 정보가 돈을 벌고, 정보가 성공을 보장하는, 그야말로 정보가 산업을 지배하는 시대이다.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정보를 통해 완전히 실현 가능해지고 있으며, 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 요소가 됐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가상공간이나 인공지능, 5G 등이 등장했고, 3D 프린팅은 인체 장기까지도 만들어낼 정도로 현저한 기술의 발달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공간에 대한 해석분야는 이러한 정보화의 혜택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에 지리정보시스템인 GIS 기술이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내용과 상통한다.

 

다양한 상권정보인 공간자료 무료 제공
이제 공간은 직접 발로 뛰지 않아도 컴퓨터 터미널에서 보다 손쉽게 확인하고 컨트롤까지 가능하게 됐다. 서울시가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서 전체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원한다면 어떤 상권의 어떤 상점이라도 360도 입체 공간, 영상화면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또 특정 업종의 판매 업체에는 어떤 고객들이 주로 찾는지, 고객들의 주요 수요층이나 소비지역까지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도 넘친다. 이를 이용하면 상권분석도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이 가능해 진다. 

수천 만원, 혹은 억 원대의 투자 비용으로 서울이나 전국 각 지역의 우수 상권 어디에서 어떤 창업을 시작하면 좋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진 이들에게, 근래 다양한 희소식이 전해졌다. 산업자원부와 대한상의, 서울시 등에서 다양한 상권정보에 대한 공간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를 읽을 줄만 안다면 이러한 정보들은 창업에서 상당한 도움이 된다.

누구나 비용 지불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 자료에서는 자본금에 따라 창업이 가능한 수 십 여 개의 업종과 약 30만 개의 점포의 전체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사이트 지도를 잘 활용하면 공간정보뿐 아니라 각 매장, 아이템 별 매출과 수익, 창업자들의 만족도 등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해진다. 

 

전문가 및 자료를 통한 제대로 된 분석해야  
상권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소비층에 대한 파악도 가능하다. 해당 상권 주변의 배후수요나 그들의 연령대, 주요 소비 사항 등의 정보도 상세히 담겨 있다. 자신이 창업할 아이템을 설정한 상태라면, 경쟁 점포가 어디에 몇 개 정도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물론 발품을 팔아 직접 돌아다니며 가게 위치를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큰 그림을 그릴 때는 이를 활용하는 것이 어쩌면 훨씬 현명한 방법이다.

이렇게 제공되는 자료를 제대로 분석할 줄 안다면, 성공창업에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지금까지 상권정보나 입지선택이 부동산중개업소를 거쳐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면, 이제는 창업컨설팅 차원에서 전문가로부터 보다 손쉽게 서비스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창업전문가로서 이렇게 공개되는 상권정보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자료는 생각보다 많다. 편의점이나 음식점, 노래방, PC방 창업 등,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인기 업종들의 점포 수, 상호와 주소, 전용면적, 이전 매장 운영자의 개업 연도, 입지 형태 등을 비교적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인이 이를 완벽하게 할인하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전문가를 통한 빠르고 안전한 창업 지원 
또 창업 시 상권분석에서는 단순 매장의 위치나 상권의 호황도 외에도 이미 운영 중인 매장들의 월평균 매출액과 기대 순수익, 손익분기점, 기 창업자들의 해당 상권 내 영업 만족도 등도 살펴야 한다. 때문에 온전히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자료만으로는 이러한 상세 조사 결과를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 서초구를 선택한다면, 해당 구내에 영업중인 동일 매장의 숫자는 물론이고 평균 창업비용, 월 평균 매출액 등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보다 확실한 것이다. 특히 창업전문가는 자신의 창업 아이템에 더 잘 맞는 상권이나 기대 매출액이 더 높은 상권 내 입지까지도 훤히 꿰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더 빠르고 안전하게 창업 지원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알아두어야 할 것은 창업의 종류는 이제 매우 다양해졌고, 이미 지나간 이들의 흔적이 남은 상권이 대부분이라 이후 창업자들의 성공에 적잖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이러한 모든 이점들은 올바른 상권분석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창업을 하려는 목적에 정확하게 부합되는 상권을 선택하고, 예상하고 있는 창업 비용을 조금이라도 더 축소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숙련된 창업전문가를 통해 모형을 설정해 보도록 하자.

 

지노비즈 김진호 팀장  김진호 팀장은 한국 프랜차이즈협회 점포개발 및 프랜차이즈에 관한 연구 전 과정을 수료했으며, 교보문고 ‘창업전문서적’ 발행 자문위원이자 수 년간의 프랜차이즈 분석 경험을 갖춘 창업전문가이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