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발하는 일관된 전략과 시스템
상태바
빛을 발하는 일관된 전략과 시스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11.1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실속 프랜차이즈로 극복하라! : <티바두마리치킨>

부산의 작은 허름한 치킨 집에서부터 시작한 <티바두마리치킨>. 론칭 초기의 어려운 과정을 겪어 지금에 이르렀기에 가맹점주의 마음으로 함께 간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가맹비, 보증금, 로얄티를 지금까지 일절 받지 않고 있으며, 인테리어 자율시공과 딜리버리에 집중한 전략이 가장 어렵다는 지금의 창업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배달 전선 이상무 
코로나19로 대부분의 외식 브랜드가 큰 타격을 입었지만 <티바두마리치킨>은 예외다. 배달 전문 브랜드로 최적화된 덕분에 고객 방문이 줄었어도 큰 타격을 피했다. 뒤늦게 배달을 시작한 브랜드에 비해 모든 시스템이 배달 전문으로 이미 갖춰진 상태라서 경쟁력에서 앞설 수 있었다.

방문 포장 수가 저하됨에 따라 매출 하락이 생기기도 했지만 전체 매장의 95%가 배달 형태의 매장이라서 큰 어려움을 덜었다. 배달어플 프로모션으로 매출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 점도 한몫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맹점 아르바이트생 구인에 어려움을 겪은 단점이 유일하다. 홍보기획팀 김현규 사원은 이 부분에 대한 개선점과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문이 폭주하면서 일이 늘기도 했고, 배달원도 고객 직접 대면에 부담을 느끼면서 그만두는 예도 있었습니다. 배달원도 코로나19의 위협을 느끼긴 마찬가지니까요. 집앞에 두고 가라는 경우도 있지만 반면 직접 보고 계산하려는 경우도 여전히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점주와 직원의 위험을 덜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광고 모델 효과도
<티바두마리치킨>은 최근 트로트 가수 임영웅을 광고 모델로 선정하면서 ‘임영웅 효과’를 단단히 얻고 있다. 인기 트롯가수  임영웅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인 것이다. 그 결과는 창업문의로까지 이어졌다는 후문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배달 전문으로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아이템에,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고객 선호도에 가맹점주의 수익성을 극대화하여 창업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었다. 여기에 올해 20주년 한정 창업특전 이벤트로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재계약비가 없고. 배달앱 3개월 지원, 육계 지원, 블로 등 무료 홍보, 임영웅 배너 무상 지원 등 각종 혜택이 더해지면서 창업 문의로 이어진 것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9월 24일부터 임영웅의 포토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주문 1건당 임영웅의 얼굴이 담긴 포토카드 5종 중 1종을 랜덤으로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다른 매력의 포토카드 5가지를 모두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고객과 가맹점주의 안전 우선 
<티바두마리치킨>은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초기부터 고객을 위해 가맹점별로 손소독제 비치를 지원했다. 또한, 가맹점주와 아르바이트생의 마스크 필수 착용 교육 등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고객들이 눈살을 찌푸리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 

또 하나의 전력으로 키오스크 설치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 비대면 소비문화가 점점 활성화되는 만큼, <티바두마리치킨> 안양대직영점을 테스트매장으로 선정하여 키오스크 설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여러 가지의 상황들을 예상하여 가맹점 무인화까지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방문 포장 이용 고객이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할 때, 고객은 물론이고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대면 접촉을 줄여 감염의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안이다.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 특성상 전체 매장의 95%가 배달 형태의 매장이기 때문에 홀 매장에 비해 타격은 적었다. 외식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큰 무리 없이 배달 주문을 진행 중이며 권역 별 스토어닥터를 통한 강화된 위생교육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또한 언텍트 소비문화에 맞춰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맹점주에게 도움이 될 자사 배달 앱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자체 배달 앱 활성화를 위해서 각 카드사별 제휴 할인 추진 등 고객들을 위한 실속적인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티바두마리치킨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가맹점주를 위한 실속 서비스

1. 직영점을 테스트 매장으로 지정해 키오스크 테스트와 무인화 활성화 추진
2. 수수료 부담을 위해 자체 배달앱 출시 계획
3. 권역 별 스토어닥터를 통한 강화된 철저한 위생교육

 

02. 고객을 위한 실속 서비스

가수 임영웅을 전속모델로 발탁하여 MBC, TV조선을 통해 TV CF를 송출하고 있으며, 임영웅 굿즈를 제작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