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카페로 카페케이션을 실현하다
상태바
한옥 카페로 카페케이션을 실현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9.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도시를 걷다 만나는 ‘모던 한옥’ : <할리스커피>

<할리스커피>는 전국 각지에서 카페케이션(Cafe+Vacation)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 명소에 테마 점포를 열고 있다. 한국의 고즈넉한 멋을 담은 경주 보불로점과 인천 한옥마을점은 주변 상권과 잘 어우러진 한옥 점포로 사랑받고 있다.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한국의 멋과 자연이 어우러진 경주·인천의 한옥 카페
올해 창립 22주년을 맞이하는 <할리스커피>는 소비자들이 전국 각지에서 카페케이션(카페(Cafe)와 휴가(Vacation)의 합성어)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 명소에 테마 점포를 열고 있다. 지난 2013년 7월 문을 연 <할리스커피> 경주 보불로점과 2014년 12월 문을 연 인천 한옥마을점은 주변 분위기와 어우려져 한국의 고즈넉한 멋을 담은 한옥 점포로 사랑받고 있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한옥 점포를 “한국의 멋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진 공간”으로 설명했다. 경주 보불로점은 세계문화유산의 도시 경주에 한국적인 건축 방식에 맞춰 인테리어한 한옥 점포로 경주의 대표 관광지인 보문단지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국사를 잇는 아름다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경주 고유의 지역 분위기와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목조와 글 간판을 활용하고 지붕에 기와를 쌓아 올려 한옥의 멋을 한껏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바리스타 공간을 제외한 모든 벽에 넓은 창호문을 배치함으로써 바람과 채광, 주변 자연 경관이 어우러지도록 해 사계절 모두 아름다운 한국 전통의 미(美)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인천 한옥마을점은 송도 신도시 센트럴파크 중심에서 고풍스러운 멋을 자아내고 있다. 큼직한 유리창과 목조, 바람에 흔들리는 풍경, 켜켜이 쌓은 기와지붕 등 현대와 한옥의 조화로움이 인상적이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창 너머 보이는 센트럴파크와 해수로의 아름다운 풍광은 공간에서의 잊을 수 없는 시간에 대한 기억을 만든다”고 덧붙였다.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지역 명소에 걸맞는 테마 카페 개발
<할리스커피>는 한옥 카페 뿐만 아니라 바다가 한 눈에 보이는 오션뷰 테마 점포도 강릉 안목해변에서 운영하고 있다. 각 지역의 특징을 살린 테마 카페로 카페케이션을 실현하고 있는 <할리스커피>는 1998년 강남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을 시작했다. 부드럽고 깊은 커피 맛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로스팅센터에서 독자적으로 로스팅한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할리스커피>는 시그니처 메뉴를 확대하고 소비자가 시간대별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나 플레이트밀 등 메뉴 라인업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소비자 이용 행태를 반영해 상권별로 1인 좌석, 드라이브스루 등 맞춤형 점포를 개발하고 있다”면서 “그 결과 현재 전국에 600여 개 점포를 운영하며 대한민국 대표 커피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MZ세대 라이프스타일 분석해 메뉴와 서비스에 반영
다양한 콘셉트의 점포를 개발해 나가고 있는 <할리스커피>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소비자층은 MZ세대다.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의 특징을 분석해 공간을 구성하고 메뉴를 출시하고 있는 것.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최근 카공족, 코피스족, MZ세대가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사랑해주고 있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트렌드 조사를 실시하고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라며 “그 결과 <할리스커피>는 MZ세대를 가장 잘 아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점포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할리스커피 ⓒ 사진 업체 제공

 

인기메뉴 베스트

  바닐라 딜라이트 
천연 바닐라빈으로 만든 바닐라 파우더가 더해진 <할리스커피>만의 바닐라 라떼. 시럽 대신 파우더를 사용해 풍부하고 감미로운 감촉과 묵직한 바디감을 완성했다.

  딸기 치즈케익 할리치노
치즈케익 맛 아이스 블렌디드 음료에 상큼한 딸기 토핑을 더한 시그니처 메뉴. 치즈케익을 그대로 갈아 넣은 듯한 고소한 풍미와 알알이 씹히는 딸기 과육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맛이 매력이다.

  에그마요
카페식(食)인 에그마요는 부드럽고 도톰한 식빵 사이에 두 알의 계란이 들어간 알찬 구성이 특징으로 가볍게 즐기기 좋은 콜드 샌드위치다. 풍성한 필링으로 가성비를 높여 ‘카공족’의 선호도가 높다.

 

왜 <할리스커피>를 창업해야 할까?

M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는 커피 브랜드로 손꼽히는 <할리스커피>는 MZ세대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카페에서 오랜 시간 머무르는 카공족, 코피스족을 위해 1인 좌석과 콘센트 좌석을 따로 마련하고, 간편하면서도 든든한 식사를 할 수 있는 카페식(食)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카페맛집’ 닉네임을 얻고 있다. 과일을 잘 챙겨먹지 못하는 MZ세대에 주목해 제철 과일을 활용한 음료도 매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이종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MZ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굿즈를 연이어 출시하며 ‘콜라보 명가’라는 타이틀도 얻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