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6C전략
상태바
비대면 시대의 인터넷 마케팅 6C전략
  • 박홍인 사무국장
  • 승인 2020.09.08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창업

바야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외식 및 프랜차이즈 시장은 물론, 전 분야가 과거와는 달리 새로운 시장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전략적으로 펴나가야 할 인터넷 마케팅 전략엔 무엇이 있는지 짚어봤다.  

 

신뢰를 바탕으로 구두 약속하고 근무했다 하더라도 자칫 근로기준법 제17조 위반, 기간제법 제17조 위반으로 벌금과 과태료가 부과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근로조건을 명확히 하고 노사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노동부에서 발간한  「노무관리 가이드북」을 참고하여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 의무에 대해 알아본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Community- 커뮤니티 전략
커뮤니티 전략 커뮤니티는 공동체를 뜻하는 것으로 인터넷 커뮤니티는 인터넷 공간에서 활동하는 공동체 전반을 가리킨다. 단순 교제, 마니아, 필요에 의한 모임, 공통의 관심사가 커뮤니티는 형성하는 요인이다. 커뮤니티는 밴드, 블로그, 카페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가장 많은 형태는 카페이다. 커뮤니티에 관련된 멤버는 소속감과 공통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

커뮤니티는 사이트 방문자 증가와 사이트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터넷에서는 이런 동질성을 가진 모임은 쉽게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커뮤니티에 소속된 구성원들은 사이트에 충성도가 매우 높다. 또한 전문적이다. 사이트 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된다. 자체적으로 많은 자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 전략 
비대면 시대 인터넷은 다른 어떤 매체보다 쌍방향성이 뛰어나다.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과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개인별 상담과 질문에 대한 응답, 이메일을 통한 답변 등 인터넷은 방문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이런 쌍방향성은 방문자가 직접 사이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방문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사이트 활성화의 기본적인 요소이다.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컨설팅이나 상담, Q&A는 고객과의 대화 기회를 부여한다. 무료 상담을 온라인 법률이나 건강관련, 사업관련, 상담 등 인터넷에는 다양한 상담코너가 운영되고 있다. 상담은 맞춤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전문분야의 노하우도 제공이 가능하다 

 

Contents - 콘텐츠 전략 
콘텐츠란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및 내용을 웹 형태의 기술적 요소와 결합시킨 것으로서 모든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적인 형태가 콘텐츠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기본적인 콘텐츠의 원형은 ‘원 소스 멀티 유즈’ 형태로 다양하게 게임, 출판,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여러 연관 부가가치 사업으로 확대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업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본질적인 요소라 생각한다.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성공적인 사이트는 한결같이 좋은 내용으로 이뤄져있다. 성공 사이트의 여러 가지 요인 중에서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수한 콘텐츠를 꼽을 수 있다. 

Commerce – 상거래전략 
궁극적으로 기업이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추구하는 것은 수익성이다.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수익성은 일반적으로 상품 판매, 정보 및 서비스 이용료, 회비, 중개수수료, 광고료, 각종 협찬 등에 의해서 얻어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제기되고 있다. 상업 사이트는 수익을 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직접 수익을 내거나 회사의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 운영의 목적이다. 수익성을 위해서는 사이트가 수익모델을 갖추어야 하고 경비를 절감하는 운영이 이뤄져야 한다. 막대한 비용을 쏟아 부어 마케팅을 했지만 수익을 내지 못하는 사이트들이 적지 않다.  

인터넷 운영자는 사이트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 인터넷은 수익을 내지 못하는 불필요한 요소는 제거해야 한다. 거래 수익이나 서비스제공, 부가가치서비스, 컨설팅 등 수익원을 다양화해야 한다. 


Connection – 협력전략 
인터넷은 네트워크 즉 연결의 산물이다. 그래서 인터넷 마케팅에서 관계의 중요성은 지대하다. 각종 관계와 연결을 통해 많은 것들이 창조되고 개선된다. 특히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전략적 제휴가 바로 커넥션 전략의 일환이다. 쇼핑몰들은 핵심역량은 사내에 두고 그 외의 기능은 아웃소싱을 하는 추세이다. 인터넷 기업에서도 아웃소싱의 중요성은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과거에는 혼자 힘으로 시장에서 경쟁했던 것에 비해 이제는 외부의 아웃소싱 파트너들을 어떻게 규합하여 최적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대형 사이트조차도 웹사이트의 유지보수와 운영을 아웃소싱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사이트 유지보수 등은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를 고용하는 것보다는 외부의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경비를 줄이는 방법이다. 

 

Customization - 고객맞춤 전략
고객화는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방문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것, 또 일반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이다. 그러자면 쇼핑몰은 방문객 및 고객의 취향이나 기호 및 습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분류와 분석을 통하여 회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각 개인에게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비자를 성별, 연령, 직업, 학력 등의 인구통계학적인 프로필과 좋아하는 제품, 브랜드, 성격 등의 소비심리학적인 프로필로 세분화한 일대일(One to One) 마케팅이 바로 대표적인 고객화 전략이다.


박홍인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현재 과천시 창업상권활성화센터 센터장, (사)뷰티산업능력개발협회 이사, (사)한국강사협회 명강사회원, (사)한국여성창업교육협회 사무국장, 창업진흥원 예비창업패키지사업 멘토, (재)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ITP 멘토 및 운영위원,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청년창업 상생서포터즈 시장전문가로 있으면서 여성창업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창업인들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e-mail phi3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