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세탁 서비스를 한 번에
상태바
모든 세탁 서비스를 한 번에
  • 조주연
  • 승인 2020.09.07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뉴노멀 프랜차이즈, 숍인숍으로 플렉스: <크린업24>×<크린업24 플러스>

편의점, 카페와의 복합매장을 통해 고객에게는 편의를 제공하고, 점주에게는 매출 증대와 매장 홍보 효과로 만족을 주고 있다. 모든 세탁 서비스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멀티 런드리 숍 모델을 통해 업계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한다.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추가 매출 증가
현재 <크린업24> 셀프빨래방은 상권 입지 특성과 고객 이용 성향을 분석해 다양한 복합매장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4시 편의점과 결합한 <크린업24 플러스> 능곡역점, 카페와 세탁편의점이 결합한 덕이점 등을 꼽을 수 있다.

2017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셀프빨래방 복합매장을 도입하기 시작하여 꾸준히 매장을 늘려가고 있다. 최근에는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을 결합한 새로운 창업 모델을 론칭했다. 드라이클리닝부터 운동화, 수선, 셀프세탁까지 세탁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콘셉트이다.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매장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셀프빨래방은 매장 이용 특성상 1시간가량의 대기 시간이 필수적으로 발생한다. 이에 일반적인 셀프빨래방들은 TV를 설치하거나 휴게 공간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대응해 왔다. 하지만 <크린업24> 셀프빨래방 복합매장은 고객에게 커피나 24시 편의점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며 점주는 추가적인 매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셀프빨래방 이용 고객에게는 카페나 편의점을 홍보하고, 카페나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셀프빨래방을 홍보할 수 있어 오픈 초기 매장 안정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점주 만족, 고객 만족
복합매장은 매장 관리자가 상주하지 않는 기존 셀프빨래방과 달리 복합매장 운영을 위해 인력이 상주하기 때문에 무인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이 해소되었으며 복합매장 이용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앞으로도 <크린업24> 셀프빨래방은 카페나 편의점과 같은 업종은 물론 세차장, 네일숍, 코인노래방 등 다양한 업종과 결합하며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셀프빨래방 복합매장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은 정확한 상권 분석과 업종 선정이다. 2개의 업종 모두 충분히 매출이 나올 수 있는 상권을 찾아야 한다. 상권의 특성, 주요 고객층의 성향, 주변의 유사 업종 매장 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2개의 업종이 결합된 매장이지만 기본적으로 셀프빨래방은 무인으로 운영 가능하기 때문에 1개 매장을 운영할 때와 비교해 큰 인력 소요는 발생하지 않는다. 복합매장의 개념을 다소 낯설어 하던 점주들도, 운영되고 있는 <크린업24> 셀프빨래방 복합매장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실제로 복합매장을 운영하는 점주들은 매출 증대, 매장 홍보의 시너지 효과, 단골 고객 관리 등에 만족하고 있다.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성장하는 복합매장
<크린업24> 셀프빨래방은 직영으로 다양한 복합매장을 운영하면서 자체적인 경험과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복합매장의 구축부터 운영까지 모든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들을 미리 경험하고 체계적인 대처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매장 운영 경험, 기술부서 등 분야별 전문 인력들의 노하우를 집약해 <크린업24> 셀프빨래방 복합매장에 최적화된 창업 설루션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프랜차이즈 분야는 매장들의 복합과 결합이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을 통한 판매와 서비스 제공이 늘어남에 따라 각 매장들은 고객 경험과 편의성 증대를 향해 변화할 것으로 보이며, 필요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매장이 확대될 것이라 본다. 

<크린업24> 셀프빨래방은 지난해 말 450호점을 돌파한 이후에도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 안에 전국 매장 550호점까지 확대하는 것이 목표이며 셀프빨래방 복합매장 역시 보다 다양한 업종과 결합한 매장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드라이클리닝부터 셀프빨래방까지 모든 세탁 서비스를 한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멀티 런드리 숍’ 사업 모델을 통해 장기적으로 국내 세탁 업종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다.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크린업24 크린업24 플러스 ⓒ 사진 업체 제공

 

TIP
01. 복합매장 운영의 경쟁력

1. 고객들이 새로운 서비스 이용
2 가맹점주에게는 추가 매출
3 모든 세탁 서비스를 한 번에 해결


02.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은 적지 않은 초기 투자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떤 본사와 함께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직접 발품을 팔아 프랜차이즈 본사도 방문해보고 집 주변의 해당 매장들도 찾아보시길 권한다. 눈으로 확인한 정보와 업력, 조직 규모, 인프라 등 객관적으로 입증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소 3곳 이상의 본사를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신다면 보다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