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와 동작구의 경계 ‘보라매역 상권’
상태바
영등포구와 동작구의 경계 ‘보라매역 상권’
  • 이정희 이사
  • 승인 2020.08.0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7호선 보라매역 상권은 수년 전부터 필자가 줄곧 ‘앞이 유망하다’고 떠들어댔던 상권이다. 이 곳은 이미 2009년, 동작구 대방 1구역과 서대문구 홍은5구역이 정비구역으로 지정돼 아파트가 들어선다는 얘기가 나왔을 때부터 확실히 뜰 수밖에 없는 상권이었다. 물론 그 이전에도 소상공인들이 창업을 하기에는 제격이었다. 인근 거주자들과 오피스상권까지 완벽하게 조화를 이뤄 소비수요는 확실하게 많고, 상가들도 넘쳐났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보라매역 상권은 앞으로도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제 1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구성해 영등포구 신길우성2차, 우창아파트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안을 수정하고 가결했다. 이 곳은 재건축 아파트 단지로 곧 탈바꿈할 예정이다.

더 중요한 사실은 도시계획위원회가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기본 계획도 변경안을 조건부 가결했다는 것이다. 이는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요건을 맞춘다는 뜻으로, 앞으로 보라매역상권이 지역상인들뿐 아니라 시 자체에서도 활발하게 성장을 견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보라매역 상권의 향후 발달 사항이 ‘이러한 상태다’라고 설명하면, 창업을 고민하는 이들 대부분은 고개를 갸웃거린다. 이 입지를 고려하기에는 지나치게 값이 비싼 것은 아닐지 우려하는 것이다. 값이 비싸다면 굳이 보라매역 상권에 들어가야 할 이유가 있는지 반문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창업전문가로서 대답하자면, 보라매역 상권은 가게 비용이 서울 시내 다른 곳에 비해 특별히 비싼 편은 아니며, 비싸다 하더라도 선택해야 할 이유는 분명히 있다.

 

보라매역 상권 수요분석
보라매역 상권은 일단 오른쪽으로 강남, 왼쪽으로 가산과 구로디지털단지라는 풍부한 일자리를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교통의 요지다. 과거 고속도로가 인접해 있는 곳이 사통발달의 상권으로 거론됐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지하철역 상권은 그에 못지 않은 가치를 가진다. 특히 보라매역 상권처럼 강남이나 가산디지털단지 등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중간지역으로 이용하기에 더 적합한 상권은 그 가치가 더 뛰어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실제 보라매역 상권은 가산이나 구로디지털단지역이 지하철로 단 4정거장, 강남이 12정거장, 여의도가 버스로 20분 정도 소요돼 사람들이 거주 지역으로 선택하기에 매우 적합한 장소다. 게다가 아파트 단지뿐 아니라 다세대 주택과 원룸 등의 거주 지역도 매우 넓어 인구밀도가 꽤 높은 지역으로 손꼽힌다. 덕분에 타임스퀘어 신세계, 롯대백화점 등,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은 이미 입점해 커다란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안정성 높은 창업 아이템
상가밀도에서 특이한 점은 농심본사를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다는 점이다. 농심 본사와 자동차판매점, 동작세무서 등도 그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모이는 형태도 농심본사에서 보라매역으로 이어지는 거리로 집중된다. 따라서 창업을 고민한다면, 보라매역 상권 중에서도 농심본사 인근에서 보라매역 사이를 잘 알아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라매역 상권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업종을 잘 선택하는 것이다. 보라매역 상권의 역대 매출이나 업종 수 등을 고려해 봤을 때, 가장 안정성 높은 창업 아이템은 커피전문점이다. 현재도 커피전문점은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다.

시류를 잘 반영해 소비자들이 진짜 원하는 아이템을 잘 만든다면 개인창업으로서도 성공 가능성이 제로는 아니지만, 이왕이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창업이 더 낫다. 또 아예 없는 매장을 신설하기 보다는 이미 운영 중인 매장을 매수하는 방식의 창업을 고려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커피전문점 외에도 미용실, 네일케어, 피부관리 등의 업종 창업도 활발한 편이다. 인근 거주자들의 소비율이 높기 때문. 또 편의점 창업 역시 활발하다. 소비수요가 많은 만큼 편의점은 각 골목마다 위치해 있어도 어느 정도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주)지노비즈 F.C 창업전략연구소 상권분석팀 이정희 이사  16년 경력의 창업컨설팅 전문가. 정확한 정보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우수 상권분석으로 창업자의 불안요소를 해소하고 성공창업으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휴게창업 및 요가 필라테스 창업분야 상권분석에서 우수한 적중률을 기록 중이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