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커피 품종
상태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커피 품종
  • 조미연 강사
  • 승인 2020.06.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이야기

커피는 기원전 5세기 에디오피아 칼디라는 목동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지금은 전 세계에 퍼져 재배되고, 그 맛도 다양하다. 커피 선택 시 커피 맛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밸런스를 위해 블렌딩 원두를 많이 사용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스페셜티 커피가 다양해지면서 싱글커피로도 여러 가지 맛을 내는 커피들을 볼 수 있고, 자연스레 품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커피의 품종을 알아보고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품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자.

 

커피는 아프리카를 원산지로 하는 꼭두서니과 다년생 쌍떡잎 식물이다. 평균 기온이 15~24℃로 서리가 내리지 않고 강우량이 1,400~1,600mm의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재배가 이루어진다. 커피의 대표적인 품종은 아라비카와 로부스타가 있다. 로부스타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에 주로 사용되며, 아라비카 커피는 카페에서 마시는 원두커피에 주된 재료가 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다. 아라비카 커피중에서도 품종이 다양하게 나누어지며 인기를 얻고 있는 품종에 대해 살펴보자.

 

티피카 커피체리
첫 번째로 소개할 품종은 티피카(TYPICA)이다. 티피카는 아라비카 원종에 가장 가까운 종으로 자메이카 블루마운틴(Blue Mountain), 하와이안 코나(Hawaiian Kona), 예멘 모카 마타리 역시 티피카로 알려져 있다. 재배 시 질병과 병충해에 취약하여 그늘 재배가 필요하며, 다른 품종에 비해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적은 편이다. 티피카 품종은 입 안 가득 퍼지는 산미를 내는데, 이 산미는 재배고도가 높을수록 진해진다. 컵 퀄리티가 뛰어나며 은은한 꽃향, 레몬향, 허브향과 시트러스 계열의 산미를 원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티피카 커피체리
티피카 커피체리

 

블루마운틴 커피체리 
두 번째로 소개할 품종은 블루마운틴(Blue Mountain)이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는 티피카 계통의 품종으로 카리브해 자메이카 섬 블루마운틴 산맥을 끼고 생산되는 명품커피로 ‘커피의 황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영국 왕실 커피로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었다. 커피베리병에는 강하나 커피녹병에는 취약하며, 커피의 품질이 뛰어나다. 쓴맛과 산미의 조화, 초콜릿 향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블루마운틴 커피체리
블루마운틴 커피체리

 

게이샤 커피체리 
마지막으로 소개할 품종은 게이샤/게샤(GEISHA/GESHA)이다. 티피카의 돌연변이로 ‘커피의 여왕’, ‘신의 커피’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2004년 파나마의 커피농장인 아시엔다 라에스메랄다(Ha-cienda La Esmeralda)의 게이샤가 2004년 베스트 오브 파나마(Best of Panama)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경매에 등장한 이후로 인지도가 급격히 상승하고, 세계 커피 품종 경연에서 여러 차례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녹병과 곰팡이에 강하고, 비옥한 화산 토양과 높은 일교차의 고지대에서 재배되어 최고급 스페셜티로 품질이 우수하다. 파나마 게이샤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에티오피아나 콜롬비아에서도 게이샤 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산미의 밸런스, 독특하고 우수한 커피로 평가받고 있으며, 꽃향기와 시트러스 및 베리류의 복합적인 풍미와 향미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게이샤 커피체리
게이샤 커피체리
생두 건조(파나마 게이샤)
생두 건조(파나마 게이샤)
커피체리(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체리(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커피 품종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싱글오리진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향미를 표현할 수 있다. 단순히 품종만으로 커피 고유의 향미가 결정되는 것은 아니나 커피 품종에 대한 풍미를 파악하여 매장 콘셉트에 맞는 품종을 선정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길 바란다.


사진출처 : -티피카 커피체리_바리스타 룰즈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체리_http://media1.or.kr/07/119109/
게이샤 커피체리_바리스타 룰즈
생두건조, 커피체리_GSC 생두 회사 홈페이지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 조미연 강사  카페플래닝커피학원 교육팀에서 바리스타 국내 바리스타자격증, SCA 국외바리스타자격증, 라떼아트, 카페메뉴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사)한국능력교육개발원 커피바리스타 심사위원 활동과 다년간의 실무경력을 바탕으로 커피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훈련생들에게 현장에서 즉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e-mail  : kaka033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