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입지전략, 음식점 상권분석 바로 알기
상태바
외식업 입지전략, 음식점 상권분석 바로 알기
  • 김준용 이사
  • 승인 2020.06.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되는 상권분석

손자병법의 모공편(謀攻篇)에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라는 말이 있다. 상대를 알고 나 자신도 알면 모든 전투가 위태롭지만은 않다는 뜻이다. 또 ‘부지피부지기不知彼不知己면 매전필패每戰必殆’라고도 한다. 적도 모르고 나도 모르면 매 전투마다 반드시 패한다는 말이다. 이는 음식점 창업에서도 통하는 병법이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음식점 창업에서 상대방은 대부분 이미 상권에 들어가 있고, 또 앞으로 나의 경쟁자가 될 주변 상가들이나 소비자, 지역적 특색 등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음식점 창업을 시작할 때는 ‘지피지기’를 위해 내가 창업하려는 음식점의 잠재적인 능력과 함께 앞으로 경쟁자가 될 모든 것들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두는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상권분석이다.

 

꾸준히 상권변화 분석하기 
음식점 상권분석은 내 가게가 들어설 지역, 상권의 강점과 약점을 먼저 알고 전체적인 소비자들의 패턴과 주변 경쟁 상가들의 상태 등을 정밀하게 살펴봄으로써 내 음식점의 기회를 만들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상권분석은 여러 가지 루트로 진행해 보는 것이 좋다. 오랜 기간 창업 시장에서 조력자 역할을 해온 창업 전문가, 컨설턴트들과의 상담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인터넷에서 상권분석 자료를 확인하거나 직접 정기적으로 상권을 찾아 성공 창업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또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 시스템으로도 여러 가지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상권분석 시스템에서는 A급 상권부터 특수상권 등  선호도가 높은 상권 내 매출액이나 음식점 수 등을 비교적 근접한 수치로 표시하고 있다. 이를 잘만 활용한다면 신규 창업자라도 자신의 음식점 창업이 어느 정도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 체크해 볼 수도 있다.


빅데이터 활용한 상권분석시스템 
이때 잘 알아봐야 하는 것은 지난 수년 간, 혹은 몇 달간 일어난 상권의 변화다. 해당 상권의 입지나 경쟁상황 등이 근래 몇 개월간 어떻게 변화했는지, 음식점 수는 늘었는지, 어떠한 메뉴들이 주로 판매되는지 등을 확인해 보면 대비전략을 수립하기가 수월하다. 물론 요즘처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인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한 상황에서는 특A급 상권에서도 매출액이 떨어지고, 음식점 수가 다소 줄어든 경향이 있으므로 감안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음식점 창업, 개업을 하는 이들 중에서는 이러한 상권분석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는 사례가 많지 않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상권분석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싶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포털사이트에서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을 검색하는 것이다. 또 중소기업청 홈페이지에서도 상권분석 카테고리를 따로 운영하고 있고, 우리마을 가게 상권분석 등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이러한 상권분석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음식점 창업 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다양하다. 특히 중요한 것이 현재 내가 경쟁해야 하는 이들과 잠재적인 경쟁자를 얼추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수집된 정보를 숙련된 창업전문가나 창업 컨설턴트와 상담하면 음식점 창업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해진다. 또 1회성이 아니라 시간을 두고 매달 같은 상권을 집중해서 살펴보면 더 정확한 경쟁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권분석, 성공창업 자신감 견인
음식점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이 이러한 시스템을 잘만 활용한다면, 더 많은 성공 창업의 길을 확인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반드시 성공하지는 않더라도 효과적으로 성공의 길에 더 다가갈 수 있다는 말이다. 게다가 상권분석을 통한 준비기간이 길고 탄탄해지면 성공창업에 대한 자신감도 더 커진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환경적인 요건에 따라 앞으로 달라질 데이터에 대해서는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내가 알고 있는 이 상권의 장점들은 새롭게 떠오르는 혁신적인 외식사업가 등의 경쟁자들도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때문에 상권분석은 결코 혼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합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어쩌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주)지노비즈 김준용 이사  서울 및 경기지역 개인 창업컨설팅 전문가. 양도양수 창업과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인정 받아 ㈜지노비즈 이사로 재직 중이다. 국내 창업전문 컨설팅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강사로도 활약하고 있다.  e-mail freeman032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