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가족같이
상태바
진짜 가족같이
  • 조수연 기자
  • 승인 2020.06.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코로나19로 본 프랜차이즈의 상생 : <하루엔소쿠>

코로나19에 초기부터 대응하며 청결관리에 신경을 썼다. 드라마 제작지원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배달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가맹비를 면제하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배달 시장에 초점을 맞춘 타입을 추가로 선보일 <하루엔소쿠>의 모습이 기대된다. 

하루엔소쿠 ⓒ 사진 업체 제공
하루엔소쿠 ⓒ 사진 업체 제공

 

초기부터 철저히 대응
프리미엄 돈가스를 구현한 <하루엔소쿠>는 전국 80여 개의 가맹점과 함께 한다. 국내산 1등급 생등심을 사용해 만든 돈가스를 비롯해 메밀, 라멘, 돈부리 등의 프리미엄 메뉴들을 카페 같은 공간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브랜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인구가 줄고,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홀 매출에 타격이 있었다. 그 결과 3월 기준 본사 매출은 전년 대비 -25.5%, 가맹점 매출은 -27.8%가 하락하였고, 일부 매장의 경우 임시 휴업에 들어가기도 했다. 꾸준히 확대해 온 배달 주문이 늘어나면서 4월 기준 10% 정도 매출이 상승한 상태이다. 

<하루엔소쿠>는 코로나19 초기 단계에서 전 가맹점에 코로나 대응요령이 담긴 포스터를 배포하고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하였다. 근무 중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하고, 상시 소독을 진행하며 청결관리에 각별히 신경 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매장 내 손 소독제를 비치하고, 대체 가능한 일회용품을 추가로 확대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하루엔소쿠 ⓒ 사진 업체 제공
하루엔소쿠 ⓒ 사진 업체 제공

 

3단계의 지원책
코로나19로 인한 가맹점의 피해가 일시적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초기 단계부터 3단계의 지원책을 준비하였다. 가맹점의 매출 하락을 막기 위해 김혜수, 주지훈 주연의 SBS 드라마 ‘하이에나’ 제작지원을 진행하였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게 되면 자연스레 TV 시청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상반기 기대작이였던 ‘하이에나’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가맹점의 배달 프로모션비를 지원한다.

배달 매출을 더 확대하고자 배달 앱에 사용하는 광고료를 한 달(일부 매장 두 달)간 지원하였다. <하루엔소쿠>는 상생경영 차원에서 전 가맹점의 로열티를 한 달간 면제했으며, 피해 매장 방문 및 위생 안내 포스터 부착, 유튜브 영상 제작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진행 중이다. 그 외에도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며, 일부 피해 매장의 경우 추가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코로나19을 극복하고자 한다.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위기의식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앞서 제시한다는 점에 대해 ‘진짜 가족같다’며 믿음과 응원을 보냈다. 가맹점 스스로가 신경 써야 하는 위생이나 운영 관리에도 적극적이다. 착한 프랜차이즈 릴레이로 소비자들 또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가는 동반자적인 모습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었다. 

하루엔소쿠 창원 감계점 점주(좌) 광주첨단점 점주(우) ⓒ 사진 업체 제공
하루엔소쿠 창원 감계점 점주(좌) 광주첨단점 점주(우) ⓒ 사진 업체 제공

 

돈가스 배달의 기준점
다양한 프로모션들을 꾸준히 진행해온 <하루엔소쿠>는 늘어난 배달 매출 외에도 홀 매출과 평일 매출 역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곧 작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한다. 배달 수요의 증가로 가맹점에서 배달에 특화된 메뉴 개발 요청이 많았다. 본사 또한 외식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맛있는 음식이라 생각하기에 빠르게 배달 전용 메뉴를 개발하였고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배달 용기 및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하고 마케팅을 강화해 가맹점 매출 향상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경기 불황이었던 최근 2년 사이에도 <하루엔소쿠>는 해마다 20개 이상의 가맹점을 신규 오픈해왔다. 속도가 아닌 방향에 집중하며 내실을 다져왔고, 신메뉴로 출시한 치즈카츠의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전체 가맹점의 평균 매출 역시 6% 이상 상승해 왔다. 

배달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코자 메뉴 및 패키지 구성에 차이를 둔 D 타입 매장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며, 명품 딜리버리 배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프리미엄 돈가스 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던 <하루엔소쿠>는 이제 돈가스 배달 분야에도 새로운 기준점을 이루어나갈 것이다. 
 


01. 눈에 띄는 코로나19 지원책

배달 앱 판촉비 지원, PPL 등 마케팅 지원, 로열티 면제

 

02. 우리 브랜드 창업 필살기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고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며 꾸준히 고객을 확보하고 신규 오픈을 하며 내실을 다져왔다. 위기 상황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하루엔소쿠>는 배달 시장의 흐름에 맞추어 명품 딜리버리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