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를 전망한다
상태바
코로나19 이후를 전망한다
  • 김민정 부장
  • 승인 2020.05.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특집Ⅰ코로나19로 본 프랜차이즈의 상생 : <토프레소>

올해로 브랜드 론칭 17년 차인 국내 순수 브랜드 <토프레소>. 2004년 순천향대점을 시작으로 <토프레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가맹점의 실질적인 필요 충족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며 성장해 왔다. 2008년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로스팅 팩토리를 설립한 <토프레소>는 ‘당일 주문, 당일 로스팅, 당일 발송’의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선한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빠른 대응으로 피해 축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외식업을 포함한 많은 곳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토프레소>는 피해를 최소한으로 축소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직접적인 피해로 폐업한 가맹점이 발생하지는 않았으나, 사회적거리두기 캠페인 등으로 유동 인구가 줄고, 대학가 신학기도 미뤄지면서 매출에 영향이 왔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퍼지면서 일부 수입 제품의 통관이 지연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국내 제조 및 유통되는 제품이라서 큰 문제는 없다.

<토프레소>는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시점에는 일부 가맹점이 단기간 휴점 또는 단축 영업을 진행했다. 현재는 위생과 소독을 강화하고 일회용 컵 사용으로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는 정책으로 정상 운영 중이다. 코로나19가 확산되던 3월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양상을 보이는 4월은 가맹점 매출과 고객 수가 늘어난 추세다. 방역에 대한 신뢰를 갖고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늘고, 배달을 통한 매출이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면 전년대비 이상의 방문을 기대하고 있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매뉴얼 통한 행동지침 전달
<토프레소>는 코로나19 발생과 동시에 안내 홍보물과 마스크 4,500장을 전 가맹점에 지원하는 발빠른 대처로 신뢰를 얻었다. 이후 2차로 대구·경북 지역에 소독제와 고객 안내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그밖에 확진자 발생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31개 가맹점에 추가적으로 소독제를 지원하였으며. 주요 필수 품목을 최대 16% 인하하여 가맹점 수익률 향상을 위한 지원을 펼쳤다.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어려운 시기에 함께 대책을 고민하고 가맹점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 고맙다는 표현을 해왔다. 특히, 시기에 맞는 빠른 지원과 응대, 세부적인 매뉴얼 등 행동 지침 전달에 관한 부분에서 만족스럽다는 반응이었다. <토프레소>는 매뉴얼을 통해 모든 직원은 마스크를 필히 착용하며 수시로 손 소독을 실시하고, 고객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손소독제는 2개 이상 비치하도록 했다.

또한, 온도계를 구비하여 직원의 상태를 체크하고, 지정 소독제를 활용하여 매장을 소독하도록 했다. 해외여행 이력이 있는 근무자는 근무에서 우선 배제하고,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안내하고 경계 상태 해제 시까지 허용했다. 부득이한 경우, 머그잔 등 다회용 용기 사용 시 일 2회 이상 전용 세척제로 관리했다. 기타 휴점 및 단축 영업이 필요한 경우, 본사 담당자에게 반드시 공유하고 안내문을 부착하도록 했다.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토프레소 ⓒ 사진 업체 제공

도약 위한 만반의 준비 
<토프레소>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 참여해 어려운 시기에 도움을 주고받으며 상생을 도모했다. 덕분에 고객과 가맹점주들에게 프랜차이즈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었다. 

<토프레소>는 코로나19 종식 시점에 따라 억제되었던 소비가 꾸준히 향상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에 따라 가맹점에 서비스 및 품질 점검에 대한 안내와 준비를 당부하며, 매뉴얼과 홍보물 등을 재정비하고 있다. 또한, 배달 시장의 확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구매가 활성화되어 배달 필수 품목의 할인과 개발 공급, 포장의 차별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2020년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토프레소>는 가맹점과 함께 상생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가치와 계획에 변함없다. 순간의 매출보다 꾸준히 경쟁력 있는 가맹점을 만들기 위해 상생의 가치에 집중하며, 차별화된 전략과 코어 팬 형성을 위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한 역량을 펼칠 것이다.


01. 눈에 띄는 코로나19 지원책

코로나19 확산 보도와 동시에 빠른 대응으로 전 가맹점 마스크 배포 및 착용 안내

 

02. 우리 브랜드 창업 필살기

<토프레소>는 인테리어부터 집기까지 가맹점 창업을 위한 총 투자비용인 예상 견적 시스템을 통해 투명한 창업 비용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초기 자금 운영과 오픈 후 운영 자금에 대한 사전 설계가 가능하다. 지속적인 브랜드 변화와 가치 창출을 우선으로 안정적인 입점 및 관리 시스템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