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가맹점에서도 탐내는 이유
상태바
경쟁 가맹점에서도 탐내는 이유
  • 박기범 기자
  • 승인 2020.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 특집ⅢⅠ프랜차이즈의 매력 :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본사의 이익을 낮추면 점주와 고객 모두가 웃을 수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론칭 이후 지난 수년간 누구보다 뛰어난 가성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가성비를 잡다
알리바바 브랜드는 알리바바파트너스(주)가 디저트 카페를 출점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 등장한 젊고 패기있는 브랜드이다. 2016년 론칭한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점주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가성비 확보를 위해 수년간 노력했다. 그 결과 최상급 원두를 1kg 1만7,000원에 공급하고 기타 음료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등 맛과 가성비를 모두 만족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박미연 알리바바파트너스 대표는 “본사의 이익을 최소화하고, 소비자와 점주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가성비 확보에 성공하면서 경쟁력을 높였습니다”라고 말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산 최고급 원두커피와 세계 명장이 만든 고품격 프리미엄 파우더 음료로 품질은 높이고 가격을 낮췄다. 도넛은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해 단맛은 줄이면서도 맛을 유지해 커피와 함께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본부와 가맹점이 한 가족이라는 마인드로 인테리어 및 장비 공급가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상권분석 및 교육팀을 별도로 운영해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인기 드라마 제작 지원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친근감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지난해 인기리에 방영됐던 드라마의 제작을 지원했고, 패밀리브랜드인 <알리바바버거>는 또 다른 드라마를 제작 지원 중이다. <알리바바버거>는 배우 김승현 씨가 모델로도 활동 중이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테이크아웃형, 49.58㎡(약 15평), 99.17㎡(약 30평) 등 다양한 유형의 점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기분전환과 피로회복, 빠른 에너지 보충의 활력을 전하는 도심 속 에너지 충전소를 지향하고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의 경쟁력이 높아지자 타 브랜드를 운영하던 점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알리바바 커피&도넛>으로 브랜드를 리뉴얼한 점주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브랜드 리뉴얼을 원하는 고객에게 최적의 컨설팅과 최소의 비용으로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브랜드 리뉴얼 창업’을 적극 지원 할 방침이다.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알리바바 커피&도넛 알리바바파트너스(주) ⓒ 사진 업체 제공

 

골리앗을 이긴 다윗
<알리바바 커피&도넛>은 론칭 이후 현재까지 건강한 맛을 통한 행복 추구, 고객의 즐거움과 행복을 경영의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폭리를 취하지 않고, 가맹점을 가족처럼 대하며 가맹점과 본사의 상생 방안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해 거대 기업과의 소송도 불사하고 있다. 알리바바파트너스(주)는 지난해 10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의 상표권 소송에서 승리했다. 알리바바파트너스가 승리하면서 중국 알리바바는 국내에서 ‘알리바바’라는 상표로 온·오프라인에서 60여 가지의 음식료 관련 도소매업을 할 수 없게 됐다.

알리바바파트너스는 <알리바바 커피&도넛> 외에도 버거, 김밥, 통닭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알리바바는 가맹점이 늘어 전 국민이 하루에 한 번쯤은 식사나 커피를 마시기 위해 알리바바와 만날 수 있게 되는 날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박 대표는 “알리바바는 본사가 을이고 가맹점이 갑이라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 점주님들의 동종 영업점 복수 가맹률도 높고, 기존 점주의 신규 패밀리 브랜드 가맹률 또한 높습니다. 선진적이고 진취적인 사고와 비전으로 새로운 유형의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성장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  고객이 말하는 브랜드의  매력 3가지
1. 깊고 진한 커피와 담백한 도넛을 동시에
2. 부담없는 가격으로 즐기는 최고급 원두와 음료
3. 입은 물론이고 눈과 마음까지 즐겁다.

 

  가맹점주들이 말하는 브랜드의 매력
고급 원두와 음료를 다른 브랜드보다 낮은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매출에 도움이 된다. 친숙한 브랜드 이름 덕분에 매장을 지나가기만 해도 누구나 쉽게 기억하고 다시 방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