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 없는 나눔을 실천하다
상태바
국경 없는 나눔을 실천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5.0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프랜차이즈 트렌드 '미닝아웃' : <훌랄라치킨>

<훌랄라치킨>은 상생과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는 숯불치킨 프랜차이즈로 단순한 매출 증진을 넘어 글로벌한 공생을 기업의 목표로 삼고 있다. 고객 사랑에 대한 보답을 위해 오랫동안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과 봉사를 실천해 오고 있는 <훌랄라치킨>은 매년 선한 영향력의 행과 열을 확대하고 있다.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세계로 뻗어가는 치킨 전문 프랜차이즈
<훌랄라치킨>은 1997년 경기도 이천시에서 시작된 숯불치킨 전문 프랜차이즈다. 100% 국내산 신선육에 자체 개발한 소스를 더해 참숯에 구워 선보이고 있는 <훌랄라치킨>은 2010년 이후부터 중국,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에 진출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났다.

글로벌화는 가맹사업을 넘어 기부와 봉사활동으로도 이어졌다. <훌랄라치킨>은 상생과 글로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공헌을 적극 실천한다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국내외를 가리지 않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펼쳐왔다.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에 앞장서온 <훌랄라치킨>의 김병갑 회장은 “기업은 단순히 이윤을 창출하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행복을 구현할 책임과 의무 또한 지고 있다”라며 “<훌랄라치킨>의 비전은 외식문화 기업으로서의 혁신 성장을 통해 상생과 발전을 거듭하는 착한 기업의 모범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물파기 사업 지원 등 착한 기업 행보
<훌랄라치킨>은 그동안 전국 사랑의 밥차 운영, 독거노인 지원, 결식아동 지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개안수술 지원, 외국인 거주 노동자 후원 등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왔다. 지난 2010년부터는 유니셰프 아이티 어린이 후원을 비롯해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을 통해 아프리카 10여개 국가에 매년 1개씩 우물을 지원하는 우물파기 사업을 펼치는 등 선한 영향력을 전 세계로 확장했다.

이밖에도 일본지진 피해 성금 지원, 인도네시아 지진 및 쓰나미 당시 긴급구호 사업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등 지원과 기부와 모범 사례를 보여왔다. 이러한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의 배경에는 ‘훌랄라는 사랑입니다’라는 기업 정신을 모토로 경영에 임하는 김병갑 회장이 있다.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설립한 고액기부자 클럽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회원인 김 회장은 월드비전이 고액의 기부금을 낸 사람에게 증정하는 ‘밥 피어스 아너클럽’에도 위촉됐다.

김 회장은 고객 사랑을 환원하기 위해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해 활동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훌랄라치킨>의 존재 가치는 단순히 매출 증진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이웃과 국가와 전 세계의 공생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데 있다”라며 “힘이 닿는 한 나눔과 봉사 정신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가맹점 자녀에 장학금 지원 등 상생 경영
더불어 잘 살기 위한 경영 전략은 내부적으로도 활발하다. 대표적으로 <훌랄라치킨>은 대학 입학을 앞둔 가맹점주의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상생과 동반 성장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훌랄라치킨>이 가맹점과의 상생 경영의 일환으로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장학금 수여는 가맹점과의 모범적인 관계 형성을 이어가는 사례로 눈길을 끈다.

<훌랄라치킨> 관계자는 “<훌랄라치킨>이 지금의 규모로 성장하고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가맹점주와 소비자 덕분”이라면서 “앞으로도 가맹점주와 상생하며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학금 지원은 지역 사회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훌랄라치킨> 가맹사업을 펼치고 있는 ‘(주)훌랄라’는 본부가 위치한 용인시 소재의 칼빈대학교와 재작년 글로벌 경영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향후 10년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훌랄라치킨> 본부 관계자는 “칼빈대학교 장학금 지원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미래의 동력이 될 학생들이 더욱 원활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시작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훌랄라치킨 ⓒ 사진 업체제공

 

KEYWORD 미닝아웃 포인트

  오너의 사회적 책임 활동
고객 사랑에 대한 환원과 지역 사회와의 공생 발전을 위한 방법으로 오너가 직접 고액기부자 클럽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해 활발한 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국경 없는 기부 활동
지난 10여 년간 개발도상국가의 우물파기 사업을 적극적으로 돕고, 일본지진 피해 성금 지원, 인도네시아 지진 및 쓰나미 긴급구호 사업에 기부금 전달 등 국경 없는 지원 활동을 펼쳐 왔다.

  장학금 후원 
상생 경영의 일환으로 본부에서 정기적으로 가맹점주의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글로벌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칼빈대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WHY

왜 <훌랄라치킨>을 창업해야 할까?

<훌랄라치킨>은 1997년 시작돼 20년 넘게 숯불치킨으로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다. 개성 있는 숯불치킨으로 오랫동안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것은 물론, 중국,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지로 가맹사업을 확대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났다. 상생 경영과 동반 성장을 원칙으로 국경을 가리지 않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앞으로도 나눔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착한 기업으로 매년 성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