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배워야 산다!
상태바
프랜차이즈, 배워야 산다!
  • 김민정 부장
  • 승인 2020.04.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세스컨설팅

맥세스컨설팅은 프랜차이즈 컨설팅과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업계 16년차 프랜차이즈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프랜차이즈 관련업계에서 ‘사관학교’로 불릴 정도로 우수한 교육 커리큘럼을 자랑하면서 지금까지 1000여 명이 넘는 프랜차이즈 전문가를 양성했다. 맥세스컨설팅은 올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과정을 개설해 주목받고 있다. 2년 여 동안 차근차근 준비한 온라인 과정은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시스템을 이해하라   
맥세스컨설팅이 교육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정확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이해 전달을 통한 수강생 기업의 문제 해결이다. 재작년부터 프랜차이즈의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며 가맹사업법이 개정되고 강화됐다. 프랜차이즈 본사 운영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사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면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맥세스컨설팅은 교육을 통해 시시각각 발생하는 프랜차이즈 이슈를 수강생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맥세스 전문 컨설턴트의 상담과 전문 강사를 통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금은 다른 어느 때보다도 프랜차이즈 교육이 절실한 때다. 최근 강화된 가맹사업법 중 제 8조 1항의 2호에 따르면 예상매출액에 관해 허위과장 정보를 제공할 시 위법행위라고 나타나 있다. 객관화된 예상매출액을 가맹점주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민교 대표는 “프랜차이즈 CEO 중 많은 수가 이 사실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프랜차이즈 본부는 가맹사업을 접어야할지도 모르는 최악의 상황이 닥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여기 대응하여 맥세스컨설팅은 이번 31기 ‘실무형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에 강화된 가맹사업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대한 실무적용과 대응 방안을 담았다.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프랜차이즈 최초 온라인 강의
맥세스컨설팅은 올해 정식으로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 온라인 강의를 오픈하면서 주목받았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온라인 강의의 시초가 되는 셈이다. 서민교 대표는 쉽게 떠올리지 못하고 실행하기는 더더욱 어려운 온라인 강의를 2년 여 동안 준비한 끝에 올해부터 진행하게 됐다.

기존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던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을 주요 과목만 집약해 20시간 ‘맥세스 온라인 과정’으로 구성했다. 맥세스컨설팅에서 올해 가장 역점을 두는 온라인 강의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 맞추어 양질의 교육을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이 맥세스 프랜차이즈 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게 됐다. 

교육팀 이건희 팀장은 “최근 SNS나 미디어 채널을 통해 다양한 분야, 업종과 소통하면서  프랜차이즈 교육기관 최초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프랜차이즈 공부를 하기 전 개념정리서, 공부를 하고 난 뒤 복습용 영상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부심 있는 과정이니 많은 분들이 수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온라인 강의에 대해 설명했다.

 

비용 대비 최고 효과
온라인 강의는 오프라인과 동일한 교육 커리큘럼으로 진행돼 오프라인 교육 참여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특히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온라인 강의는 프랜차이즈 본부 임직원 및 프랜차이즈화를 원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핵심 이론 교육을 제공한다. 과목은 프랜차이즈 전략, 가맹사업법, 프랜차이즈 출점, 입지상권 개발, 가맹점 발굴, 프랜차이즈 개점, 슈퍼바이저 본질과 기능, 수퍼바이저 점포 운영, 프랜차이즈 교육, 프랜차이즈 마케팅까지 총 10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과목별로도 수강할 수 있어 필요한 과목만 선택할 수도 있다.

온라인 강의는 특히 오프라인 교육을 듣기 전 프랜차이즈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기 위해, 혹은 오프라인 교육을 받은 뒤 복습을 위해 수강할 때 큰 도움이 된다. 프랜차이즈에 대한 A 부터 Z까지 전부 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으며 비용 대비 국내 최고 교육 효과를 지향하고 있다. 

수강생에게만 주어지는 혜택도 상당하다. 먼저 개별 상담 1회를 무료 진행하여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더 나아가 오프라인에서 진행했던 교육생 우수 팀 프로젝트 연구 산출물을 공유받을 수도 있다. 온라인 패키지 교육 이수 후 오프라인 강의를 신청하게 된다면 교육비도 할인받을 수 있다.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맥세스컨설팅 ⓒ 사진 이현석 팀장

 

축적된 노하우를 내 것으로 
오프라인의 정기적인 교육은 프랜차이즈 전반적인 시스템이해와 이론+실무내용을 중심으로 한 ‘실무형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과 CEO 및 임원진 대상으로 본부 경영 시스템 중심의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성공 CEO과정’이 있다. 오프라인 수시교육으로는 수퍼바이저 역량강화를 위한 ‘SV School과정’, 프랜차이즈 본부에 필수 구축해야 할 ‘상권 조사 분석을 통한 매출예측 과정’ 이외 ‘가맹점 개발과정’, ‘CS과정’, ‘FC온라인마케팅 과정’ 이 있다.

맥세스컨설팅 교육 커리큘럼은 서민교 대표가 프랜차이즈 기업 컨설팅 경험을 통한 축적된 노하우를 집약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현업에 즉시 적용 가능한 실무 역량 확보와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기반을 교육을 통해 마련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서 대표가 직접 현장에서 강의하는 시간이 50% 이상으로, 현장 경험에서 나온 풍성한 강의 내용을 생생하게 듣고 조언을 구할 수 있다. 그밖에도 업계 10년 이상의 실무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맥세스컨설팅의 교육과정은 현 프랜차이즈 본사 실무진 혹은 임원진들을 비롯해 가맹사업을 시작하려는 CEO, 프랜차이즈 본부를 제대로 구축하려는 소규모 브랜드 CEO 등의 참여가 높다. 무엇보다도 이미 수료한 교육생들의 추천이 이어지면서 맥세스컨설팅 교육의 신뢰성과 효과를 입증했다. 이건희 팀장은 힘든 시기인 만큼 수강생 분들에게 보다 더 필요한 강의를 제공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맥세스컨설팅은 프랜차이즈 산업을 위해 올바르고 필요한 교육들을 제공해왔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되어 있던 ‘맥세스 교육’을 온라인 및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서 가깝게 소통하고자 합니다.”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라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 ⓒ 사진 이현석 팀장

올해 오픈한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 온라인 강의에 대해 설명 바랍니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최초인 온라인 강의입니다. 2018년부터 준비해서 올해 1월에 오픈했습니다. 테스트 단계였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본격적으로 가동하게 됐습니다. 프랜차이즈 컨설팅 교육기관 중 오로지 우리에게만 있는 획기적인 강의입니다. EBS 수준의 수준 높은 강의를 담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다른 교육기관에서 지금부터 준비해도 1년~2년 정도는 걸릴 겁니다. 그 정도로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 온라인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프랜차이즈교육을 비롯한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서울에 몰려 있습니다. 지방에서 올라오는 수강생 입장에서는 서울까지 오가는 교통비에, 교육비까지 합치면 비용 부담이 크고 시간과 체력 소모도 큽니다. 지방 수강생을 비롯해 시간을 내기 어려운데 강의를 듣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온라인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의미하는 바가 있다면?
외식시장과 마찬가지로 교육도 이제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옮겨가는 추세입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주목하고 미리 준비를 한 겁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원은 물론 학교도 직접 교실에서 진행하는 대신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들이 지금까지 해본 적 없는 온라인 강의를 직접 준비하느라 곤란을 겪고 있고, 등록금도 돌려줘야 하는 상황입니다. 많은 학원들이 휴강하느라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고요. 이런 상황에서 진작 준비한 ‘맥세스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 온라인 강의가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도 학원도 서로 도움되는 결과를 가져오니까요. 앞으로도 온라인 강의를 더욱 강화할 생각입니다.  

창업시장의 판도를 예상한다면?
창업 시장이 개편될 것입니다. 외식시장을 비롯해 교육기관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된 ‘비대면’ 방식의 배달시장, 밀키트 시장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특히 외식시장은 홀, 배달, 밀키트, HMR 등 다채널로 판매로를 넓혀야 할 겁니다.

 


알찬 강의와 멋진 동기를 얻었습니다

<오레노카츠> 박규태 대표
제 30기 맥세스 실무형 프랜차이즈 과정 수료 

맥세스컨설팅 박규태 수강생 ⓒ 사진 이현석 팀장
맥세스컨설팅 박규태 수강생 ⓒ 사진 이현석 팀장

제30기 맥세스 실무형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을 수강하게 된 배경이 있다면?
맥세스컨설팅 교육 과정은 프랜차이즈업계에서는 ‘사관학교’로 통합니다. 저도 일찌감치 수강을 결심했는데 번번이 수강 신청 시기를 놓쳤습니다. 29기를 신청할 생각이었는데 이미 정원이 다 찼다고 해서 제 30기를 미리 예약해서 겨우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CEO보다는 본부장급을 비롯한 직원들이 많이 오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직원을 보내려면 제가 먼저 들어둬야 해서 서둘러 수강 신청했습니다.

제30기 맥세스 실무형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에서 가장 도움이 된 강의 내용은?
넘버원 입지 선정 등 상권분석에 대한 강의 내용이 특히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브랜드를 론칭해놓은 후에 들었는데 앞으로 가맹점 입지 선정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거란 생각입니다. 지금까지는 입지를 선정할 때 저의 느낌에 많이 기댔습니다. 들어가면 좋을 자리인가 안 좋을 자리인가 감각으로 판단했어요. 교육을 듣고 나니 넘버원 입지가 어떤 건지 정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상권을 정할지, 특히 가맹점주들에게 데이터로 입증하게 될 겁니다.

맥세스컨설팅 교육의 강점을 꼽는다면?
수업내용이 알차기도 하고, 무엇보다 멋진 동기들을 만나서 인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기업을 운영하는 분도 있고, 준비하는 분도 있어서 프랜차이즈기업을 운영할 때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는지 조언을 많이 들었습니다.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각자 브랜드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도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계획은?
<호천당> 선릉점을 운영하면서 지난해 5월 <오레노카츠>를 론칭했습니다. 그동안 가맹 문의가 이어졌는데 지난 3월 법인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가맹 사업을 펼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