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차에 취향을 더하다
상태바
프리미엄 차에 취향을 더하다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04.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기획Ⅰ나를 위한 소비 ‘바이포미’ : <공차>

<공차>는 다양한 프리미엄 차에 당도, 얼음량, 토핑을 맞춤 주문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고객의 취향과 컨디션에 따라 티 종류부터 식감과 맛을 살리는 토핑까지, 최대 600여 가지의 다양한 조합으로 음료를 즐길 수 있다.

공차 ⓒ 사진 업체제공
공차 ⓒ 사진 업체제공

 

다양한 재료와 어울림이 좋은 차 음료
2006년 대만 가오슝에서 처음 시작된 <공차>는 ‘바칠 공(貢), 차 차(茶)’라는 뜻으로 중국 황실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프리미엄 퀄리티의 차를 바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공차코리아는 2011년 한국 법인을 설립해 1호점 홍대점 오픈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 6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주 고객층은 2030 여성으로 특히 20대, 10대의 선호도와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차>는 매 계절마다 고품질의 잎차에 다양한 제철 과일과 재료를 더해 새로운 음료를 제안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차>의 마케팅 본부장 이지현 상무는 “티와 어울리는 식재료를 발굴해 계절성, 맛, 식감, 향, 목 넘김, 온도 등 음료 한 잔의 밸런스를 고려해 신제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라며 “딸기, 망고 등 과일뿐만 아니라 초콜릿, 커피, 말차 등 그대로 즐겨도 좋은 식자재까지 차와 접목해 새로운 음료를 제안하고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차 ⓒ 사진 업체제공
공차 ⓒ 사진 업체제공

최대 600가지 조합으로 음료를 즐기다
<공차>는 티(Tea), 당도, 얼음량, 토핑까지 맞춤으로 주문이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고객의 취향과 컨디션에 따라 음료의 기본인 티 종류부터 식감과 맛을 살리는 토핑까지 선택할 수 있어 최대 600여 가지의 다양한 조합으로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당도나 얼음량 선택이 어려울 경우 공차 티마스터로부터 표준 당도와 얼음량 등 최적의 공차 레시피를 추천 받을 수도 있다. 운영에 있어서는 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대기줄에서 기다리지 않고도 주문할 수 있는 비대면 무인 주문 단말기로 빠른 고객 응대는 물론, 운영 효율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공차 멤버십 APP에서 메뉴를 주문·결제한 후 점포에 방문해 픽업할 수 있는 O2O 서비스인 멤버십 오더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통신사 할인 혜택, 페이코, 카카오페이 등 결제 제휴 서비스, 요기요, 배달의 민족 등 배달 제휴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 이용에서 편의성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공차 ⓒ 사진 업체제공
공차 ⓒ 사진 업체제공

 

점포 운영 안정화 시스템으로 상생 도모
<공차>는 가맹점의 입지부터 오픈, 운영까지 모든 것을 서포트하는 적극적인 가맹사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본부에서는 상권, 입지, 점주의 사업 성향 등 가맹사업에 관한 다각적인 면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까다롭게 점포를 선정·추천한다.

이지현 상무는 “전문 전담팀을 운영해 가맹점주가 경영성과 및 목표치를 상회하고 점포를 운영함에 있어 안정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점포 운영 안정화 시스템’으로 점주의 사업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운영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커리큘럼으로 내부 교육은 물론, 동영상 기반의 현장 교육으로 모든 점포가 동일한 퀄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모델 기용을 통한 광고 제작과 PPL 등으로 친숙하고 지속적인 브랜드 노출과 함께 SNS 채널 운영, 모바일 멤버십 APP 서비스, 신제품 및 시즌과 연계된 프로모션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 확대와 호감도 증대를 이끄는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상무는 “<공차>는 올해 약 100개점의 신규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오픈을 원하는 상권이 많아 로드숍 중심으로 점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KEYWORD

공차 ⓒ 사진 업체제공
공차 ⓒ 사진 업체제공

<공차> 경쟁력
  캐주얼한 프리미엄 티
프리미엄 잎차에 <공차>만의 황금률을 적용해 정성스럽게 차를 우려낸다. ‘공들여 잘 만들어진 차’에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재료를 더해 어디에서나 가볍게 즐기기 좋은 티 문화를 제공한다.

  다양한 토핑
카사바 녹말로 만든 타피오카 펄, 해초 추출물로 만든 화이트 펄, 알로에, 코코넛, 밀크폼, 치즈폼 등 총 6가지의 기본 토핑에 시즌으로 운영되는 쥬얼리 등 다양한 토핑을 취향에 맞춰 먹을 수 있다.

  커스터마이징
티, 당도, 얼음양, 토핑까지 맞춤으로 주문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는 <공차> 대표 제품 서비스. 최대 600여 가지의 다양한 조합으로 음료를 즐길 수 있다.


WHY

왜 <공차>를 창업해야 할까?

<공차>는 가맹점 오픈 전후 사업 파트너로서의 지원뿐만 아니라 점주의 사업 컨디션 관리와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기업 활동을 돕고 있다. 예비점주를 위해 본부에서 정기적으로 1:1 창업 코칭을 실시해 상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포 오픈 후에는 가맹점 상권 보호를 지키며 무분별한 점포 늘리기를 지양한다. 입지 특성에 맞는 점포 형태와 점주 설명회를 개최하는 한편, 가맹점의 마케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홍보물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인기메뉴 베스트3
  블랙밀크티+펄

<공차>를 처음 경험하는 고객이 많이 찾는 제품. 블랙티를 베이스로 한 블랙밀크티와 카사바 뿌리의 녹말로 만든 쫄깃쫄깃한 식감의 타피오카 펄이 만난 스테디&베스트셀러.

  딸기 품은 밀크티
2020년 봄 시즌 신제품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제품. 얼그레이티를 베이스로 한 딸기 밀크티에 딸기 슬라이스를 더해 씹는 재미와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더한 시즌 음료.

  브라운슈가 쥬얼리 밀크티
대만 현지의 흑당 밀크티 오리지널 맛을 구현한 음료로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제품. 사탕수수의 은은한 향을 품은 달콤한 브라운슈가 쥬얼리에 크리미한 우유가 더해진 스페셜 음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